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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시의회

제257회 제1차 본회의(2023.03.13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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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7회 천안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천안시의회사무국


2023년 3월 13일(월) 오전 11시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천안시 보건·복지시설 내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승인의 건

4. 경제산업위원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의 건

5. 휴회의 건


부의안건

ㅇ 5분발언(김미화·이지원·이상구 의원)

1.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2.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3. 천안시 보건·복지시설 내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승인의 건(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위한특별위원장 제출)

4. 경제산업위원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의 건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 07분 개의)

○의장 정도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박찬식 의사팀장 박찬식입니다.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경위입니다.

이번 제257회 임시회는 김길자 의원 등 열 분의 의원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3월 6일 집회를 공고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입니다.

이상구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결식아동 급식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복아영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인권보장 증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과 천안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안, 김강진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명숙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환경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권오중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보도정비 및 유지관리에 관한 조례안, 배성민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종담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주민의 안전한 생활환경 지원을 위한 공사장 관리 조례안과 천안시 공동주택 노동자 인권증진 및 고용안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유영채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행금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농촌 스테이 마을 조성에 관한 조례안과 천안시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기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강성기·류제국 의원의 소개로 서흥리 도로개발공사 및 용연저수지 개발 관련 청원과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속창리~5산단 진입로 확포장공사 관련 청원, 김철환 의원의 소개로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성진로 281 속도제한카메라 설치 관련 청원이 각각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회부하였습니다.

경제산업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22년도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위원장에 유수희 의원, 부위원장에 장혁 의원이 선임되었다는 보고와 함께 활동계획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또한 천안시장으로부터 천안시와 국내외 도시 간 교류협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8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회부하였습니다.

세부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의사보고 세부내역

(부록에 실음)


○의장 정도희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정도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박찬식 의사팀장 박찬식입니다.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경위입니다.

이번 제257회 임시회는 김길자 의원 등 열 분의 의원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3월 6일 집회를 공고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입니다.

이상구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결식아동 급식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복아영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인권보장 증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과 천안시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안, 김강진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명숙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환경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권오중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보도정비 및 유지관리에 관한 조례안, 배성민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종담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주민의 안전한 생활환경 지원을 위한 공사장 관리 조례안과 천안시 공동주택 노동자 인권증진 및 고용안정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유영채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행금 의원의 대표발의로 천안시 농촌 스테이 마을 조성에 관한 조례안과 천안시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기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강성기·류제국 의원의 소개로 서흥리 도로개발공사 및 용연저수지 개발 관련 청원과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속창리~5산단 진입로 확포장공사 관련 청원, 김철환 의원의 소개로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성진로 281 속도제한카메라 설치 관련 청원이 각각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회부하였습니다.

경제산업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22년도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위원장에 유수희 의원, 부위원장에 장혁 의원이 선임되었다는 보고와 함께 활동계획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또한 천안시장으로부터 천안시와 국내외 도시 간 교류협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8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회부하였습니다.

세부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의사보고 세부내역

(부록에 실음)


○의장 정도희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ㅇ 5분발언(김미화·이지원·이상구 의원)

(11시 10분)

○의장 정도희 다음은 천안시의회 회의 규칙 제37조의2 제1항에 따라 5분발언을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김미화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화 의원 사랑하는 70만 천안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꿈은 이루어 진다’ 백석동을 지역구로 활동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미화 의원입니다.

저는 먼저 5분발언의 기회를 주신 정도희 의장님, 그리고 이종담 부의장님,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천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박상돈 시장님과 2,400여 명 공직자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천안에는 31개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행정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 의원은 천안시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이전에 대해 5분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복지, 일자리, 인허가와 같은 주민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일선 현장에서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백석동 행정복지센터는 종합운동장 시설 일부 565㎡의 사무실을 임차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6년 개청 이후 백석동 지역인구는 천안시에서 여섯 번째 많은 2023년 2월 현재 4만 274명의 인구로 인구 증가와 함께 민원이 증가해 왔습니다.

청사와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공간의 부족 그리고 편의시설 부족과 함께 신규 아파트와 거리상 멀어 청사 이전의 필요성이 나날이 커졌습니다.

그동안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추진현황을 살펴보자면 주민들이 2019년 청사 이전 관련 약 5,000명의 주민이 청원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이후 2021년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신축 검토보고를 시작했습니다.

올해 2023년 1월 20일 천안물류단지 부분 재정비 계획 고시로 물류시설용지가 지원시설용지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청사 이전 건립의 단초가 마련되었습니다.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이전 건립은 모두 다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만 천안물류단지 재정비 계획 고시로 천안물류단지의 공공시설 이전이 가능해지면서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내에 들어설 시설에 대해 여러 의견과 많은 우려들이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천안시의 지역주민 중심의 행정복지 허브기관이 될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신축 관련하여 두 가지를 제안합니다.

첫째,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이전을 조속히 진행할 것을 요청드립니다.

노후된 행정복지센터 신축을 통해 주민편의 증진과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제는 예산 확보, 공유재산 심의 및 관리계획, 각종 인허가 등 향후 진행될 여러 가지 행정절차를 발 빠르게 추진해야 할 때입니다.

두 번째, 행정복지센터 내의 시설들은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합니다.

행정기관 중심이 아닌 지역주민들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행정만 있고 복지는 없는 반쪽짜리 기관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주민편의시설은 획일화된 공간이 아닌 주민들의 시각으로 미래 모습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주민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그동안 불편했던 행정복지센터 내에서의 공간환경과 앞으로 바람직한 시대 변화의 방향을 함께 찾아가야 합니다.

천안시민만의 특색 있고 차별화된 공간을 주민들과 가까운 곳에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행정복지센터를 만들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더는 지역주민들에게 희망고문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이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해서 지역주민들의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신축 이전의 간절한 염원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천안시 공직자 여러분께 계속 요청하겠습니다.

천안시민들을 위해 밤낮으로 노력해 주신 박상돈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다시 한 번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의 구심체 역할을 하는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신축 이전을 간곡하게 부탁드리며 발언을 마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도희 김미화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지원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원 의원 존경하는 70만 천안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성거읍과 부성1동을 지역구로 활동하고 있는 국민의힘 시의원 이지원입니다.

본 의원은 천안시 중·고등학생들의 통학 환경에 관한 내용으로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천안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졸업예정자들은 선 복수지원, 후 추첨 방식으로 중학교에 진학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진학하고 있는 싶은 상급학교를 6지망까지 적어냅니다.

그러나 모든 학생이 1지망을 써낸 학교로 배정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중학교의 경우 A중학교를 1지망으로 써낸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첨을 합니다.

이때 희망자 수가 정원보다 적으면 전원 배정, 정원보다 많으면 학생별 2지망 학교를 대상으로 무작위 추첨합니다.

그래서 1지망 학교를 배정받지 못한 학생들은 가장 가기 싫었던 6지망 학교에 배정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컴퓨터를 이용한 전산추첨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학생 자신의 학업성적이나 다른 어떤 노력도 본인이 원하는 학교로 배정받게 해 줄 수는 없습니다.

순전히 그날의 운입니다. 단지 운이 없어서 거주지와 먼 상급학교로 배정을 받은 학생들은 이때부터 자신들의 통학 방법을 고민하며 걱정해야 합니다.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벌어진 일인데도 말입니다.

천안시 3만 9,600여 명의 중·고등학생 대부분는 도보나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해 통학을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잘 아는 천안시 행정부와 충청남도교육청은 이들의 통학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통학환경이 열악한 대중교통 사각지대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천안시 성거읍 신월리에 사는 부성중학교 학생이 아침마다 학교에 가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30번 시내버스는 단 1대뿐입니다.

이 시내버스는 아침 7시 30분에 충남예술고등학교에서 출발하여 거의 만석으로 신월리에 도착하기 때문에 부성중학교 학생들은 서너 명밖에 타지 못합니다.

운이 좋게 만원 버스에 올라타더라도 부성중학교에서 약 900m 떨어진 정류장에 내려서 열심히 뛰어 가야 지각을 면할 수 합니다.

천안시의 청소년 알뜰교통카드 같은 교통비 지원 시책이 큰 호응을 얻지 못하는 이유는 불편한 통학 여건에 대한 해결 노력이 없다는 점과 등·하교 시간에 턱없이 부족한 대중교통수단의 실정을 공감해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알뜰교통카드가 있어도 등·하교 시간에 탈 수 있는 시내버스가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비단 부성중학교 재학생들만의 일이 아닙니다. 서북구뿐만 아니라 동남구의 거주밀집지역인 청룡동 등에서도 등·하교 시간에 시내버스를 타고 싶어도 못 타는 천안시 중·고등학생들이 부지기수입니다.

매일 아침 학교 가는 길이 전쟁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학교에 가서 ‘무엇을 공부하고 얼마나 더 배워야 할까’를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학교에 갈까’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힘들게 학교에 가서 무슨 공부가 제대로 되겠습니까.

천안시 중·고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보다 나은 통학 환경을 위하여 바라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천안시 중·고등학교의 통학환경 실태를 보다 세심하게 조사해 주십시오. 각 학교의 학생 주거밀집지역을 조사하여 해당 지역 학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고 통학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십시오.

둘째, 천안시 중·고등학생들의 등하교 시간에 맞추어 시내버스 배차 간격을 줄여주십시오. 이들의 등·하교 시간에 보다 많은 시내버스가 천안시 곳곳에 자주 지나다니기를 희망합니다.

셋째, 천안시 중·고등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류장을 만들어 주십시오.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 등·하교 시간에 각 학교 앞에서 정차하는 통학용 버스 노선을 신설해 주십시오.

마지막으로 통학 가능한 시내버스 노선이 없는 곳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들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합법적 통학 차량의 교통비 지원 방안을 마련해 주십시오.

청소년들은 우리의 미래입니다. 대한민국의 힘입니다.

지금처럼 힘들게 학교를 다니게 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천안시의 많은 중·고등학생들이 매일매일 전쟁 같은 등하교 시간을 버티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얼마나 더 기다려야만 합니까?

‘나아지겠지’, ‘나아지겠지’, ‘버스가 생기겠지’, ‘생기겠지’, ‘노선이 생기겠지’, ‘정류장이 생기겠지’, ‘생기겠지’.

기다리다 기다리다 졸업합니다.

천안시 행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천안시 중·고등학생들의 통학환경이 하루빨리 나아지기를 희망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도희 이지원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상구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구 의원 존경하는 70만 천안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천안시의회 국민의힘 비례대표 이상구 의원입니다.

여러분! 포용적 교통수단에 관해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십니까?

교통약자가 대중교통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는 없는 건가요?

본 의원은 이 2가지 질문을 던지며 5분발언을 시작하려 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지난 21년 전국 단위로 실시한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가 2016년 대비 약 6만 명이 감소한데 반해 교통약자의 수는 같은 기간 약 80만 명이 증가하여 교통약자 이동편의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특별교통수단으로 저상버스와 장애인콜택시 등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교통수단이나 특별좌석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효율적인 교통약자 이동의 해결책이 될 수는 없습니다.

택시와 버스가 대중교통이 되려면 모든 택시에 휠체어가 탈 수 있어야 하며 모든 버스가 저상화버스로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앞서 드린 질문의 답입니다. 즉, 포용적 교통수단이란 모든 사람을 고려한 교통수단을 말하는 것입니다.

해외사례 중 일본의 경우 고령자, 장애인 등의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교통 배리어 프리법을 제정한 후 일반 택시에 휠체어 탑승 가능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택시를 도입하고 있으며 도쿄 시내의 모든 택시를 UD택시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영국 또한 2022년 제정된 택시 및 개인임대차량법에서 장애인에 대한 운전자의 의무와 모든 장애인을 대상으로 의무를 확대시켜 런던에서 운행하고 있는 택시는 자동적으로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차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사회적 기업인 운송서비스 ‘고요한 M’에서 영국의 프리미엄택시를 착안한 블랙캡 택시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블랙캡 택시는 교통약자와 비장애인이 함께 차량에 탑승해 나란히 앉을 수 있다는 것이 기존 특별교통수단과 다른 점입니다.

이처럼 운송서비스 ‘고요한 M’은 연령, 성별, 장애 유무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이동을 실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국토교통부는 2018년에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등 운영에 관한 표준 조례를 마련했지만 이용 시간과 신청 방법 등은 각 지자체에 맡겨 놓아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충분히 보장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국장애인이동권연대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161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장애인콜택시의 평균 대기시간은 30분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시간대별 최대 대기시간은 평균 48.5분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장애인콜택시 1대당 운전원 수는 1명 안팎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시간 교대근무를 감안하면 출퇴근 시간 등 운행을 많이 해야 하는 시간대에 전체 차량의 3분의 1 이상은 운전원이 없어 차고지에 세워져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 시의 경우도 이와 같습니다. 교통약자의 이동을 위한 특별 교통수단으로 장애인콜택시 46대와 바우처택시 30대 등 총 76대를 운행하며 법정 대수를 충족했다고 하지만 바우처택시는 장애인콜택시의 지정 대수를 맞추려는 대안일 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콜택시의 운전원 수가 부족해 실질적인 운행이 어렵다면 이는 심각하게 고려해 볼 상황입니다.

현재 천안시는 민간위탁으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간위탁으로 매년 예산을 투입하고도 교통약자의 이용에 불편과 불안정한 고용환경의 문제가 지속된다면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의 운영주체 이관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서울, 오산, 청주 등 여러 지자체에서는 시설관리공단에서 이동지원센터를 운영하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천안시가 민간위탁으로 공공영역 업무의 책임성을 방관하며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면 천안시설관리공단의 이관에 관한 타당성 조사를 하루빨리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교통약자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촉구하며 이상으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도희 이상구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행정부에서는 의원님들의 5분발언 내용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정도희 다음은 천안시의회 회의 규칙 제37조의2 제1항에 따라 5분발언을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김미화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화 의원 사랑하는 70만 천안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꿈은 이루어 진다’ 백석동을 지역구로 활동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미화 의원입니다.

저는 먼저 5분발언의 기회를 주신 정도희 의장님, 그리고 이종담 부의장님,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천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박상돈 시장님과 2,400여 명 공직자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천안에는 31개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행정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 의원은 천안시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이전에 대해 5분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복지, 일자리, 인허가와 같은 주민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일선 현장에서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백석동 행정복지센터는 종합운동장 시설 일부 565㎡의 사무실을 임차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6년 개청 이후 백석동 지역인구는 천안시에서 여섯 번째 많은 2023년 2월 현재 4만 274명의 인구로 인구 증가와 함께 민원이 증가해 왔습니다.

청사와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공간의 부족 그리고 편의시설 부족과 함께 신규 아파트와 거리상 멀어 청사 이전의 필요성이 나날이 커졌습니다.

그동안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이전 추진현황을 살펴보자면 주민들이 2019년 청사 이전 관련 약 5,000명의 주민이 청원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이후 2021년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신축 검토보고를 시작했습니다.

올해 2023년 1월 20일 천안물류단지 부분 재정비 계획 고시로 물류시설용지가 지원시설용지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청사 이전 건립의 단초가 마련되었습니다.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이전 건립은 모두 다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만 천안물류단지 재정비 계획 고시로 천안물류단지의 공공시설 이전이 가능해지면서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내에 들어설 시설에 대해 여러 의견과 많은 우려들이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천안시의 지역주민 중심의 행정복지 허브기관이 될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신축 관련하여 두 가지를 제안합니다.

첫째,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이전을 조속히 진행할 것을 요청드립니다.

노후된 행정복지센터 신축을 통해 주민편의 증진과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제는 예산 확보, 공유재산 심의 및 관리계획, 각종 인허가 등 향후 진행될 여러 가지 행정절차를 발 빠르게 추진해야 할 때입니다.

두 번째, 행정복지센터 내의 시설들은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합니다.

행정기관 중심이 아닌 지역주민들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행정만 있고 복지는 없는 반쪽짜리 기관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주민편의시설은 획일화된 공간이 아닌 주민들의 시각으로 미래 모습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주민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그동안 불편했던 행정복지센터 내에서의 공간환경과 앞으로 바람직한 시대 변화의 방향을 함께 찾아가야 합니다.

천안시민만의 특색 있고 차별화된 공간을 주민들과 가까운 곳에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행정복지센터를 만들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더는 지역주민들에게 희망고문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이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해서 지역주민들의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신축 이전의 간절한 염원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천안시 공직자 여러분께 계속 요청하겠습니다.

천안시민들을 위해 밤낮으로 노력해 주신 박상돈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다시 한 번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의 구심체 역할을 하는 백석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신축 이전을 간곡하게 부탁드리며 발언을 마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도희 김미화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지원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원 의원 존경하는 70만 천안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성거읍과 부성1동을 지역구로 활동하고 있는 국민의힘 시의원 이지원입니다.

본 의원은 천안시 중·고등학생들의 통학 환경에 관한 내용으로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천안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졸업예정자들은 선 복수지원, 후 추첨 방식으로 중학교에 진학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진학하고 있는 싶은 상급학교를 6지망까지 적어냅니다.

그러나 모든 학생이 1지망을 써낸 학교로 배정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중학교의 경우 A중학교를 1지망으로 써낸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첨을 합니다.

이때 희망자 수가 정원보다 적으면 전원 배정, 정원보다 많으면 학생별 2지망 학교를 대상으로 무작위 추첨합니다.

그래서 1지망 학교를 배정받지 못한 학생들은 가장 가기 싫었던 6지망 학교에 배정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컴퓨터를 이용한 전산추첨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학생 자신의 학업성적이나 다른 어떤 노력도 본인이 원하는 학교로 배정받게 해 줄 수는 없습니다.

순전히 그날의 운입니다. 단지 운이 없어서 거주지와 먼 상급학교로 배정을 받은 학생들은 이때부터 자신들의 통학 방법을 고민하며 걱정해야 합니다.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벌어진 일인데도 말입니다.

천안시 3만 9,600여 명의 중·고등학생 대부분는 도보나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해 통학을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잘 아는 천안시 행정부와 충청남도교육청은 이들의 통학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통학환경이 열악한 대중교통 사각지대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천안시 성거읍 신월리에 사는 부성중학교 학생이 아침마다 학교에 가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30번 시내버스는 단 1대뿐입니다.

이 시내버스는 아침 7시 30분에 충남예술고등학교에서 출발하여 거의 만석으로 신월리에 도착하기 때문에 부성중학교 학생들은 서너 명밖에 타지 못합니다.

운이 좋게 만원 버스에 올라타더라도 부성중학교에서 약 900m 떨어진 정류장에 내려서 열심히 뛰어 가야 지각을 면할 수 합니다.

천안시의 청소년 알뜰교통카드 같은 교통비 지원 시책이 큰 호응을 얻지 못하는 이유는 불편한 통학 여건에 대한 해결 노력이 없다는 점과 등·하교 시간에 턱없이 부족한 대중교통수단의 실정을 공감해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알뜰교통카드가 있어도 등·하교 시간에 탈 수 있는 시내버스가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비단 부성중학교 재학생들만의 일이 아닙니다. 서북구뿐만 아니라 동남구의 거주밀집지역인 청룡동 등에서도 등·하교 시간에 시내버스를 타고 싶어도 못 타는 천안시 중·고등학생들이 부지기수입니다.

매일 아침 학교 가는 길이 전쟁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학교에 가서 ‘무엇을 공부하고 얼마나 더 배워야 할까’를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학교에 갈까’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힘들게 학교에 가서 무슨 공부가 제대로 되겠습니까.

천안시 중·고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보다 나은 통학 환경을 위하여 바라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천안시 중·고등학교의 통학환경 실태를 보다 세심하게 조사해 주십시오. 각 학교의 학생 주거밀집지역을 조사하여 해당 지역 학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고 통학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십시오.

둘째, 천안시 중·고등학생들의 등하교 시간에 맞추어 시내버스 배차 간격을 줄여주십시오. 이들의 등·하교 시간에 보다 많은 시내버스가 천안시 곳곳에 자주 지나다니기를 희망합니다.

셋째, 천안시 중·고등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류장을 만들어 주십시오.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 등·하교 시간에 각 학교 앞에서 정차하는 통학용 버스 노선을 신설해 주십시오.

마지막으로 통학 가능한 시내버스 노선이 없는 곳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들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합법적 통학 차량의 교통비 지원 방안을 마련해 주십시오.

청소년들은 우리의 미래입니다. 대한민국의 힘입니다.

지금처럼 힘들게 학교를 다니게 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천안시의 많은 중·고등학생들이 매일매일 전쟁 같은 등하교 시간을 버티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얼마나 더 기다려야만 합니까?

‘나아지겠지’, ‘나아지겠지’, ‘버스가 생기겠지’, ‘생기겠지’, ‘노선이 생기겠지’, ‘정류장이 생기겠지’, ‘생기겠지’.

기다리다 기다리다 졸업합니다.

천안시 행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천안시 중·고등학생들의 통학환경이 하루빨리 나아지기를 희망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도희 이지원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상구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구 의원 존경하는 70만 천안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천안시의회 국민의힘 비례대표 이상구 의원입니다.

여러분! 포용적 교통수단에 관해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십니까?

교통약자가 대중교통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는 없는 건가요?

본 의원은 이 2가지 질문을 던지며 5분발언을 시작하려 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지난 21년 전국 단위로 실시한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가 2016년 대비 약 6만 명이 감소한데 반해 교통약자의 수는 같은 기간 약 80만 명이 증가하여 교통약자 이동편의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특별교통수단으로 저상버스와 장애인콜택시 등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교통수단이나 특별좌석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효율적인 교통약자 이동의 해결책이 될 수는 없습니다.

택시와 버스가 대중교통이 되려면 모든 택시에 휠체어가 탈 수 있어야 하며 모든 버스가 저상화버스로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앞서 드린 질문의 답입니다. 즉, 포용적 교통수단이란 모든 사람을 고려한 교통수단을 말하는 것입니다.

해외사례 중 일본의 경우 고령자, 장애인 등의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교통 배리어 프리법을 제정한 후 일반 택시에 휠체어 탑승 가능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택시를 도입하고 있으며 도쿄 시내의 모든 택시를 UD택시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영국 또한 2022년 제정된 택시 및 개인임대차량법에서 장애인에 대한 운전자의 의무와 모든 장애인을 대상으로 의무를 확대시켜 런던에서 운행하고 있는 택시는 자동적으로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차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사회적 기업인 운송서비스 ‘고요한 M’에서 영국의 프리미엄택시를 착안한 블랙캡 택시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블랙캡 택시는 교통약자와 비장애인이 함께 차량에 탑승해 나란히 앉을 수 있다는 것이 기존 특별교통수단과 다른 점입니다.

이처럼 운송서비스 ‘고요한 M’은 연령, 성별, 장애 유무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이동을 실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국토교통부는 2018년에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등 운영에 관한 표준 조례를 마련했지만 이용 시간과 신청 방법 등은 각 지자체에 맡겨 놓아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충분히 보장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국장애인이동권연대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161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장애인콜택시의 평균 대기시간은 30분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시간대별 최대 대기시간은 평균 48.5분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장애인콜택시 1대당 운전원 수는 1명 안팎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시간 교대근무를 감안하면 출퇴근 시간 등 운행을 많이 해야 하는 시간대에 전체 차량의 3분의 1 이상은 운전원이 없어 차고지에 세워져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 시의 경우도 이와 같습니다. 교통약자의 이동을 위한 특별 교통수단으로 장애인콜택시 46대와 바우처택시 30대 등 총 76대를 운행하며 법정 대수를 충족했다고 하지만 바우처택시는 장애인콜택시의 지정 대수를 맞추려는 대안일 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콜택시의 운전원 수가 부족해 실질적인 운행이 어렵다면 이는 심각하게 고려해 볼 상황입니다.

현재 천안시는 민간위탁으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간위탁으로 매년 예산을 투입하고도 교통약자의 이용에 불편과 불안정한 고용환경의 문제가 지속된다면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의 운영주체 이관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서울, 오산, 청주 등 여러 지자체에서는 시설관리공단에서 이동지원센터를 운영하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천안시가 민간위탁으로 공공영역 업무의 책임성을 방관하며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면 천안시설관리공단의 이관에 관한 타당성 조사를 하루빨리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교통약자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촉구하며 이상으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도희 이상구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행정부에서는 의원님들의 5분발언 내용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1시 29분)

○의장 정도희 의사일정 제1항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사전 협의, 의결한 대로 2023년 3월 13일부터 3월 17일까지 5일간을 회기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참조〕

· 제257회 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의장 정도희 의사일정 제1항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사전 협의, 의결한 대로 2023년 3월 13일부터 3월 17일까지 5일간을 회기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참조〕

· 제257회 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2.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1시 29분)

○의장 정도희 의사일정 제2항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도 의원 여러분들과 사전에 협의한 대로 선거구 순서에 따라 김미화 의원, 노종관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장 정도희 의사일정 제2항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도 의원 여러분들과 사전에 협의한 대로 선거구 순서에 따라 김미화 의원, 노종관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3. 천안시 보건·복지시설 내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승인의 건(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위한특별위원장 제출)

(11시 30분)

○의장 정도희 의사일정 제3항 천안시 보건·복지시설 내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위한특별위원회 유수희 위원장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위한특별위원장 유수희 안녕하십니까? 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유수희 의원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본 특별위원회 활동을 적극 지원해 주시는 정도희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월 17일 제25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월 8일 제1차 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본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본 위원회의 활동목적은 천안시 보건·복지시설의 서비스 제공 및 이용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정책의 점검 및 제도개선 등을 통해 시설종사자와 이용자의 권익보호와 실천 가능한 인권증진 방안을 제시하여 천안시 보건·복지시설의 인권친화적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활동기간은 2023년 2월부터 6월까지이며 전문가 간담회, 보건·복지시설의 이용자 및 종사자 의견수렴, 관련기관 방문, 행정부로부터의 의견청취, 각종 사례수집 및 분석 등을 통해 특별위원회 활동을 진행하고 결과보고서를 본회의에 상정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보고드린 본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는 특위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협의를 거쳐 작성한 것으로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천안시 보건·복지시설 내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부록에 실음)


○의장 정도희 유수희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본 계획서는 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작성, 의결한 사안으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계획서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장 정도희 의사일정 제3항 천안시 보건·복지시설 내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위한특별위원회 유수희 위원장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위한특별위원장 유수희 안녕하십니까? 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유수희 의원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본 특별위원회 활동을 적극 지원해 주시는 정도희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월 17일 제25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천안시보건·복지시설내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월 8일 제1차 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본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본 위원회의 활동목적은 천안시 보건·복지시설의 서비스 제공 및 이용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정책의 점검 및 제도개선 등을 통해 시설종사자와 이용자의 권익보호와 실천 가능한 인권증진 방안을 제시하여 천안시 보건·복지시설의 인권친화적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활동기간은 2023년 2월부터 6월까지이며 전문가 간담회, 보건·복지시설의 이용자 및 종사자 의견수렴, 관련기관 방문, 행정부로부터의 의견청취, 각종 사례수집 및 분석 등을 통해 특별위원회 활동을 진행하고 결과보고서를 본회의에 상정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보고드린 본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는 특위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협의를 거쳐 작성한 것으로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천안시 보건·복지시설 내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부록에 실음)


○의장 정도희 유수희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본 계획서는 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작성, 의결한 사안으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계획서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4. 경제산업위원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의 건

(11시 33분)

○의장 정도희 의사일정 제4항 경제산업위원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종갑 부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갑 의원 경제산업위원회 부위원장 박종갑 의원입니다.

천안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의 본 공무국외출장은 나날이 협소해 가는 천안시의 농업환경과 취약한 농산업 경제상황 등에 따라 국제적인 최신 트렌드를 살피고자 농업강국의 주립농업교육연구소 및 대표 스마트팜 협회와 대단위 생산단지 그리고 지역 대표농가 등을 연계성 있게 방문 계획하였습니다.

이에 2022년 12월 24일부터 31일까지 6박 8일간의 공무국외출장으로 농업강국의 치유농업 교육기관과 선진화된 스마트팜 운영현장 등을 방문 견학하였고, 시의원으로서 혁신을 지향해 나아가는 의정감각을 함양·제고하였습니다.

이번 공무국외출장을 통하여 소통, 협력, 파트너십 기반의 치유농업 개발과 친환경·선순환적 지속가능 포커스에 집중하고 있는 스마트팜 경영 그리고 지역 전통요소를 계승·발전시켜 지역명소 등을 지속 성장시켜 가는 성장동력 발굴에는 창의적 혁신과제 도출과 지역발전의 지대한 관심이 필요함을 보다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세부내용은 귀국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2년도 경제산업위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네덜란드·독일 공무국외출장 귀국보고

(부록에 실음)


○의장 정도희 박종갑 부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정도희 의사일정 제4항 경제산업위원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종갑 부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갑 의원 경제산업위원회 부위원장 박종갑 의원입니다.

천안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의 본 공무국외출장은 나날이 협소해 가는 천안시의 농업환경과 취약한 농산업 경제상황 등에 따라 국제적인 최신 트렌드를 살피고자 농업강국의 주립농업교육연구소 및 대표 스마트팜 협회와 대단위 생산단지 그리고 지역 대표농가 등을 연계성 있게 방문 계획하였습니다.

이에 2022년 12월 24일부터 31일까지 6박 8일간의 공무국외출장으로 농업강국의 치유농업 교육기관과 선진화된 스마트팜 운영현장 등을 방문 견학하였고, 시의원으로서 혁신을 지향해 나아가는 의정감각을 함양·제고하였습니다.

이번 공무국외출장을 통하여 소통, 협력, 파트너십 기반의 치유농업 개발과 친환경·선순환적 지속가능 포커스에 집중하고 있는 스마트팜 경영 그리고 지역 전통요소를 계승·발전시켜 지역명소 등을 지속 성장시켜 가는 성장동력 발굴에는 창의적 혁신과제 도출과 지역발전의 지대한 관심이 필요함을 보다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세부내용은 귀국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2년도 경제산업위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네덜란드·독일 공무국외출장 귀국보고

(부록에 실음)


○의장 정도희 박종갑 부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 35분)

○의장 정도희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각 위원회별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사 등을 위해 2023년 3월 14일부터 3월 16일까지 휴회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3월 17일 오전 11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6분 산회)

○의장 정도희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각 위원회별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사 등을 위해 2023년 3월 14일부터 3월 16일까지 휴회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3월 17일 오전 11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6분 산회)


○출석의원(27명)

  • 정도희이종담강성기류제국권오중이병하김강진복아영
  • 장 혁김철환육종영엄소영이지원배성민유영진김미화
  • 노종관김영한박종갑김행금정선희김길자유영채이종만
  • 김명숙유수희이상구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 사무국장 심해용
  • 의사팀장 박찬식
  • 사무직원 송윤미 이정율
  • 속  기 김종훈

○출석공무원

  • 시장 박상돈
  • 부시장 신동헌
  • 기획경제국장 권희성
  • 행정안전국장 김진수
  • 복지문화국장 박재현
  • 농업환경국장 김종형
  • 건설교통국장 이경배
  • 서북구보건소장 이현기
  •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종윤
  • 맑은물사업본부장 서병훈
  • 도시건설사업본부장 차명국
  • 도서관본부장 박상임
  • 동남구청장 이주홍
  • 서북구청장 한권석

[이의유무 찬반 의원 성명]

  •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 가결
  • 재석의원(27명)
  • 찬성의원(27명)
  • 정도희  이종담  강성기  류제국  권오중  이병하  김강진  복아영
  • 장 혁  김철환  육종영  엄소영  이지원  배성민  유영진  김미화
  • 노종관  김영한  박종갑  김행금  정선희  김길자  유영채  이종만
  • 김명숙  유수희  이상구
  •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가결
  • 재석의원(27명)
  • 찬성의원(27명)
  • 정도희  이종담  강성기  류제국  권오중  이병하  김강진  복아영
  • 장 혁  김철환  육종영  엄소영  이지원  배성민  유영진  김미화
  • 노종관  김영한  박종갑  김행금  정선희  김길자  유영채  이종만
  • 김명숙  유수희  이상구
  • ○천안시 보건·복지시설 내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승인의 건 – 가결
  • 재석의원(27명)
  • 찬성의원(27명)
  • 정도희  이종담  강성기  류제국  권오중  이병하  김강진  복아영
  • 장 혁  김철환  육종영  엄소영  이지원  배성민  유영진  김미화
  • 노종관  김영한  박종갑  김행금  정선희  김길자  유영채  이종만
  • 김명숙  유수희  이상구
  • ○휴회의 건 – 가결
  • 재석의원(27명)
  • 찬성의원(27명)
  • 정도희  이종담  강성기  류제국  권오중  이병하  김강진  복아영
  • 장 혁  김철환  육종영  엄소영  이지원  배성민  유영진  김미화
  • 노종관  김영한  박종갑  김행금  정선희  김길자  유영채  이종만
  • 김명숙  유수희  이상구


○출석의원(27명)

  • 정도희이종담강성기류제국권오중이병하김강진복아영
  • 장 혁김철환육종영엄소영이지원배성민유영진김미화
  • 노종관김영한박종갑김행금정선희김길자유영채이종만
  • 김명숙유수희이상구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 사무국장 심해용
  • 의사팀장 박찬식
  • 사무직원 송윤미 이정율
  • 속  기 김종훈

○출석공무원

  • 시장 박상돈
  • 부시장 신동헌
  • 기획경제국장 권희성
  • 행정안전국장 김진수
  • 복지문화국장 박재현
  • 농업환경국장 김종형
  • 건설교통국장 이경배
  • 서북구보건소장 이현기
  •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종윤
  • 맑은물사업본부장 서병훈
  • 도시건설사업본부장 차명국
  • 도서관본부장 박상임
  • 동남구청장 이주홍
  • 서북구청장 한권석

[이의유무 찬반 의원 성명]

  •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 가결
  • 재석의원(27명)
  • 찬성의원(27명)
  • 정도희  이종담  강성기  류제국  권오중  이병하  김강진  복아영
  • 장 혁  김철환  육종영  엄소영  이지원  배성민  유영진  김미화
  • 노종관  김영한  박종갑  김행금  정선희  김길자  유영채  이종만
  • 김명숙  유수희  이상구
  • ○제257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가결
  • 재석의원(27명)
  • 찬성의원(27명)
  • 정도희  이종담  강성기  류제국  권오중  이병하  김강진  복아영
  • 장 혁  김철환  육종영  엄소영  이지원  배성민  유영진  김미화
  • 노종관  김영한  박종갑  김행금  정선희  김길자  유영채  이종만
  • 김명숙  유수희  이상구
  • ○천안시 보건·복지시설 내 인권증진을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승인의 건 – 가결
  • 재석의원(27명)
  • 찬성의원(27명)
  • 정도희  이종담  강성기  류제국  권오중  이병하  김강진  복아영
  • 장 혁  김철환  육종영  엄소영  이지원  배성민  유영진  김미화
  • 노종관  김영한  박종갑  김행금  정선희  김길자  유영채  이종만
  • 김명숙  유수희  이상구
  • ○휴회의 건 – 가결
  • 재석의원(27명)
  • 찬성의원(27명)
  • 정도희  이종담  강성기  류제국  권오중  이병하  김강진  복아영
  • 장 혁  김철환  육종영  엄소영  이지원  배성민  유영진  김미화
  • 노종관  김영한  박종갑  김행금  정선희  김길자  유영채  이종만
  • 김명숙  유수희  이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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