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천안시의회

제255회 제9차 경제산업위원회(2022.12.15 목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천안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55회 천안시의회(제2차정례회)

경제산업위원회회의록
제9호

천안시의회사무국


일 자 : 2022년 12월 15일(목)

장 소 : 경제산업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심사안건

1.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시장 제출)(계속)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김철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제2차정례회 경제산업위원회 제9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기술보급과, 스마트농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시장 제출)(계속)

(10시 00분)

○위원장 김철환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농촌지원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농촌지원과장께서는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농촌지원과장입니다.

평소 천안시 농업·농촌 발전에 깊은 관심으로 성원하여 주시는 경제산업위원회 김철환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참조〕

·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농촌지원과장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네, 이지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원 위원 과장님, 여기 청년농업인은 어떤 사람들을 이야기하는 거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 지역 청년농업인은 만 40세 미만입니다.

이지원 위원 40세 미만이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39세까지 지금 하고 있습니다. 18세부터 39세.

이지원 위원 페이지 444쪽 중간부터 청년농업인 역량강화 기술교육,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기술지원 사업 이렇게 기타 등등이 있는데 뭐, 뭐, 뭐가 있을까요? 이거….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청년농업인 역량강화 기술교육은 저희들이 청년농업인들의 전문자격증 취득 지원에 관련된 그런 부분으로 해서 영농에 필요한 굴삭기라든가 자격증 면허를 획득하는 데 저희들이 지원을 하고 있어요.

그다음에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기술지원 사업은 이게 저희가 도비 지원 공모사업으로다가 신청을 저희가 4개소를 저희들이 신청을 해서 선정된 청년농업인한테 지원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지원 위원 1개소당 4,100씩 예산이 투입되는 건가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예.

이지원 위원 네, 네. 그리고 445쪽에 보시면 경쟁력 제고 사업이 있어요.

이건 한 군데에 5,000만 원이 가는 건가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것도 역시 국비 지원사업으로다가 해서 공모사업입니다.

저희들이 공모를 해서 선정이 돼서 지원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이지원 위원 네. 그러면 과장님, 447쪽에 보시면 이것도 청년농업인 품목별 연구동아리 활동 지원이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품목이 농수산물 품목별로다가 이렇게 신청을 하면 연구동아리 활동비를 주는 건가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이 부분은. 예.

이지원 위원 네, 네. 그리고 또 451페이지 윗부분에 보시면 청년농업인 경영진단분석 컨설팅 이것도 국비 지원받아서….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이것도 저희가….

이게 청년농업인들이 경영을 하는 데 있어서 문제점이나 이런 부분이 있을 수가 있기 때문에 그런 거를 컨설팅을 해서 저희들이 지원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이지원 위원 그죠? 저희가 국비를 지원받아서 선정을 해서 각 사업에 맞는 거를 교육시킨다는 말씀이신 거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이지원 위원 네, 이해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네, 박종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갑 위원 과장님, 늘 고생하시고 계시고요. 몇 가지만 여쭤볼게요.

페이지 438쪽에 중간에 있는 도로명주소 LED간판 설치, 이거 어떤 거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것이 지금 정책적으로다가 추진하는 사업인데요.

저희가 본소가 있고 그다음에 동남구·서북구 농기계임대사업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 건물에다가 LED를 설치를 하게 되면 위치에 대한 그런…. 시민들이나 농업인들이 위치에 대한 확실한 것을 알 수 있게끔 해서, 심지어는 범죄 예방이나 이런 것들도 필요한 사항들이 있고, 또 저희가 농업기술센터 위치나 농기계임대사업장에 대한 위치를 알리는 그런 사업입니다.

박종갑 위원 500만 원 1식인데 지금 말씀하신 거는 몇 군데다 하는 거예요? 한 군데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세 군데에다가 저희들이 하고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어디 어디라고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농업기술센터 본소하고요. 그다음에 농기계임대사업장이 동남구에 있고, 서북구에 있으니까 그 두 군데하고요.

박종갑 위원 동남, 서북 두 군데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박종갑 위원 이거 금액 단가표 좀 알려주실래요? 이거 사이즈가 어떻게 돼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사이즈는…. 저희가 간판은 지금 현재 가로가 3,850이고요. 세로가 800 이렇게 지금….

박종갑 위원 3m 넘는 거 하고, 1m 좀 안 되는 폭으로 해가지고 3개 만드시는 거네요, 그럼?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비슷하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박종갑 위원 어제 보니까 농산물도매시장도 사이즈가…. 비교 좀 해보려고 그러는 거예요, 지금.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박종갑 위원 그 자료 따로 주시고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알겠습니다. 그거는 따로 드리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예, 그리고 페이지 439쪽인데요. 이거 대형버스 내구연한 벌써 10년 지나서 지금 새로 구입하시는 거죠, 이거? 어떤 거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가 지금 현재 쓰고 있는 대형버스가 2010년산입니다, 사실상.

그래서 노후화됐고, 특히 지금 환경정책에 의해서 서울에 사대문 출입이 지금 어려운 상황이 되기 때문에 노후화돼서 저희들이 구입….

박종갑 위원 그러면 친환경 버스예요? 아니면 일반 그냥….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친환경 버스로다가 해서 내년 2023년부터는 전면적으로 친환경 버스를 관공서에서는 쓰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활용할….

박종갑 위원 그러면 종전 버스, 거의 한 12년 된 버스는 폐차나 저기하겠네요? 공매를 추진하든지?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러면 우리 기술센터 보유한 대형버스는 몇 대가 되는 거예요, 그럼?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대형버스는 지금 1대 있고요.

박종갑 위원 1대만 있는 거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박종갑 위원 그거를 외부용으로 이동했던 차량인데….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오래되다 보니까 연식 때문에….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교체를 해야되는 사항이고….

중간에 농산물 가공장비 구축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박종갑 위원 5개 정도 기계 아마 바꾸시는 거 같은데, 종전에도 이거 이런 사업 있지 않았나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가 농산물가공지원사업장이 작년서부터 저희들이 본격 가동을 해서 금년에도 가동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기존에 구비돼 있는 장비도 쓰고 있습니다마는 새로운 장비가 필요한 면모가 있습니다.

특히 제품 개발을 하기 위해서 또 쌀 소비 촉진에 대한 쌀 관련돼서 쌀과자라든가, 주스에 대한 과채류에 대한 주스 개발이라든가 이런 것에 필요한 가공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박종갑 위원 착즙기나 오븐 같은 형태가 있을 거 같은데….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착즙기 같은 경우는 지난해도 기술센터에서 갖고 있지 않았나요? 착즙기 같은 경우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있기는 합니다만 부족됨이 좀 있어서 저희가 더 구비를 해야 될 필요성이 있고….

박종갑 위원 필요성?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다음에 제조원으로다가 저희들이 등록이 돼 있기 때문에 농가들이 요구되는 그런 다양한 제조에 관련돼서 또 기계도 구비를 해야 될 수 있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러면 과장님, 종전 거 어떠 어떤 거 갖고 있고, 새로 구입할 기능이나 이런 거 구분해서 자료 좀 주세요. 새로 구입하시는 거.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알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리고 페이지 442쪽인데요. 하단에 민간경상사업보조 관련돼서 농촌지도자회원 능력개발 전문과제 드론 시범사업, 이게 뭐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페이지가….

박종갑 위원 442쪽.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446쪽이요?

박종갑 위원 442.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2.

박종갑 위원 예.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경상사업인데요. 이거는 지금 현재 드론에 대한 그런 수요가 상당히 있고 그다음에 농촌지도자회에서 벼농사를 하시는 분들의 간곡한 요구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드론에 대한 자격증 부분을 조금 개설해서 지원해줬으면 좋겠다 해서 저희가 지금 경상보조로다가 세운 겁니다.

박종갑 위원 이거 몇 분 정도가 대상이 될 수 있어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대략 저희가…. 드론이 자격증을 하려다 보니까 1인당 220만 원 정도 소요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10명 정도 저희가 계획을 할 생각입니다.

박종갑 위원 10명 정도….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박종갑 위원 이게 하나 궁금한 거는 농촌지도자회분들 중에 약간 고령자분들이 이걸 원하시는 거예요? 아니면 젊은….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젊은 층에서 원하고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젊은 층들이 하시려고 하시는 거죠, 이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예, 예. 그러니까 쌀….

박종갑 위원 어르신들이 작업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어서….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쌀 전업농이라고 있습니다. 쌀 전업농 회원들이 주로 있고, 그다음에 저희가 흥타령쌀 지도자회가 있습니다, 사실상.

그래서 그런 쪽으로다가 해서 회원들한테….

박종갑 위원 그러면 학습단체 관련돼서 농촌지도자회에만 이번에 드론을 하는 겁니까? 기존에도 이런 드론 교육이 있었나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지도자회는 저희가 예전에도 했고요. 그다음에 청년 농업인 대상으로 해서도….

박종갑 위원 지도자회는 지난번에도 했었어요? 이렇게 드론에 관련돼서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박종갑 위원 관심사가 있으셔가지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알겠습니다.

페이지 444쪽인데요. 제가 좀…. 아무튼 기술센터에서 여러 가지 역할도 하고 있지만 생활개선회 관련돼서 자살 예방….

어르신들 찾아뵙고 이렇게 일대일 결연 이거 하는 거죠, 이거?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이게 읍·면별로다가 사실상 열악하신 분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사실상.

그래서 이런 것을 생활개선회 회원들이 지역에서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사전에 1년 내내 찾아 뵙고, 또 지원하는 그런 물품도 있기 때문에 그런 거를 해서 어떻게 보면 대화를 통해서 자살 예방을 하려고 저희들이 하고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왜냐하면 이게 아시겠지만 시골 충남 지역 같은 경우도 어르신들 자살 관련돼서 많이 대두가 되고 있어서 기술센터가 그 역할의 한 부분을 맡아주는 거라 좀 좋게 생각하고 있어요.

근데 예산에 대한 부분이 만남에 있어서 따로 별도의 예산이 들어가는 건가요, 이거는? 그래서 여쭤보는 거예요, 이거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거는 결국은 말 도우미를 하려다 보니까, 예를 들자면 말 도우미를 하다 보면 결국은 그냥 맨손으로 가서 사실상 하는 거보다도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까, 예를 들자면 음식이라든가 아니면 명절 때라든가 이런 것을 해서 외롭지 않도록 저희들이 보살핌을 위해서 사실상 필요한 비용입니다.

박종갑 위원 선물 같은 거 가지고 가서 해주는 거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박종갑 위원 어떻게 보면?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박종갑 위원 그건 이해했고요.

페이지 447쪽인데요. 중간에 귀농귀촌 설명회 참가 박람회 연 1회, 이거 어떤 식으로 하는 거죠, 이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1년 중에서 저희가 전국 단위에서 귀농귀촌 박람회 건이 한 4건 정도, 5건이 있습니다, 사실상.

그래서 각 도 단위 부분도 물론 있긴 합니다만 중앙 단위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대체적으로 서울 지역에 aT센터라든가 또 인천 지역이라든가 이렇게 대도시에서 박람회를 저희들이 참가를 해서….

박종갑 위원 직원분들이 가시는 거예요, 직접?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저희들이 참가를 해서 귀농귀촌에 대해서 천안시에 대해서 알림을, 홍보를 하는 그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우리 거를 알리는 거예요? 아니면….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천안시 거를요.

박종갑 위원 천안시 우리….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천안시의….

박종갑 위원 부스 만들어서?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부스….

박종갑 위원 우리도 지금 이렇게 하고 있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럼 어땠어요? 다른 지역하고 비교도 됐을 텐데.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게 천안이 위치적으로 상당히 좋고, 정주 여건이 좋다라는 게 큰 장점이긴 합니다만 오고 싶긴 한데 결국은 농지에 대한 그런 구입적인 부분에서는 지가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부담감을 많이 갖고 있다라는 그런 얘기는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귀농에 관련된 부분은 통계청에서 나온 자료를 보게 되면 금년도…. 작년도 같은 경우에는 한 98명 정도가 귀농을 했다라고 통계치는 나와 있는데, 타 지역에…. 충남권에서 15개 시·군에서 봤을 때는 그래도 아산하고 천안이 상당히 관심도가 큰 지역으로다가 이렇게 돼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알겠습니다.

페이지 452쪽에 하단에 보면 농산물 가공사업장 시설장비 유지가 있는데요.

제가 의아한 게 천장 및 벽면 청소하는 데 1,100만 원씩 드나요, 이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게 가공지원사업장이 제조원을 등록을 하다 보니까 지금 현재 위생에 관련돼서 해썹(HACCP)의 기준이 굉장히 강화됐습니다.

그래서 이 해썹의 기준을 저희들이 수시로다가 점검을 하고 또 불시에 점검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관리를 해야 제조원의 자격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박종갑 위원 그럼 외부 업체에 이거는 의뢰해서 청소용역을 하는 거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이거는. 예, 저희가 할 수 없고….

박종갑 위원 단가 계약을 해가지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전문업체한테 용역을 줘서 저희들이 해야….

박종갑 위원 그러면 1년에 열두 달 중에 몇 번 청소하는 거예요, 대략, 이거?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횟수로는 저희가 상반기, 하반기 이런 식으로다가 저희들은 생각을 하고 있는데….

박종갑 위원 두 번 청소하는 데 1,100만 원?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게 청소 관련돼서는 위생에 대한 사실이 있기 때문에, 그냥 겉면을 하는 게 아니라 안에 있는 환풍기 장치라든가 이런 배관이라든가 이런 거까지 다 해야 되기 때문에 수가가 상당히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면적이 거기가 큰가요? 가공장이?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가 지금 420㎡입니다.

박종갑 위원 420….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평방미터.

박종갑 위원 그러면 3.3 나누면 한 130평 좀 왔다 갔다 하겠네요, 그럼?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박종갑 위원 거기에 1년에 두 번 하는데 1,100? 이거 되게 단가 센 거 같은데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들도 굉장히 이 부분에 대해서 단가가 상당히 수가가 세서 참 어려움이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는데, 어쨌든 해썹 기준에 맞춰서 저희들이 유지를 해야 되기 때문에….

박종갑 위원 그 정도의….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 정도의 비용은 충분하게 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박종갑 위원 그래요. 아무튼 내용 좀 자세한 거 있으면 보여주세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알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리고 몇 가지만 더 질의하고 마무리할게요.

454쪽 어차피 기술센터가 시범 관련돼서 특화돼 있는 조직 단위인데 체험농가 조직활성화 시범 도(道) 사업도 있고요.

시비 매칭해서 있는데, 체험농가 조직활성화 시범 운영하고 농업 사회복지 연계 치유농장 협업모델 구축 시범 운영, 그리고 455쪽에 농업인 가공사업장 시설장비 개선 시범. 이거 세 가지는 뭐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가 육성하는 단체 중에서 농촌문화체험협의회가 있거든요.

박종갑 위원 문화체험?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그게 지금 44농장이 있습니다. 44명.

그래서 이제 이 농촌문화체험협의회 부분은 치유농업에 대한 관심도도 지금 굉장히 부각이 되고 있고, 저희가 치유농업 조례도 지금 해놨습니다마는 이거는 농촌체험문화…. 농촌문화체험 관련 건은 학교 학습에 대한 진로적인 그런 부분도 있고요.

그다음에 시민들한테 힐링을 제공할 수 있는 그런 차원도 있고, 또 치유에 대한 상황에서 치매센터가 있습니다, 우리 동남구보건소 쪽에.

그 치매센터 쪽하고 치유프로그램을 같이 운영하는 그런 차원을 금년도에도 저희들이 했습니다, 사실상.

그래서 내년도에 계획을 갖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사항이 여기 농업 사회복지 연계 치유농장 협업모델 이것이 결국은 전문기관에 대한 치유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거는.

박종갑 위원 이거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그런 부분이 되고 농업인 가공사업장 시설장비 개선 시범 부분은 민간자본사업보조인데, 이거는 저희가 가공지원사업장을 운영하지만 농업인들이 가공 창업에 대한 그런 것을 저희들이 지원을 해야 될 수 있는 부분이 됩니다만….

박종갑 위원 그러니까 이거는 그거를 여쭤보고 싶은 거예요.

기술센터가 계속 시범 관련돼서 특화된 조직인데 그런 시범이 됐으니까 이런 게 좋은 게 있으니 농가한테 보급을 하잖아요, 하라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박종갑 위원 그래서 이 시설장비 개선 시범은 민간경상사업으로 보전 이전해 주는 거는 종전에 어떤 기술에 대한 습득에 대한 부분이 전달되는 사항이에요? 어떤 거예요? 장비나 이런 거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기존에 하고…. 기존에 식품제조가공업을 등록한 농가가 있습니다.

그 농가한테 지원하는 시설개선 장비 지원입니다, 이거는.

박종갑 위원 어떤 거죠? 여기 식품제조라면?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근데 이거는 선정을 저희들이 해서 품목을 해야 되는데 해썹 인증에 대한 관련 시설입니다, 이거는.

해썹 인증에 관련된 시설이기 때문에 어떤 장비가 투입될지는 그거는 저희들이 내년도에 공고를 해서 농가를 받아봐서 농가의 적격 여부를 저희들이 따져야 되기 때문에 그거는….

박종갑 위원 해썹 심사를 하고 나서 금액만큼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장비가 뭔지 모르지만 아무튼 예산을 주겠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이렇게 인식을 하면 돼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맞습니다.

박종갑 위원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묻겠습니다.

페이지 457쪽입니다. 하단에 연구용역비가 있는데요.

천안 농특산물 활용 가공기술 표준화 제품개발, 이게 연구용역비인데 지금 어떤 형태예요?

기술센터가 자체적으로 하고 있는 것도 있고, 이거 별도로 또 개발 의뢰를 하는 건가요? 뭐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저희가 농특산물 부분에 대해서 표준화를 하기 위해서….

저희가 물론 할 수 있기는 한데 용역업체를 통해서 개발적인 사항들을 같이 용역사와 함께 한 두 가지 종류를 저희들이 개발할 그런 계획입니다. 두 가지 종류.

박종갑 위원 두 가지라는 게 구체성을 띨 수 있나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전에는 저희가 3종 정도 해서 주스라든가 잼이라든가 이런 것을 개발을 했는데 거기에서 우리 지역에 맞는 특산물로다가 해서 포도라든가, 호두라든가, 또 아니면 딸기라든가 이런 거를 이용해서 개발을 했고, 이것도 역시 우리가 지금 경쟁력이 좀 있어 보이는 품목들이 있으니까 거기에서 주스라든가 아니면 잼을 이렇게 한번 더 개발하는 차원으로다가 용역을 주려고 합니다.

박종갑 위원 그러니까 여쭤보는 거예요. 자체적으로 충분히 기술력도 있으신 건데 또 용역까지 해야 되는 게 맞는 건지, 아니면 우리 기술은 있지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표준화를 하려면요, 기계가 어느 정도 구비가 좀 되어 있어야 되거든요.

박종갑 위원 아, 별도 장비가?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박종갑 위원 이거에 대한?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장비가 필요한데 그거에 대해서는 부족됨이 좀 있기 때문에….

박종갑 위원 그런 거에서 해당 특정 업체가 있으니까 그거로 해서 표준화시킨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래서 개발할 때는 우리 쪽에 기계가 구비되어 있는 거를 중심으로 해서 개발을 저희들이 한 두 가지 정도로다가 개발할 계획입니다.

박종갑 위원 그래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박종갑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강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강진 위원 예, 김강진입니다.

459페이지에 재택근무수당은 어떤 겁니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재택근무는 저희가 평일에는 저녁 9시까지 하고 그다음에 시건장치를 하고서 집에 가서 재택을 하는 그런 형태로다가 그렇게 추진하는 겁니다.

김강진 위원 이게 한 분이 맡아서 하는 겁니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1인 한 사람이요.

김강진 위원 그럼 재택근무 9시부터 몇 시까지 하는 겁니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러니까 근무가 끝난 저녁 6시부터 9시까지 하고요.

9시에 최종 퇴청을 시건장치를 하고서 전화기를 착신으로다가 돌려놓고서 집으로다가 퇴근해서 집에 가서 근무를 하게 되는 것이 그게 재택근무로다가 해서 하고 있습니다.

김강진 위원 매년 이렇게 해왔던 겁니까? 예산도 줬던 거고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전에는 당직 근무를 밤샘으로다가 해서 한 그런 부분이 있는데 저희가 효율성 면에서 좀 떨어지고, 또 그렇게 관리적인 면으로 봤을 때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거 같아서 전환해서 저희들이 하게 된 겁니다.

김강진 위원 한 분이 계속하는 게 아니고 돌아가면서 하는 겁니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당직으로다가 당직 일자를 짜가지고요.

김강진 위원 그럼 이 예산도 나눠주는 거예요? 그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러니까 재택근무수당으로다가 해서 저희가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김강진 위원 차가 16대나 되나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저희들이 관용차가 있고 또 출장 관련 건이 많기 때문에 현지 출장이, 그래서 보유하고 있습니다.

김강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육종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육종영 위원 과장님, 438쪽 한번 볼게요.

중간에 천안 농특산물 홍보 및 농촌체험 한마당 운영 있잖아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육종영 위원 4,500만 원.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육종영 위원 이게 흥타령축제 때 하는 거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육종영 위원 지난해는 코로나 때문에 예산이 없었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육종영 위원 올해…. 내년에 하는 건데 여기에 참가하는 단체가 있잖아요.

곤충협회라든지, 와인이나 야생화 이런 단체 여러 곳에서 하는데, 여기서 판매도 하나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들은 판매는 안 하고 홍보라든가 체험이라든가 이런 쪽으로다가 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육종영 위원 참가하는 단체나 개인이나 이런 데에서는 자부담은 없나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는 이게 민간행사사업보조에서 흥타령춤축제에 대한 농특산물 홍보기 때문에 그 단체에다가 따로 사실상 자부담 부분은 하지는 않고 있는데, 글쎄 그런 것들도 하여튼 저희들이 검토를 한번 해보고 있습니다.

육종영 위원 아니, 자부담을 세우라는 게 아니고요. 똑같이 흥타령축제 할 때 농산물축제도 하잖아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육종영 위원 근데 거기는 자부담이 20%가 있어 갖고 그 부서에서 자부담을 없애라고 계속 건의를 했는데 그게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혹시 여기도 자부담이 있나 없나 해가지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서 수익적인 그런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상 자부담을 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 밑에 지소 특화작목 있잖아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육종영 위원 벼 일괄 파종 자동화 기계가 뭐예요, 이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벼 육묘를 할 때 자동화적인 그런….

육종영 위원 모판 넣으면 이제….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육종영 위원 상토하고 볍씨하고 자동으로 들어가는 그 기계 말하는 거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그렇습니다.

육종영 위원 근데 이게 보급된 지가 한참 됐는데 지금까지도 이거 시범사업으로 해요?

이거 기계 나온 지가 10년도 훨씬 넘었잖아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기는 한데요. 사실상 열악한 환경을 갖고 있는 벼 농가도 사실상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또 저희들이 금액적으로 보면 큰 것은 아닌데 결국은 이게 개인한테 하는 거보다는 단체 중심으로다가 마을 단위 중심으로다가 저희들이 지원하는 거여서 필요성이 있다고 그래서 저희들이….

육종영 위원 개인한테 1개소 주는 게 아니고 단체나 이런 데 주려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육종영 위원 이거 어디 지소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천안지소가 있고요. 또 그 아래쪽에도….

육종영 위원 노동력 절감 생력재배, 이거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노동력 절감…. 시설…. 풍세·광덕입니다, 이거는.

육종영 위원 성환직산지소에서는 벼 우량 육묘 생력화 기술보급, 이게 뭐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것도 아까 말씀하신 일괄 파종 자동화하고….

육종영 위원 그 기계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런 비슷한 기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물론 비슷한 건데 거기에 들어가는 것이 조금씩은 틀린 기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예를 들자면 여기 성환직산 부분에서는 벼 우량 육묘 생력화는 종자파종기라든가, 자동공급기라든가 이런 것들을 투입할 그런 계획입니다.

육종영 위원 그리고 노동력 절감은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밑에 모판을 집어넣는 거 그거 말하는 거 아닌가요, 이게? 가격도 보니까 그거 같은데.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벼 육묘 노동력 절감 생력재배요?

육종영 위원 예.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것도 육묘상자 적재이송기 하고, 여하튼 육묘 관련된 부분하고 비슷한 그런 기계가 되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그다음 장에 아까 존경하는 우리 박종갑 위원님도 질의했는데 대형버스 구입이 있어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육종영 위원 진짜 봐도 오래되긴 오래됐더라고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육종영 위원 근데 이게 각 단체들도 어디 선진지 갈 때도 꼭 이 차를 이용해서 쓰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예, 많이 있습니다.

육종영 위원 안전을 위해서 잘한 거라 생각하겠습니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고맙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그다음에 443쪽 중간 밑에 보면 농촌지도자회 논 메탄 발생 저감을 위한 밀-콩 이모작 재배 시범이 있어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육종영 위원 이거 이모작 재배 이것도 시범한 지가 꽤 오래되지 않았나요, 과장님?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이게 도비사업으로다가 해서 농촌지도자회에 해당되는 그런 부분인데 탄소중립 관련된 그런 부분하고 맞물려서 하는 그런 사업이고, 최적양분 관리라든가 바이오차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다가 숯 활용하는 것이죠. 숯. 숯을 가지고 바이오차라고 지칭을 많이 하는데 거기에서 단체로다가 저희들이 지원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육종영 위원 메탄가스를 줄이기 위해서?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탄소중립에 관련된 그런 부분입니다.

육종영 위원 446쪽이요. 농업대학 한번 운영하는 데 비용이 총 얼마나 들어가요, 과장님?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농업대학 운영하는 부분에서요?

육종영 위원 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가 여기서 자체사업도 있고 그다음에 국도비에 대한 그런 부분도 사실상 있긴 합니다만 대략 한 5,000 정도….

육종영 위원 그럼 내년에는 어떤 품목을 하려고 계획하고 있어요, 과장님?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내년도도 2개 과정인데요. 오이 과정하고 그다음에 농산가공 과정을 저희가 개설할 계획입니다.

육종영 위원 농산가공 하면 거기 기술센터 가공센터도 같이….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예.

육종영 위원 활용할 수 있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저희가 그거는 농업대학 부분은 전문 가공업에 대한 농가를 육성하는 부분이 되기 때문에 가공지원사업장하고 같이 맞물려서 저희들이 해야 될 수 있는 사항이라서 처음 개설하는 겁니다.

육종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다음 페이지요. 천안시농업대학 지도교수 표창 포상금이 20만 원이 있어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육종영 위원 이건 누구한테 주는 거예요? 지도교수면 외부 초청하신 분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진 않고요.

육종영 위원 내부?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저희가 지도교수는 내부직원이 맡아서 저희들이…. 이제 대학장님이 시장님이 하시는 건데 임명을 받으면 지도교수를 수용을 하게 됩니다.

육종영 위원 전년도에 없었는데 갑자기 주는 이게 뭐예요? 왜? 생긴 이유가 뭐예요, 과장님? 사기 진작 차원인가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사실상 그렇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그 밑에 농특산물 직거래장터 활성화 시범, 이거 처음 하는 거예요? 어떤 시범하는 거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저희가 직거래장터가 지금 한 30년 전서부터 목요장터를 저희들이 기술센터에서 육성을 해서 직거래장터를 지금 시내권 아파트에 이동으로다가 해서 직거래장터를 하고 있거든요.

육종영 위원 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런 부분에서 아무래도 좀 이동을 하다 보니까 열악한 면모가 상당히 있습니다.

그래서 운영 물품에 대한 이런 것들을 지원을 해서 뭔가 소비자들한테 산뜻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겠다 해서 저희가 시범사업으로 계상했습니다.

육종영 위원 운영 물품을 지원해준다는 거는 그럼 농산물을 지원해주는 거예요, 뭐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를 들자면 상자 콘티박스라든가 이런 것들, 또 아니면 탁자라든가 이런 것들 말하는….

육종영 위원 행사를 위해서 지원해주는 물품?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육종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453쪽 한번 볼게요. 밑에 하단에 보면 공모사업 2개가 있는데, 이분들이 다 선정이 돼 있는 상태죠, 지금? 두 군데 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기….

육종영 위원 농촌체험관광….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농촌체험관광 시설환경 개선 시범사업은….

육종영 위원 입장.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가 내년 상반기에 공고를 내서 하여튼 신청을 받을 계획이 있고요.

육종영 위원 자료에는 벌써 선정이 돼 있는 거 같은데?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지금 농촌체험관광 시설환경 개선 시범은 이게 공모사업이 좀 오타가 난 겁니다.

오타가 났고, 아래쪽에 농업인 공모 있지 않습니까?

육종영 위원 예.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금년도에 저희가 농업인 현장애로기술 개발 형태로다가 해서 공모를 해서 저희가 했는데, 선정을 했습니다마는 이 부분은 이 농업인이 선정이 된 것은 아니고 이 사업이 선정이 된 겁니다.

육종영 위원 아, 사업이 선정된 거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농가가 선정이 된 게 아니고…. 그래서 선정은….

육종영 위원 자료에는 이름까지 있던 거 같은데?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내년에 2월 달에 어쨌든 산학협동심의회에서 선정을 하게 됩니다.

육종영 위원 그러면 입장포도 체험문화공간에다가 뭘 하는 거예요, 여기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게 포도에 대한 것이 소비자들이 관광덕 시설 형태로다가 예전에 진행이 돼서 체험 형태로다가 지금 하고 있는 상태인데 체험을 하려다 보면 체험장비가 사실상 필요합니다.

공간적인 이용에 의해서 체험장비가 필요한데 결국은 교구라든가 또 체험을 할 수 있는 물품이라든가 이런 게 필요한데 그런 것을 지원할 수 있는 그런 사업입니다.

육종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이병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병하 위원 438쪽에 보시면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 여쭸던 부분인데요.

도로명주소 LED간판 설치공사 관련해서 정책사업이라고 하셨잖아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이병하 위원 우리 시 정책사업인가요, 이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지원근거가 사실상 있는데요. LED 자율형 건물번호판 설치 활성화 계획이라는 그런 것이 도시계획과 쪽에서 내려온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병하 위원 도시계획과 쪽에서 그러면 이것들을 권장을 좀 한다라는 거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이병하 위원 우리 시 도시개발사업소에서 각 부처에 권장하고 있는 사항이다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이병하 위원 도로명주소 LED간판 설치하는 걸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예.

이병하 위원 다른 부서에서도 이거를 좀 하더라고요. 그래가지고 여쭸습니다.

3곳에 500만 원 들여서 이걸 만든다는 거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이병하 위원 그 옆에 보시면 병천동면지소 소파 구입 300만 원, 이거 소파 말고 다른 것도 구입하시는 거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병하 위원 1식이라고 돼 있어서….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이병하 위원 소파만 300만 원이에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소파가 낙후돼가지고요.

이병하 위원 예. 442쪽이요. 442쪽 보면 단체 관련해서 4-H, 생활개선회 여러 단체들 지원하는 예산이 편성이 돼 있습니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이병하 위원 기금 책 잠깐 볼게요.

기금 책 202쪽 보면 민간경상사업보조에 보면 농촌지도자회 농업전문연수, 생활개선회 농업전문연수, 4-H 전문역량강화.

연수는 저기…. 어디 갔다 오시는 거를 기금에서 예산을 편성한 건가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거는 저희들은 국내연수에 대한 그런 사실로 해서 그동안 코로나에 대한 부분도 있고 해서 국내연수로다가 하고 있습니다.

이병하 위원 전년도에도 그럼 연수비는 이 기금에서 활용하신 거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렇습니다.

이병하 위원 근데 전년도보다 600만 원 이상 증액이 됐어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저희가 기금에 대한 금리에 대한 이자수입을 가지고서 저희가 하기 때문에 해년마다 조금 틀립니다.

이병하 위원 금리가 올라가서 조금 돈이 올라갔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예.

이병하 위원 그럼 4-H 전문역량 강화는 어떤 사업이에요, 이건? 이건 연수라고 안 적혀 있지 않습니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교육적인 측면으로다가 해서 저희가 4-H 회원들의 교육을 저희들이 추진하는 그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이병하 위원 4-H는 연수 안 가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전에는 코로나 이전에는 사실상 해외탐방도 사실상 저희가 했긴 했었는데 앞으로는 그 부분에 대해서 개선이 되면 청년농업인들한테 그런 부분들을 한번 고려를 해보겠습니다.

이병하 위원 452쪽이요. 맨 하단에 보면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치유음식 교육, 이거 교육 어떻게 하는 거예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저희가 치유농업하고 관련돼서요. 치유농업에 관련돼서 농장 지정이 저희가 한 다섯 군데 돼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치유음식을 통해서 교육할 수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해서 추진하는 그런 것도 있고요.

또 치유음식을 개발하는 그런 것들도 사실상 있고요.

그래서 그런 거를 복합적으로다가 진행하는 행사운영비가 되겠습니다.

이병하 위원 단적으로 저희가 알 수 있는 치유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전통식품에 대한 그런 부분도 아마도 결국은 우리가 선호하는 그런 음식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는데…. 뭐라고 꼭 지칭을 하기는 그렇습니다만….

이병하 위원 올해 처음 시작하는 사업인가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병하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454쪽 상단에 보시면 천안 농촌체험 홍보전시관 운영이 있는데 우리 홍보전시관이 어디에 있습니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이거는….

이병하 위원 454쪽 맨 위에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이거는 농촌체험협의회 측에서 지금 도 단위에도 행사가 있습니다.

체험에 대한 그런 통합적인 그런 15개 시·군에 대한 행사가 있는데 거기에서 저희들이 전시관을 부스를 마련해서 시민들한테 홍보하는 차원으로다가 된 그런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이병하 위원 도 단위 사업을 하는 행사에 우리 천안시 홍보부스를 만드는 그 사업비라고 보면 될까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그렇습니다. 예, 맞습니다.

이병하 위원 예, 알겠습니다.

아, 그리고 저번에 행정사무감사 때 보충자료 요구한 거 주셨는데요. 이것도 예산에 관련된 거니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번에 계약 관련하고 입찰 관련해 갖고 어디 업체가 됐는지에 대해서 기입이 안 돼서 어떤 사업이 진행되는 데 이 예산이 쓰였는지에 대해서 다시 보충자료 요구했었는데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이병하 위원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이게 조달청에도 업체명이 있지 않겠습니까? 있죠?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저희가 확인이 안 되는 거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이병하 위원 확인이 안 됩니까?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관급자재에 대한 그런 사항들은 확인을 저희들이 할 수가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병하 위원 우리 조달 신청할 때 거기 업체명 적혀있지 않나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관급자재로다가 할 경우에는….

이병하 위원 아, 그러세요?

제가 본 위원이 이거를 보충자료를 요구한 것은 우리가 조달에 등록되어 있는 업체더라도 몰아주기가 되었는지 안 되었는지 확인차 이 자료를 달라고 했었던 부분이거든요.

근데 농업기술센터 지금 자료 주신 거 보면 3개 과 다 조달청, 사업명, 금액 이렇게만 돼 있더라고요.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이병하 위원 그리고 입찰 관련해서도 금액이 좀 빠졌어요. 입찰액이, 주신 자료에.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아, 그렇습니까?

이병하 위원 예, 그것 좀 다시 체크해서….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보완해서….

이병하 위원 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예, 알겠습니다.

이병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촌지원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의준비를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0분 회의중지)

(10시 52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철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기술보급과장께서는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배려해 주셔서 앉아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장입니다.

기술보급과 소관 설명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기술보급과장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이지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원 위원 네, 이지원입니다.

과장님, 467쪽 민간자본사업보조 설명에요. 기후변화 대응 포도시설 하우스 환경개선 시범사업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보충자료 32쪽인데요. 설명이 잘 없어가지고…. 똑같은 내용이길래….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 사업은 농가에서 농가 애로기술로 해서 공모사업으로 한 부분인데, 입장에서 고온기에 일소피해라고 해서 잎이 말리거나 과일이 햇빛에 데이는 증상 때문에 이 부분이 농가에서 이 사업을 하고 싶다라고 했던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제 하우스 내에 송풍기라고 해서 송풍팬을 설치해서 온도를 빼내기도 하고 그에 따른 미세살수장치를 할 수 있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지원 위원 이게 1개소니까 1개 농가가 신청을 한 건가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예, 1개 농가가 신청했던 부분입니다.

이지원 위원 그럼 이게 100분의 70이라고 써 있는 거는 70%를….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70%는 지원, 자부담 30% 그렇게 되겠습니다. 시비 70%예요.

이지원 위원 네, 네. 이해했습니다.

근데 왜 이거를 신청한 농가가 1개밖에 없었죠? 여러 군데에서 저희가 선택을 한 건가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공모사업은 저희들이 7월에 현장에서 하다가 ‘이런 사업 내가 해보고 싶어.’ 하는 거를 저희들이 센터에서….

이지원 위원 미리 조사해가지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농가 단체에서 건의한 사항이라 “필요하신 분들은 와서 공모사업에 응하세요.” 했을 때 입장에서 이 농가가 신청을 했었습니다.

이지원 위원 네, 이해했습니다.

그럼 과장님, 다음 페이지 468쪽 위에 있는 청년농부 아열대 작목 경쟁력 강화 시범사업이 있는데요.

이게 2억 5,000만 원 맞나요? 자부담이 50%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총 사업비는 2억 5,000 사업이고요.

요즘 같은 경우에는 천안 지역에도 지난번에 한번 ‘커피에 반하나’라고 해서 그 농장에 다녀오신 걸로 아는데, 아열대 작목에 대한 관심도 많고 그리고 저희 지역에 외국인근로자들도 많고 하다 보니까 아열대 작물에 대한 수요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개별 농가에서 위원님들한테 얘기한 부분도 있고, 필요하다라고 해서 도비사업으로 된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주 작목은 파파야라든가 그쪽 구아바 쪽으로 주 작목을 선정해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이지원 위원 그래서 그 농장에서 신청을 해가지고 시범사업으로 선정이 된 건가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제 저희들 현장에 갔을 때 농가에서 “이런 사업 좀 해달라.”고 많이 건의를 하는데, 이거는 저희한테도 건의했던 부분이고 도 의원님한테 건의해서 반영된 도비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지원 위원 그럼 그때 저희가 현장방문 했었던 그 하우스 말고 그 옆에 또 넓히는 거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제 그쪽 말고 여기는 북면에서 북면 친환경농가 하는 청년농부가 주로 얘기를 했던 부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지원 위원 네, 이해했습니다.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기반도 어느 정도, 묘목도 준비되어 있는 그런 농가이기도 합니다.

이지원 위원 네, 옆에 469쪽에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 보시면 과수 과학영농기술보급 장비를 하나 구입하신다고 편성하셨는데, 이거 뭐를 사는 거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과수화상병을 저희들이 진단을 할 때 간이진단은 하고 있지만 실시간 RT-PCR이라고 PCR검사를 저희들이 할 수 없어서 진흥청이라든가 이렇게 보내다 보니까 진단하는 데 시간이 최소 2일 정도 걸려서 현장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건의를 했더니 국비사업으로 반영해 준 거라 RT-PCR 장비를 구입하는….

이지원 위원 다른 연구소에는 다 있는데 저희만 없었나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아니요. 천안 지역이 다발생이라 우리 지역에 필요하다, 제반 비용이 문제….

이지원 위원 아, 배 때문에?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저희 지역….

이지원 위원 화상병. 아, 이해했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종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갑 위원 과장님, 고생이 많으시고요.

몇 가지 궁금해서 여쭤볼게요.

페이지 462쪽인데요. 저희가 아까 앞에 농촌지원과도 있었는데 벼 우량품종 종자생산, 자율교환이라는 거는 뭐예요, 의미가? 자율교환.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자율교환은 저희들이 보급종이 전체 생산량이, 그러니까 요구량이 100%라면 57∼58%대밖에 보급이 안 됩니다.

그러면 나머지는 이제 식량과학원이라든가 그런 데 부분, 그리고 실용화재단 거 그리고 그게 한 30% 정도 되고요. 나머지 10% 정도는 농가 중에서 농사 잘 짓는 분, 그리고 보급종 받아가지고 1년 농사지은 거는 종자 갱신을 4년 정도는 안 해도 되거든요.

이제 그걸 쓰는 부분인데, 여기 벼 우량품종이라는 거는 백진주라는 품종이 대개 약간 중간 찰성이 있어서 많이 요구를 하는데 이게 안동농협에서….

박종갑 위원 이게 특정 품종으로 백진주인 거예요? 이 우량품종 자체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근데 백진주인데 백진주를 대체할 충남 20호라고 해서 지금 올해까지 2년 차 했는데 소비자 기호도라든가 반응이 좋아서 내년도까지 사업을 한 다음에 원하는 농가에 확대 보급하기 위한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러니까 충남 20호라는 품종 가지고 확대한다?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이게 백진주를 대체할 수 있는 품종이고….

박종갑 위원 대체, 대신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좋아서….

박종갑 위원 그 품종인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지금….

박종갑 위원 이거로 해가지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름은 명명하지는 않고 그냥 충남 20호라고만….

박종갑 위원 나중에 또 다른 명칭을 또 하겠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박종갑 위원 빠르미 벼 하듯이, 충남에서 하는 것처럼?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박종갑 위원 그리고 그 밑에 벼 직파재배 확대 기술지원 사업.

이게 아까 앞에 거와도 비슷한 내용이 있었는데 이거는 기계장치 구입해가지고 하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벼 직파재배가 볍씨, 그러니까 철분 코팅이라든가 이런 걸 하고 이걸 할 때 산파냐 점파냐 하는데 그런 거에 따른 제반장비라든가 코팅기라든가 이런 거를 지원해주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도비 예산으로 도에서 적극적으로 직파를 확대 보급하고자 하는데 천안 지역은 기존부터 조금씩 했었는데 농가에서 반응이 아직은 “기계이앙했을 때 큰 문제가 없어.”라고 하기 때문에 저희 지역 같은 경우에는 2개소만 신청을 했습니다.

박종갑 위원 과장님이 보시기에 직파 관련돼서 이앙하는 거하고 볍씨 뿌리는 거하고 기술적 차이는 있겠지만 이게 확산될 거 같으세요? 나는 의아한데 이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제가….

박종갑 위원 농가들….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봤을 때는요, 작년에 성환하고 입장을 했었는데 입장 같은 경우에는 80% 성공했다면 성환 같은 경우에는 한 30% 정도밖에 성공을 못 했던 부분이 대농가한테 주다 보니까 다른 쪽에 집중을 하다 보니까 여기에 정밀지도를 하고 관심을 가져야 되는데 그런 부분에서 잡초를 못 잡아가지고 작년에 성환 같은 경우에는 조금 실패를 했고요.

입장 같은 경우에는 “성공적이다.”, “하고 싶다.”라는 분들이 꽤 있어서 입장지소에서도 요구한 사항이기도 하고 몇몇 농가는 이 사업에 대해서 확대해달라는 분도 있는데, 지금 같은 경우에는 과도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도에서는 전략적으로 밀려고 하는데 우리 지역에서는 이런 쌀농촌지도자회에서 “아직은 조금 이르다.” 이렇게 해서 지금 약간 중간 과정이라 저희들이 좀 확대하고 싶은데 그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이런 벼 직파 관련돼서 지난번에 했던 내용들 성환이나 입장 사례들 그거 자료 좀 해서 주세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박종갑 위원 결과물 관련돼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박종갑 위원 그리고 또 페이지 465쪽입니다.

멜론 신품종 재배 및 연작장해 경감 시범이 있는데, 신품종이라는 게 예전에 제가 알기로는 홈런스타 이런 거인데 또 다른 게 있나요? 그런 품종인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홈런스타라든가 넘버원이라는 거는 기존에 보편화되어 있는데 얘네들이 있다 보니까 수확기에 시들음병이라든가 이런 거로 인해서 문제가 되다 보니까 여기서 얘기하는 거는 슈퍼화이트라는….

박종갑 위원 슈퍼화이트?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예. 넘버원하고 이제 외관상으로는 괜찮고 또 어떻게 보면 맛이라든가 모든 측면에서 월등하고 가장 중요한 수확기에 시들음병에 얘가 강하기 때문에 공급해보고 싶은 거고, 또 작년에 우리 흥타령축제 때 전시도 됐던 참외형 멜론이라고 참멜이라는 부분도 소비자가 되게 기호도가 좋아서 그 부분도 병행해서 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럼 지역에서 생산되는 포도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멜론 자체도 다양화되는 거네요, 그럼? 추세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제….

박종갑 위원 소비자 기호도도 바뀌고 있나요, 지금?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기호도는 넘버원이라는 백설메론을 따라갈 건 없는데 이제 그거는 기존에 있는 네트메론하고는 차별화돼서 우리 지역에는 없어서 못 팔 정도로 그러기는 하는데 그 식감에 있어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소비자 기호도에도 그냥 갈 수 있는데 농가 입장에서 연작에 따른 시들음병 때문에 어떻게 보면 “올해 다 성공했어.”라고 하는데 수확기 일주일 남겨 놓고 그냥 아예 시들음병으로 다 잃었기 때문에 그걸 보완하기 위한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슈퍼화이트 자체는 홈런스타나 아까 넘버원 같은 거, 외형은 하얗게 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좀 더.

박종갑 위원 그런 종류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좀 더 과도 크고, 이제 제대로 우리 지역에만 맞는다면 확대 보급할 가치가 있는….

박종갑 위원 아시겠지만 지역별 특성이 다른 게 부여 같은 경우는 네트메론 해가지고 굿뜨레에서 전형적으로 자기들이 밀고 있는 게 있고, 우리는 보니까 종국적으로 우리는 홈런스타 같은 거….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무네트라고 해서….

박종갑 위원 예, 무네트 관련 과일들이 좀 잘되고 있어서 여쭤보는 거예요.

그 형태로 계속 다양화시키시려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박종갑 위원 하는 의도가 있으신 거 같아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박종갑 위원 그리고 또 페이지 466쪽인데요. 민간자본사업보조 이전재원 관련돼서 네 번째거든요.

농업 킬레이트제 용해장치 및 활용기술 보급, 잘 모르겠어요.

이게 내용에는 뭐 염해 피해라는데 엽채류에 그런 피해가 있나요? 잘 몰라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시설 같은 경우에는 노지 같은 경우는 빗물에 의해서 비료 성분이라든가 이게 씻겨 내려가서 크게 문제가 없는데 시설 같은 경우에는 특히 오이 같은 경우, 멜론 같은 경우에도 수확하기 위해서 다비 작물이어서 비료를 막 쏟아붓게 되면 EC라고 해서 토양 중에 염류, 염소 성분이 축적되게 되면 타 작물 같은 비료를 뿌려도 얘가 많이 있기 때문에 양분의 흡수라든가 이런 부분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토양에 있는 그런 과비 성분을 뽑아내기 위해서 킬레이트제 처리를 하는 겁니다.

근데 기존에는 이게 직접 용해하고 이러다 보면 안전성에 문제가 있어서 용해장치를 지원해주는 그런 사업인데, 이게 비용은 많이 안 들지만 효과는 되게 좋은 사업이어서….

박종갑 위원 이거 계속 우리 하고 있었던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제 시범적으로 조금 해봤는데….

박종갑 위원 예전에도?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아니, 그러니까 한 지는 한 2년 정도 됐거든요.

그래서 타 지역에서 우수 사례로 진흥청에서도 보고할 가치가 있어서 하는 거라, 저희 지역에 이거는 좀 제대로 해서 내년도에 확대 보급 좀 해보고….

박종갑 위원 그럼 이거는 제품은 오이 정도?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오이랑 멜론 쪽.

박종갑 위원 오이랑 멜론 같이 해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예, 두 작목 중에서 지금 얼마나 많은 사람이 신청할지는 모르지만….

박종갑 위원 1개소잖아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박종갑 위원 어차피 설치사업은 1개소인데….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1개소에서 농가는 다섯 농가 정도 하는 거로 했거든요.

박종갑 위원 그러면 이게 아무튼 오이든 멜론 따고 난 뒤에 용해장치 통과해가지고 하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토양에다가….

박종갑 위원 토양에다?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처리하는 겁니다.

박종갑 위원 그러면 그게 없어져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박종갑 위원 염소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이게 킬레이트제라는 게 게발처럼 딱 이렇게 흡착해서 양분이 이동하지 못하게….

박종갑 위원 아, 올라가지 못하게 하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박종갑 위원 그리고 그 밑에 농가 보급형 특용작물 수직 다단 양액재배 기술시범 사업이 있어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박종갑 위원 내용에는 보니까 특용작물 및 해가지고 버섯 관련돼서도 하시는 거 같은데….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버섯을 할 수도 있고 새싹삼을 할 수 있는데….

박종갑 위원 제가 궁금한 거는 이거예요.

우리 천안이 얘기하는 특용작물이 뭔지 몰라서 그러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저희들이 특용작물이라고 하면 새싹삼 같은 인삼, 그리고 버섯 이걸 대표적으로 특용작물로 저희들이 보고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우리가 구분을 할 때 새싹삼이면 이만한 미삼이고 쪼그마한 거 그거 얘기하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잎째 전체를 먹는 거 있죠?

박종갑 위원 전체? 아, 하나씩 이렇게 식당에서 줄 때 그런 형태들?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그래서 광덕에서도 하고 있는데 귀농하신 분들이 이쪽에 관심이 많은데 천안 지역이 땅값이 워낙 비싸다 보니까 작은 공간에서 다단으로 재배하기 때문에 훨씬 공간 효율이 높아서 많이 선호하는 그런 거고, 이제 국비사업이라 우리 지역에 했을 때도 지난번에 공모사업 농가 중에서 여기에 해당은 안 됐지만 그 부분도 있고 그래서 국비사업은 저희들이 확보해서 내년에 추진하려고 하는 겁니다.

박종갑 위원 알겠습니다.

그 옆에 467쪽인데요. 좀 신기해서 그렇습니다.

소비자 트렌드에 따른 국내 최초 세척 블루베리(냉동) 스마트 시설이 있는데, 하나 궁금한 거는 블루베리 같은 경우는 그냥 먹어도 되는 건데 세척까지 해야 돼요? 왜냐하면 타 지역 보면 세척사업은 있어요.

근데 이걸 굳이 세척까지 해야 될 블루베리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세척을 하는 이유가 딸기랑 이런 냉동으로 나갈 때 이제 블루베리도 제철에는 가격이 엄청 떨어지거든요.

그래서 여기는 밝은세상 블루베리라고 성환에 있는 단체인데, 이게 공모사업으로 되신 분인데 이분이 아들까지 와서 청창농으로 딸기 사업도 하고 블루베리 사업은 기존부터 해왔었는데 이쪽 베리류 쪽으로 해서 1년 내내 냉동 판매를 하고 있어서 이분이 공모사업으로 냉동 판매를….

박종갑 위원 공모사업에 선정이 되셨고 대신 그렇게 냉동으로 보급되는 거기 때문에 세척과정은 있어야 되니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바로 먹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냉동한 거를 해동해서 다시 세척하고 이러면 품질이 확 떨어지거든요.

박종갑 위원 처음부터 아예 세척해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세척 과일이라 그냥 갈아먹든 뭘 하든….

박종갑 위원 바로 먹을 수 있는 그런 형태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그렇게 해서 일부러 소비자 편의 쪽도 고려한….

박종갑 위원 근데 ‘국내 최초’란 표현 때문에 그런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그래서 이제…. 보통은 세척을 잘 안 하기도 하고 이러지만 이분이 이름을 그렇게 하고 싶대요.

이제 버블 세척할 때 나름대로 본인의 기술을 좀 적용하고 싶다 그래서….

박종갑 위원 아니, 근데 공모사업이라고 하셔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박종갑 위원 공모사업 자체도 그런 시범사업 형태로 했을 텐데, 본인이 응해서 된 거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박종갑 위원 근데 사업명 자체가 이런 표현을, 표기를 ‘국내 최초 세척 블루베리’라고 해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보통은 세척 잘 안 해서 아까 “친환경이니까 그냥 먹어.”라고 할 텐데 이 사람은 딸기랑 세트로 나가면서 완벽하게 세척해서 조금 품질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 이 사업에 공모를 했고….

박종갑 위원 말 그대로 이분은 국내 처음 하는 거예요? 공모사업은? 선정된 거예요? 아니면….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아니, 우리 지역에서도 처음이고 블루베리 쪽으로는 우리 지역은 생과로만 나가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분은 자기가 해봤더니 냉동했을 때 경쟁력 있다라는 거를 알았고….

박종갑 위원 아니, 그러니까 이거는 타 지역에도 하고 계신 게 있을 거 아니에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드물게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래서 국내 최초 표기가 맞는지 여쭤보는 거예요, 저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거는 조금 이제 약간 과대….

박종갑 위원 제가 천안 최초면 이해하겠는데 사업명 자체가 국내 최초…. 나중에 이거 오해의 소지가 있어요, 이거 잘못하면. 그래서 여쭤보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아, 네, 네.

박종갑 위원 표기 잘 하시고, 그리고 하나 또 그 밑에 과수 병해충 친환경 방제기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지원 촉진사업.

박종갑 위원 예, 제가 여기서 그 단어 때문에 그런 거예요.

지원사업이면 지원사업이지 지원 촉진사업은 뭐예요?

지원을 촉진한다는 거하고 지원을 해주는 거랑 어떤 관계가 있어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제 용어 자체인데요. 이거는 도 의원이 이 사업을 친환경 배 재배 농가에서 강력하게 도 의원님한테 건의를 한 거 같습니다.

“우리 지역에 친환경 배 농사를 짓기 위해서 기계유제라는 거를 타 지역도 해주는 거 같은데 우리 지역에 꼭 해줬으면 좋겠다.”라고 강력하게….

박종갑 위원 나무 이렇게 해가지고 잘라서 하는 거….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아니요. 기계유제라고 해서 동절기에 월동해충이라든가 이런 거를 싹 방제를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그런 약제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럼 지원사업이라고 하지 지원 촉진까지 써가지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글쎄 이거는 도에서 이름을 딱 이렇게 지어서 왔기 때문에 우리 임의로 변경을 못 해서 그냥 넣었습니다.

박종갑 위원 아, 그러신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박종갑 위원 똑같은 내용인데 뭐 촉진까지 해야 되나 해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그래서 도비 사업명이라 저희들이 바꿀 수가 없어서 그렇게 했습니다.

박종갑 위원 468쪽은 아까 우리 존경하는 이지원 위원님이 아열대 관련돼서 얘기를 하셨길래 추가적인 거 여쭤볼게요.

저희 위원님들도 현장 가서 앞으로 천안도 기후변화가 있고, 아까 또 과장님 부연설명도 하셨지만 외국인도 있다 보니까 이쪽에 대한 필요 수요도 있을 거 같고 여러 가지가 있는 상황에서 청년농부까지 가담을 한다고 하셔서….

앞으로 이게 전체적인 흐름일 수 있잖아요. 트렌드가 될 수도 있는 거고, 거기에 대해서 더 관심 좀 가져주십사 하는 말씀을 별도로 한번 드리고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박종갑 위원 두 가지만 짧게 더 여쭤볼게요.

469쪽에 지역특화형 신선농산물 수출단지 조성 시범.

이건 또 어떤 거예요? 저번에 우리가 포도도 수출한다고 했는데 그런 맥락인가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이거는 포도 쪽은 아니고 배 쪽이고요.

박종갑 위원 배 수출 단지가 있잖아요, 지금. 조성되어 있지 않나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조성되어 있고 이제 개별 작목반 단위에서도 수출 단지가 조성됐을 때 그거에 따른 생력화장비라고 해서 풀 관리라든가 이런 거를 하기 위한 승용예초기 지원이라든가 여러 가지 친환경 자재라든가 약제 지원 부분이 있는데, 이거는 이제 신청하는 작목반 대상에 따라서 세부적인 사업 내용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큰틀에서 생력화장비라든가 친환경 방제 자재라고 큰틀에서 보면 되겠습니다, 지원되는 부분은.

박종갑 위원 아, 수출단지는 성환 쪽 위주로 성환 배 해가지고 가고 있는데….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예, 작목반 단위로….

박종갑 위원 작목반에서도 그런 수출을 추진하려고 하는 곳이 있다 보니 거기에 대한 지원을 따로 해준다, 이런 개념이에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예, 왜냐하면 이게 수출로 나갈 때 이 단지에서 취소되는 경우도 많거든요.

박종갑 위원 그럼 농약 같은 거 검출해가지고 다 이렇게 하잖아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그러니까 이제 나름대로 단지별로 조직화되어 있는 데서 관리를 하는데 거기에서 할 때 노동력 절감을 위한 생력화장비라든가 수출국에 맞는 약제 부분을 할 수 있게 친환경 자재라든가 이런 거를 지원할 수 있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거는 어떤 약제 아니면 기계 위주로 장비 지원을 해주는 거예요? 뭐예요, 그럼?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제 그거는….

박종갑 위원 간단하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농가 단위에서 다르겠지만 아까 생력화장비가 될 수도 있고 농자재가 될 수도 있고 그거는 신청하는 사람들의 특성에 따라서 보고 저희들이 대상자는 신청자 중에서 선발하기 때문에 아직 딱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렇습니까?

마지막으로 연동해서 간단하게 여쭤볼게요.

470하고 471쪽에 하나는 간이 가축분뇨 퇴비화 시스템 기술지원 사업은 뭔지 해서 한번 여쭤보고요.

오른쪽에 축종별 맞춤형 미네랄블록 가축 생산성 향상 시범? 근데 축종별 맞춤형 미네랄블록 자체의 의미를 잘 모르겠어요, 이거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간이 가축분뇨 퇴비화 시스템 기술지원은 대가축 농가에서는 축분 처리가 가장 큰 문제가 되거든요.

근데 저희 축산기술팀에서 그쪽에 볼라드라고 그래서 밑에서 에어를 주입했을 때 훨씬 퇴비 발효가 촉진되기 때문에 그거에 따른 시설이랑….

박종갑 위원 에어 분사해주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박종갑 위원 간단하게 하면.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그렇게 하게 되면, 이게 얘네들은 호기성 미생물들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게 되면 가축분뇨 퇴비화되는 게 6개월 걸린다면 그 시설했을 때는 3개월로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농가에서도 그렇고 훨씬 유용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471쪽 축종별 맞춤형 미네랄블록이라는 거는 우리도 이제 칼슘이라든가 비타민 이런 영양제를 먹는 것처럼 소들도….

박종갑 위원 아, 이게 덩어리 해가지고 핥아먹듯이 하는 그거 얘기하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예, 맞아요. 그래서 이제 열 두당 하나씩 미네랄블록을 넣어 놓으면 자기네들이….

박종갑 위원 사각형 해가지고 구멍 뚫어가지고 매달아 놓으면….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아니, 바닥에 이렇게 놓게 되면….

박종갑 위원 바닥에다?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자기네들이…. 예. 이렇게 중간중간 넣어 놓게 되면 그렇게 먹게 되면 얘네들이 만약에 소라면 한우라면 등급이 보통 1등급이 나오면 ‘일 플러스’, ‘투 플러스(two plus)’ 정도 나올 정도로 올라가고, 낙농하는 착유를 하는 데는 체세포 수가 감소하고 그래서 훨씬 건강한 소가 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고기도 그렇고 우유도 그렇고 훨씬 비용 대비 훨씬 좋아진다라고 해서 국비사업으로 진흥청에서 개발한 국내산 미네랄블록을 활용하는 겁니다.

박종갑 위원 여러 가지, 미네랄 종류가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들어가 있는 거네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맞아요.

박종갑 위원 단순히 소금만 하는 게 아니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미량원소라고 보시면 돼요.

박종갑 위원 여러 가지가 들어가 있는 형태의 영양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그러면서 우리 이탈리안라이그라스라고 국내산…. 풀에다가 얘를 입혀가지고 블록화 만들어서 한 거라 진흥청에서 개발했는데 수입산보다 훨씬 낫다고 대체하기 위한 거이기도 합니다.

박종갑 위원 국내산 걸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박종갑 위원 이게 기존에 농가들한테 이 미네랄블록들이 많이 활성화 돼 있나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아니요.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었습니다.

가끔씩 염소 같은 거 키울 때 소금 덩어리 넣어줘야 된다라는 이런….

박종갑 위원 그런 거 있었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인식은 있었는데 그런 게 적용을 해봤더니 좋아서 대가축 쪽으로 많이 도입해서 지금 막 이제 활성화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지금 전초전, 초기에요, 이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박종갑 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육종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육종영 위원 과장님, 461쪽 중간에 돌발해충 약제선정위원회는 1년에 한 번밖에 안 해요, 과장님?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 돌발해충 약제선정심의회는…. 이 돌발해충이라는 거는 그러니까 3월 정도 해서 5월에 공급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거는 한 번만 합니다. 이거는 과수화상병 약제 선정하고는 별개로 돌발해충을….

육종영 위원 아, 글쎄요. 예.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육종영 위원 돌발해충한테만 적용되는 위원들 회의를 한 번밖에 안 한다 이거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육종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462쪽이요. 중간에 보면 충남형 씨감자 현장실증재배 시범사업이 있어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육종영 위원 씨감자 공급은 지금 원활하게 하고 있는 건가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기존에 씨감자라고 그러면 전부 수미 일변도로 갔었는데 충남에서 수미보다는 그거보다 두백감자라고 해서 오리온에서 감자칩을 했었던, 수량이라든가 품질 측면에서 좋은 걸 충남에서 주력 품종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보급하기 위한 재료비라 개별 농가에서 실증 시범을 올해 했었습니다.

그래서 반응이 전체적으로 좋아서 내년까지 재료비를 지원해서 해보고 이게 괜찮다면 우리 지역에 확대 보급하고 학교급식 쪽으로도 수미감자에서 두백감자로 바꿔보려고 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두백이 지금 수미보다 훨씬 더 파근파근하다 그럴까? 그런 거죠, 이게? 감자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수량도 많고요. 구도 큰 게 많이 나오고, 아까 파근파근한 거는 수미 못지않게 그 이상이어서 전체적으로 반응이 좋았습니다.

육종영 위원 이게 요리하기에는 조금 두백이라는 품종이, 요리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그러는데 잘 부서져 갖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부서진다고 그랬는데요. 모든 게 찬물에 넣게 되면 왠만한 거는 다 부서지거든요. 끓었을 때 넣으면 아무 문제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런 부분한테는 얘기를 했더니 “아, 그렇구나.”라고 해서 그 부분은 문제가 안 됐습니다.

육종영 위원 알겠습니다.

좀 전에 우리 존경하는 박종갑 위원님도 질의하셨는데 벼 우량품종 종자 자율교환 있잖아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육종영 위원 과장님, 올해 지금 벼 종자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있다고 이야기를 들었는데 성환 지역에 삼광벼는 411포, 그다음에 친들은 894포 정도가 20kg 기준으로 해서 부족하다고 하는데 종자 공급이 왜 이렇게….

해마다 쓰는 양이 어느 정도 있을 텐데 확보를 못한 게 뭐예요, 이유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올해 왜 그런지 봤더니 농협에서 대규모 육묘하는 분들은 우선 신청권이 있는데 왜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농협에서 그거를 놓쳐서 일반 개별농가랑 같이 일반 농가 신청할 때 같이 몰리다 보니까 종자 부족 현상이 일어났는데요.

이 부분은 저희들이 RPC라든가 이런 데는 우리 쪽에서 별도로 알선해서 빼주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부족할 일은 없을 거 같습니다.

육종영 위원 그러면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 성환 지역 벼 농가들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 한번 사전에 문제없으시게 공급한다고 한번 연락 좀 해주세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아, 네. 알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네. 그다음에 그 밑에 벼 직파재배 있잖아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육종영 위원 저도 성환하고 입장 가봤는데 처음에 뿌릴 때하고 중간에 하고 다 가봤는데 성환 지역은 진짜 이거를 이 사업을 해야 되냐 할 정도로 진짜 잘 안 됐어요.

입장은 두 번 했죠, 직파 저기를?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제 좀 기다려도 됐는데 두 번 파종을 했었고요.

이게 저희들이 봤을 때 이 직파재배는 아까 얘기했던 농가가 드론 자격증은 있지만 기술이 원활하지 않아서 그 부분이 좀 미스여서 그거는 사전교육을….

육종영 위원 그때는 전문가가 와서 뿌려준 거 아니에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그 전문가도…. “어떻게 된 거냐.” 그랬더니 기술개발 분야에 있는 분이 왔기 때문에 실질적인 운용에는 조금 미스가 있었던 분이셨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래서 한 번 더 하는 작업을 거쳤던 사항이거든요.

그래서 기술적으로만 문제없으면 정말 좋겠다.

나중에는 직파하지 말라 그래도 할 텐데, 지금은 인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하지만 제대로만 되면 되게 성공적일 수 있는 획기적인 사업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볍씨에다가 철분을 입히고 그런 작업할 때 그게 비용이 많이 드나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많이 들지는 않는데요. 이제 이쪽에서 직파재배 하셨던 분들이 저희들한테 건의했던 사항은 비용보다는 보급종이 내년 1월부터 3월에 공급되잖아요.

육종영 위원 네.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근데 이 철분 코팅을 하는 거는 농한기에 하고 싶은데 일괄적으로 그때 배송을 해주니까 그런 게 아쉽다.

만약에 종자 보급을 좀 더 일찍 해줬으면 좋겠다라는 게 문제지, 코팅 과정에서 비용이라든가 이런 부분은 문제 안 됩니다.

육종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464쪽이요. 벼 전과정 디지털 영농기술 고도화 시범이 있어요. 이거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거는 설명자료에 있는 것처럼 올해 고도화 시범이라고 그래서 국비사업으로 이게 들어가 있는 거거든요.

이거는 장비 부분을 전부 영농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데 그 업그레이드 하는 게 인력을 하나도 넣지 않고 100% 기계에 의존하겠다라는 게 이 사업의 취지였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물꼬 관리도 기계적으로 해서 일정 부분 되면 들어가게 하고 빼게 하고 이런 부분이고, 레이저 균평기를 이용해서 균평 딱 작업하게 되고, 이양기도 무인 이양 가능하게 하는 그런 기술이어서 저희들도 올해 처음 하는, 그리고 전체적으로 처음 전국에 보급되는 사업이거든요.

그래서 저희들도 되게 기대는 하고 있는데 어찌됐건 종자라든가 전체적인 거 한번 할 수 있게, 그래서 단체에 지원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그럼 완전 무인으로 벼농사를 짓는다는 거는 그러면 그 정도 그렇게까지 가려면 기반시설 같은 거 배수 같은 거 용수 공급하는 거 있잖아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육종영 위원 이런 거까지 기본이 다 돼 있어야지 가능한 사업이 아니에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 사업을 할 때는 아까 자동관개시스템이 들어가 있고, 올해 보령에서 그걸 했는데 “지금은 물꼬 보러 다닐 시간이 충분하기 때문에 막 필요하지는 않아.”라고 하는데, 자동관개시스템 아까 생력 농기계라고 그래서 균평기라든가, 무인이양기, 그다음에 아까 드론 등 여러 가지 장비를 해당 지역에 맞게 하면서 되도록이면 어떻게 하면 영농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면서 생력화, 노동력을 투입 안 하고도 농사를 지을 수 있을까를 한번 시범적으로 해보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다음 467쪽에요. 배 꽃가루 채취센터가 지난해하고 올해는 과수화상병 관계로 운영을 안 했잖아요.

근데 이분들은 3명이 이분들은 발아를 검사한다든가 그런 거를 하시는 분들이에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발아 검정이고요.

꽃가루 채취센터는 저희들이 지속적으로 운영했었는데 올해는 일시적으로 안 했었습니다.

그 이유가 혹시 전부 꽃가루 갖고 왔을 때 이제 여기가 화상병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될지도 몰라서 “당분간 화상병이 잠잠할 때까지는 꽃가루 채취센터는 운영하지 않겠다.”라고 농가에다 얘기했고 여기는 발아 검정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발아 검정 없이 하게 되면 인공수분을 열심히 했는데 결과물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아 검정은 저희들이 정상적으로 내년도도 할 겁니다.

육종영 위원 거기 꽃가루 채취센터에서 운영하는 기계 같은 거는 농가한테 임대를 준 상태잖아요.

지금 기계 같은 거는 없죠? 다 농가한테 임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꽃가루 채취센터 관련해서는.

육종영 위원 예.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예.

육종영 위원 그러면 여기 발아율 검사하는 데 3명하고, 또 시설 관리하는 데 또 3명으로 6명이 필요한 거예요, 이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아, 과수팀 시험연구관리 시설이라고 우리 센터에 포장이 있잖아요. 거기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육종영 위원 센터?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거기….

육종영 위원 근데 예산이 똑같아요, 어떻게? 인건비 기준이라 그래서 그런가? 3명?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이제 237만 60원이라는 거는 최저임금 관련해서 반영된 예산이 되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그 밑에 아까 박종갑 위원님도 질의했지만 과수 병해충 친환경 방제기술 이게 기계 공급해주는 건데 도의원 사업비로 처음 해주는 거예요, 이게. 그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예, 처음 하는 겁니다.

육종영 위원 근데 농가에서도 요구한 양만큼 확보가 된 건가요, 예산이?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조금 더 부족하기는 한데요. 어찌됐건 1억 5,000 정도를 얘기를 했던 거 같은데 최종적으로 9,000이 내려온 겁니다.

육종영 위원 아, 그래요? 예,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468쪽 하단에요. 농작물 병해충 화상병 돌발 방제약재 예산 5억 6,900하고요.

그 밑에 예찰 및 방제자재 해가지고 1,500만 원, 약흔 피해농가 지원해 주는 게 있는데 6,000만 원.

마지막에 있는 거 뭘 지원해줘요, 6,000만 원, 과장님?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거는 지난번에 화상병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요구했던 부분이 안정적 영농을 위해서 영양제 부분 쪽을 조금 고려를 해달라는 이야기가 있어서 이거는 한 번 더 그분들이랑 한 다음에 가장 필요로 하는 거를 지원해 줄 계획입니다.

육종영 위원 영양제 종류?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육종영 위원 이게 내년에 화상병 약제 선정을 할 때 대유 회사가 들어올 수 있나요, 없나요, 과장님?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아직 최종적으로 답을 안 줘서 검토를 못 했는데요.

저희들은 약간 고려 대상에서 조금 배제시키겠다라는 거는 이쪽에서 말할 수는 없지만 아무튼 그 부분은 그때 말씀하셔서 검토한 다음에….

육종영 위원 검토는 어디서 하는 거예요? 어떻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우리 자문변호사 있잖아요.

육종영 위원 네.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고문변호사한테 해서 최종적으로 답을 얻으려고 합니다.

그런 사례가 타 시·군도 있는지 지금 파악해서…. 아직 결과를….

육종영 위원 아니, 과장님, 전에도 얘기했지만 이게 법률에 다 있어요, 이렇게 다.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있잖아요. 여기에 보면 딱 해당돼요, 여기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그 부분은 혹시 정확히 한 번 더 검토하지 않고 했을 때 그쪽에서 얘기했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법리 검토를 완전히 끝낸 다음에….

육종영 위원 여기 업체는 과장님, 부정업체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꼭 줘야 될 업체예요.

왜? 천안시 예산이 이거 때문에 농업정책과에서 한 7억 6,000, 여기서도 얼마 들어가는 거예요, 돈이?

이렇게 천안시에 피해를 준 업체, 부정업체, 부정당업체가 확실한 거예요.

우리 상임위에서도 지난번에 증인 채택을 했는데 출석을 안 해서 과태료 부과 건으로 상임위에서 우리 심사를 할 건데, 이런 업체는 입찰 제한을 꼭 줘야 된다고 봐야 돼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육종영 위원 그다음에 끝으로 한 가지만 더 할게요.

아까 박종갑 위원님이 질의했는데 471쪽 미네랄블록 있잖아요, 축산 농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육종영 위원 이거는 미네랄블록을 공급한 지는 한 20년도 넘었을 거예요, 그죠?

그때그때마다 이게 성분이 틀려가지고 시범을 한다는 거 아니에요, 지금.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국내산 개발한 부분이 최근에 개발해서 지금 시범적으로 시·군에 시범사업으로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우리 지역에서는 어떻게 보면 처음입니다.

기존에 아까 음성적으로 소금 덩어리를 넣거나 이런 부분은 있었지만 공식적으로 했던 거는 처음이거든요.

육종영 위원 이게 축산과에서도 이 똑같은 미네랄블록 보급하는 걸 해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그러니까 그게 수입인지…. 저희들은 국내산 제조 특허받은 우리 지역 축종에 맞게 개발된 걸 보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우하고 낙농 쪽에 내년도 사업으로 하려고 하고 있거든요.

육종영 위원 아까 과장님, 이탈리안라이그라스를 이렇게 해가지고 거기에다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거기에다가 입혀가지고….

육종영 위원 씌워서 했다는 건데, 이게 국내에서 처음 만들어가지고 공급해주는 거예요, 그럼? 그래서….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진흥청에서 축산기술연구소에서 시험 거쳐서 결과가 좋다 그러니까 시·군으로, 원하는 시·군이 사업을 신청하게 되어 있는데 저희 지역은 우선적으로 우리 워낙 축산 쪽에 강하잖아요. 그래서 해보는 겁니다.

육종영 위원 이게 그럼 몇 농가나 이렇게 해줄 수 있는 거예요, 2,000만 원이면?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다섯 농가….

육종영 위원 다섯 농가?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육종영 위원 이게 사육 두수에 따라 틀릴 거 아니에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기본이 100두를 기본으로 해서 다섯 농가, 100두 이상 농가를 저희들이 하는 걸로 했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김강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강진 위원 예, 김강진입니다.

지금 여기 시범사업들이 이번에 2023년도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시범사업 하시는 겁니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공모사업은 자체 시비 사업이고요.

나머지 국도비 중에서는 이제 과수팀에 있는….

몇 쪽이냐면요. 468쪽 지역활력화작목 기반조성 시범사업이라는 위에서 두 번째 사업은, 도비 공모사업은 여기 농가에서 저희들한테 이런 사업 하고 싶다 그래서 요청 들어온 거를 저희들이 검토한 다음에 도에 공모해서 이게 확정된 사업이고요.

나머지 해당 팀별로 있는 거는 농가에서 공모해서 시비 사업으로 지원되는 사업입니다.

김강진 위원 천안시에서 공모사업 해서 뽑힌 거 지원해 주시는 거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김강진 위원 462페이지 보면 천안 밀 생산을 위한 밀-콩 이모작 재배하고, 벼 친환경 재배 생력화 시범이요.

이것도 이번에 시 공모사업을 통해서 지원하는 겁니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김강진 위원 공모에는 개인은 2,000만 원 이내에서 지원한다는데 어떻게 다 2,900만 원, 2,015만 원이네요. 다 어떻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이제 밀-콩 이모작 재배 시범은 이거는 금액이 정해져 있지 않고 상한이 이렇다라고 하는데 이거 둘 다 단체 사업입니다.

그래서 5,000만 원까지 할 수 있는데 본인들은 이만큼이면 된다라고 해서 신청했던 사업입니다.

김강진 위원 아, 이게 단체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김강진 위원 이번에 단체는 몇 개나 선정됐습니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그렇게 다 따져보지는 않았는데요.

김강진 위원 많나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이제 팀별로 한두 건 정도 됩니다.

김강진 위원 지금 다 여기 들어가 있을 거 아니에요. 그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그렇습니다.

아까 식량작물 쪽에서는 이 2건이고요.

채소 특작에서는 465쪽에 보면 위에서 세 번째 수열원, 그다음에 멜론, 화훼 노동력 절감 쪽은 중간 쪽에 있는 사업이 전부 농업인 공모사업에 해당되겠습니다. 이번에….

김강진 위원 467페이지에요, 아까 소비자 트렌드에 따른 국내 최초 세척 블루베리 스마트 시설, 이런 단체들은 몇 개 단체라고 봐야 되는 거예요? 몇 명으로 구성됐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여기 단체라고 하면 영농조합법인은 기본 인원이 5명 이상입니다.

그래서 이쪽도 가족농을 중심으로 하면서 5명이….

김강진 위원 가족농업인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요즘은 가족만 할 수 없어서 가족하고 그 주변 농가랑 같이해서 성환 지역이 블루베리 재배농가가 꽤 많거든요. 그래서 함께하는 겁니다.

김강진 위원 이번에 몇 개나 지원해서 경쟁률이 어떻게 됐습니까, 공모사업?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공모사업에 경쟁률은 몇 대 몇이냐 하지 않고 심사위원들이 농업인들이 와서 발표를 할 때 각자 심사위원들이 평가를 한 다음에 위에서부터 예산 범위 내에서 자르고 있거든요.

그래서 몇 대 몇이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조금 곤란합니다.

김강진 위원 몇 개 팀이 지원을 해서 몇 개 팀이 선정된 겁니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그거까지는 정확히 제가 파악을 못 하고 있어서요. 그건 별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김강진 위원 2배가 넘나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김강진 위원 2배수가 넘습니까, 지원자들이?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2배수 정도 됩니다.

김강진 위원 돼요?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김강진 위원 그럼 반은 떨어진다고 봐야 되는 겁니까?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그리고 예산이 확보 안 되면 그 부분에서도 조금 그럴 수 있는데 보통 한 열서너 단체 농가 포함해서 그 정도 사업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강진 위원 그러면 여기서는 예산만 보고서는 단체인지 개인인지는 그렇게 확인하면 안 되겠네요? 예산서만 보고서는요. 그죠?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네, 네. 만약에 예산서에 그걸 표기해야 된다 그러면 표기하는 거는 어렵지는 않은데요. 이제까지 그러진 않았습니다.

김강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스마트농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스마트농업과장께서는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입니다.

보고에 앞서 평소 천안시 농업·농촌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 주시는 존경하는 김철환 경제산업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박종갑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스마트농업과 소관 2023년도 일반회계 세출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스마트농업과장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이병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병하 위원 예. 479쪽에요, 반려식물 케어데이 운영이라고 해서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이것 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저희가 재작년부터 반려식물 케어데이 행사를 개최를 하고 있는데요.

이 행사는 저희들이 반려동물이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반려식물이라는 말은 흔치는 않은 말인데 우리가 가정에서 가꾸는 화초라든지 이런 것들도 반려식물의 개념으로서 저희들이 그걸 관리하고 그다음에 그거를 어떻게 가꾸는지에 대한 교육을 저희가 동 단위로다가 찾아가면서 교육을 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주요내용은 저희가 분갈이를 교육을 하고요.

본인들이 화분을 가지고 오시면 저희들이 분갈이를 하는 방법을 교육을 해드리고, 또 가정에서 기를 수 있는 쉽게 기를 수 있는 그런 화초작물을 갖다가 심어서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한 교육을 하고, 그다음에 쌈지정원이라고 해가지고 동에 조금 쓰레기를 방치한다든지 해서 조금 미관상으로 떨어지는 그런 곳에 저희들이랑 단체들이 같이 작은 미니공원을 조성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병하 위원 이게 전년도에는 예산액이 안 세워져 있다 올해 세워졌어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아, 이게 전년도에 예산액이 4,000만 원, 4개소에 1,000만 원씩 해가지고 4개소에 세워졌었는데 이게 목이 변경되다 보니까 이 예산서상에는 표기가 안 됐습니다만 작년에도 예산이 있었습니다.

이병하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저번 행정사무감사 때 보충자료 요구했었던 게 있는데요.

거기에 조달청에도 사업체 명이 있지 않습니까?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이병하 위원 그것도 좀 기입해서 다시 좀 제출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아, 그럼 조달청에서 저희가 구입한 것 중에도 어느 업체에서 납품을 했는지 그 부분까지요?

이병하 위원 네, 그렇죠. 네, 네.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알겠습니다.

이병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이지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원 위원 네, 이지원입니다.

과장님, 477쪽 중간쯤 보시면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서 멸균배양기 2억 7,000, 그리고 가축분뇨 분석 전처리 장비 6,000만 원이 나와 있는데요.

이게 그러면 멸균배양기 같은 경우는 보충자료 16페이지 보니까 있었던 장비를 교체하는 건가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미생물을 배양을 해서 농업인들한테 분양을 해드리는데 이게 설치된 게 2010년도에 설치가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지금 배양기들이 노후화돼서 이거를 교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지원 위원 그러면 이 아래에 있는 마이크로웨이브 1대는 새로 사는 건가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이것도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가 있는데 그 장비가 노후화돼서 새 장비로 교체를 하는 겁니다.

이지원 위원 아, 이것도 산 지가 10년이 넘었어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오래됐습니다.

이지원 위원 이게 2개 다 꼭 있어야 되는 장비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저희 위에 멸균배양기는 미생물을 배양하는 데 꼭 필요한 장비가 되고요.

그다음에 마이크로웨이브는 저희들이 가축분뇨를 조사하고 토양검정을 할 때 거기에 꼭 필요한 장비가 되겠습니다.

이지원 위원 네, 가격대가 있어서 여쭤봤고요.

새로운 장비 구입으로 환경오염 방지 및 지속 가능한 농업 기반이 구축되기를 바랍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이지원 위원 그리고 그다음 페이지 보시면요. 478쪽에 보충자료 21페이지인데요.

여기 도시농업 육성 관련돼서 행사운영비 중에 도시농부학교 강사수당이 9만 원인데 왜 이렇게 싸죠? 강사인데?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아, 저희들이 강사에도 강사비를 지급할 수 있는 기준이 있습니다.

그래서 1급 강사, 2급 강사 있는데 저희들이 이거 하는 거는 실제 어떤 강의실에서 강의를 하는 게 아니라 현장에서 텃밭 활동을 할 때 “이렇게 관리를 하십시오.”라고 이렇게 현장에서 보조적인 강사….

이지원 위원 도우미 수준의 이름만 강사인가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그렇죠. 예. 그래서….

이지원 위원 실습 과목이 많아서 그런가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렇습니다.

이지원 위원 아, 이해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박종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갑 위원 과장님, 고생 많으시고요.

몇 가지만 간단하게 여쭤볼게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박종갑 위원 페이지 473쪽에 테스트베드 업무보조 기간제근로자 인부임 관련돼서 이거 증액된 사유는 뭐예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증액이 이제는 저기…. 최저임금이 상승해서 그 부분을 반영한 겁니다.

박종갑 위원 최저임금 변화에 따라서 그 반영비율 그게 증가가 돼서?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예, 알겠습니다.

뒤에 474쪽인데요. 중간에 품목별 데이터 기반 생산모델 보급 있잖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박종갑 위원 빅데이터 활용한다고 그러는데 정확히 어떤 빅데이터를 얘기하는 거예요, 이거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아, 이 사업은 저희들이 저희 지역에 시설채소 주산작목이 오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지금 저희 진흥청 내에서도 스마트팜에서 오이를 재배하는 데에 대한 생육모델이 정확하게 구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난 10월 달에 농촌진흥청장님이 저희 센터에 방문했을 때 건의를 드린 사업인데요.

그래서 진흥청하고 저희 농업기술센터하고 협업을 해서 오이 생육모델을 측정해서 스마트팜에서 어떻게 하면 오이를 최적의 환경으로 재배할 수 있는지 그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5개소가 다 오이에 관련된 거구나.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오이 농가에 대한 데이터를 취합하는 겁니다.

박종갑 위원 샘플링을 5군데 해가지고 다 취합해가지고 다시 한번 하나의 모델로 만드시겠네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런 식으로?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박종갑 위원 옆에 그러면 스마트팜 관련돼서 계속….

해당 과가 담당 부서다 보니까 하시는데 스마트팜온실 확산 보급 시범, 그 위에 통합관제분석시스템 구축도 하고, 모니터·운영PC 구입도 한다는데 관제실에 PC가 4대면 인력이 네 분이 이걸 하는 거예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아닙니다.

박종갑 위원 뭐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그거는 담당 직원이 1명이고요. 이 사업은 간단하게 설명드려도 되겠습니까?

박종갑 위원 예, 그러세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지금 저희도 스마트팜을 많이 확산 보급을 하고 있는데, 아시겠지만 저희 센터에 있는 테스트베드 같이 그런 어떤 초현대식의 스마트팜을 보급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거고, 그래서 기존에 연동하우스에서 온실을 관리하실 때 지금 어떤 측정장비를, 환경을 측정하는 측정장비나 이런 것들은 보급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만 그거를 그 데이터를 해석해 가지고 내가 어떤 온실을 관리하는 데는 농업인들이 직접 그거를 하시다 보니까 약간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이 시스템은 뭐냐면 이 데이터를 저희들이 인터넷으로 센서에서 수집을 해서 이러한 조건에서 이러한 환경에서는 하우스를 어떻게 관리해야 되는지를 자동으로 분석을 해서 농업인한테 다시 문자라든지 이런 거로 피드백을 해주는 그런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농업인들은 내가 온도라든지 이런 거에 따라서 어떻게 관리해야 되는지 직접 내가 머리를 써서 고민을 해가면서 할 게 아니라 오는 문자라든지 이런 거에 따라서 온실을 관리할 수 있게끔 해주는 그런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러니까 요는 해당 농가의 스마트팜에 대한 구조적인 이게 만들어져 있을 거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박종갑 위원 거기에 시스템상 어떤 오류가 있으면 이것도 잡아줄 수도 있을 텐데 소위 말하는, 예를 들자면 온도가 특정 재배온도보다 상승했기 때문에 이걸 바로 여기서 통제시스템에서 알려주는 거예요? 이런 개념으로 보면 돼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최종적인 스마트팜은 그거를 농가한테 알려주는 게 아니라 기계가 자동적으로….

박종갑 위원 자동으로 연결해서 그것도 작동까지 해서 농가가 신경 안 써도 되는 거잖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이 시스템은 그 전 단계까지….

박종갑 위원 이거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박종갑 위원 그거까지 해보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농업인한테 ‘환경이 이러니까 이렇게 조정하십시오.’라고 알려주는 단계까지 하는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최종은 나중에 다 기계적으로 이루어져야 되겠지만 지금은 그냥 아직까지는 그 전 단계.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리고 아래 보시면 스마트팜온실 확산보급 시범이라고 해가지고 4개소 지원하는 사업 있지 않습니까?

그거는 자동으로 조정까지 되는 시스템을 보급하는 겁니다.

박종갑 위원 이거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래서 예산이 조금 많은 편입니다.

박종갑 위원 일단 그렇게 이해했고요.

페이지 477쪽에 농산물 안전성 검사비 관련돼서 이게 1점당 25만 원 정도 되고 160점이면 이게 다 수용이 되나요? 이게 전체?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이거를 올해도 저희들이 이 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는 사업인데요.

이제는 출하 전 단계에서 우리 천안 지역의 농산물이 PLS 이런 농약 잔류에 대한 기준이 강화됐기 때문에 이거를 저희들이 농업인들한테 지원을 검사비를 지원하는 겁니다.

지원하고 농산물이 안전한지에 대한 검증을 하는 건데 이 사업은 제가 아까도 설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안전성분석실을 저희가 2024년도까지 구축을 합니다.

박종갑 위원 국비 받아가지고 추진하고 있잖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래서 그게 완공되면 위탁을 하는 게 아니라 저희가 직접 이 안전성 분석을 직접….

박종갑 위원 지금은 돈을 주고서 하고 있는 거지만….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시스템이 정리가 되면 그냥 의뢰한 대로 자체 시비 책정해가지고 해주시겠네요, 그럼?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이거에 대한 농가들의 만족도는 높죠, 이거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지금….

박종갑 위원 어떻습니까? 왜냐하면 농산물도매시장 같은 경우도 농관원에서 자기들이 검사 임의로 채취해가지고 하잖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박종갑 위원 안전성 검사하고 있는 거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박종갑 위원 대신 기술센터 입장에서는 출하 전 단계 농약 감응기가 있잖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박종갑 위원 그게 맞는지 안 맞는지 불안하니까 갖고 오면 잔류농약 측정도 해주고 이렇게 하는 거지 않습니까?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맞습니다.

박종갑 위원 그렇게 하셔서 잘 해보셨으면 좋겠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네.

박종갑 위원 페이지 479쪽 제가 어차피 도시농업 관련돼서 여러 위원님들 말씀하셨고 반려 케어도 하는데, 작품전시회도 1년에 두 번, 케어데이도 1년에 두 번 이렇게 운영하는 거예요? 이게 한 번도 아니고 두 번?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도시농업 작품전시회는 저희들이 봄에 야생화 전시회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봄에 한 번 박물관에서 전시회를 하고, 그다음에 흥타령축제 때 저희들이 야생화 전시회, 아마 위원님들도 오셔서 보신 기억이 있을 텐데 야생화 전시회를 하는 그런….

박종갑 위원 아, 그런 식으로 하나는 봄철에 하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가을에 흥타령….

박종갑 위원 한 번은 가을 때는 흥타령춤축제 때 또 하시는 거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맞습니다.

박종갑 위원 반려데이도 그런 형태인가요, 그럼?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아, 반려식물 케어데이는 그건 아니고요.

그거는 봄에, 아무래도 겨우내 집 안에서 화초 이런 거를 가꾸다가 봄이 되면 아무래도 집안 분위기라든지 이런 거를 단장하기 위해서 봄에 많이들 그런 거를 하시잖아요.

그래서 저희도 봄에 집중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제가 저희 지역구에 신방쉼터…. 봄 그때 뭐 부스 하나 차리시고 오시는 분들 이렇게 해가지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맞습니다.

박종갑 위원 식물 하나씩 만들기 해주셨는데 그게 이거예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맞습니다.

박종갑 위원 아.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반응이 상당히 좋습니다.

박종갑 위원 사람들 많이 와서 오신 분들 하시던데….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식물에 대한 친숙도를 높이려고 하시는 거 같아서….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박종갑 위원 그 맥락하고….

또 하나 뒤에 보면 페이지 480쪽에 도시농업 활성화 상자텃밭 보급 있잖아요.

이게 상자가 어떤 거예요, 이게?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이거는 플라스틱 소재의 상자인데요. 이게 규모 사이즈는 2개를 합치면 한 1평 정도의 규모가 나오는 상자텃밭인데, 이게 저희들이 위원님 지난번에 행감 때도 말씀하셨다시피 텃밭이나 이런 거에 대한 수요가 많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데, 우리 천안 지역은 지역적으로 여유공간이 그러한 텃밭을 할 수 있는 여유공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런 거를 극복하기 위해서 상자를 가지고서 좁은 공간에서도 텃밭을 운영할 수 있게끔 저희들이 이거를 보급하려고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이게 대상자가 정해져 있나요? 기관….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아닙니다.

박종갑 위원 의뢰를 어떻게 하나요, 이거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이거는 학교라든지 유치원, 학교, 아니면 어떤 노인분들 모여 계시는….

박종갑 위원 노인정?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노인정이라든지 그런 데 위주로다가 저희들이 보급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종갑 위원 지난번에 했던 거 아니에요, 이거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유사한 것이 있었는데 지금처럼 규모를 크게 하지는 않았고 조금씩 한 경험은 있습니다.

근데 이거는 도의원님께서 이 사업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고 지원을 많이 해주셔 가지고 조금 크게 규모를 늘려서 내년에 하게 됐습니다.

박종갑 위원 제가 또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뒤에 보면 농기계 임대 업무보조 기간제 인부임 이거 기본적으로 인부임 증가 사유가 그거 때문에 그런 거예요? 이것도?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렇습니다.

증가한 것은 그렇고, 그다음에 농기계 이거는 조금 더 증액된 것이 내년에 저희들이 운반대행 서비스를 직접 시행하다 보니까 조금 더 늘려서 반영된 사례가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간단하게 마지막 하나만 더 여쭙겠습니다.

페이지 483쪽하고 484쪽하고 연결되는 건데 임대농기계 같은 경우 보관시설 및 부속장비 관련돼서 이번에 예산이 별도 책정이 된 건가요? 기존에 또 본예산은 0원으로 되어 있는데 어땠어요, 이거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임대농업기계 보관시설 및 부속장비 지원, 이거 말씀하시는 거죠?

박종갑 위원 네, 그거하고 연동해서 밑에 농업기계 안전사고 예방 경고판 지원하고 계시는데, 이게 뒤에 붙이는 빨간…. 이게 그거입니까? 아니면 다른 업그레이드 됐나요? 그거 두 가지 여쭤….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이게 경운기라든지 트랙터 움직이는 농업기계 뒤에 야간에 반사판인데….

박종갑 위원 붙이잖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일반적인 반사판은 아니고 조금 야광 성능이 뛰어난 개선된 그런….

박종갑 위원 개선된 버전인가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박종갑 위원 이전에는 안 보인다고 해가지고 걱정들 많이 하셨는데….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리고 임대농업기계 보관시설은 저희들이 농협에 5개소에 저희들이 임대기계를 지원을 해드렸는데, 그거를 보관하는 시설이 일부 부족하신 농협이 있어서 그 부분을 보완해서 지원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여기는 벌써 책정돼 있는 거예요, 저기로?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박종갑 위원 북부권?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렇습니다.

박종갑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육종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육종영 위원 과장님, 474쪽 맨 위에 보면 스마트팜 테스트베드 운영 재료비가 전년도와 똑같이 3,000만 원이 올라왔어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육종영 위원 근데 재료비 같은 거 인건비 다 상승했는데 똑같이 3,000만 원으로 운영이 돼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최선을…. 아껴서 최선을 다해서 운영을 해보려고….

육종영 위원 지금 스마트팜 테스트베드 심은 작목이 오이, 딸기, 토마토 이 세 가지인가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지금 저희가 주 작목을 하는 거는 오이고요. 그다음에 딸기, 그다음에 토마토, 멜론, 그다음에 현재 개구리참외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 개구리참외는 저희들이 당도 때문에 인기를 얻는 데 제한이 있는데, 그래서 그 당도를 향상시키는 실험을 재배를 하면서 하려고 하는 겁니다.

육종영 위원 지금 작목별로 오이 같은 것도 한 번 이상 다 회전했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렇습니다.

육종영 위원 그러면 데이터 같은 거는 많이 수집해놓은 상태인가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지금 계속해서 데이터는 저희들이 축적을 하고 있고요.

이제는 농작물 같은 경우는 위원님도 아시다시피 한 번 데이터가 축적돼서 그게 신뢰성 있는 데이터가 아니라 조금 여러 번 반복해서 평균의 데이터가 나와야 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저희들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거고, 아까 진흥청하고 협업을 해서 5개소 사업을 한다는 것도 한 곳에서의 데이터만 가지고 했을 때는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여러 농가의 거를 데이터를 취합하기 위해서 그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육종영 위원 개구리참외 당도 향상 있잖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육종영 위원 소비자들이 한 번 인식이 박히면 그거 바꾸기가 상당히 어려워요.

개구리참외는…. 아시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알고 있습니다.

육종영 위원 맛이 그렇다는 게 인식이 돼가지고 이게 희귀성으로 따져가지고 한 번씩 먹어보는 거지….

이게 당도 향상하는 예산이 해마다 하죠, 이게?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지금 저희들이 스마트팜이 생기기 전에 일반 관행 비닐하우스였을 때 저희들이 10여 년 넘게 당도 향상시키려고 다각적인 노력을 했습니다만 성과를 거두지를 못했습니다.

육종영 위원 그런데 이런 사업을 계속하느냐고 그래서 질의를 하는 거예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근데 이번에 저희들이 다시 한번 해보려고 하는 거는 일반 토양에서는 토양의 EC를 갖다가 인위적으로 올려주는 게 어렵거든요.

근데 저희가 스마트팜에서는 양액재배가 가능한 시설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양액재배 시설에서는 EC를 인위적으로 올려줄 수 있는 그런 게 가능한데 저희들이 일반 작물에서 보면 EC를 올려주면 당도가 향상되는 그런 부수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점에 착안을 해가지고 저희들이 내년에 한번 그거를 실험을 하려고 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482쪽에요, 좀 전에 존경하는 박종갑 위원님도 질의를 했는데 각 지역농협에 임대농기계 구입을 지난해에 비해 3억 5,000 정도 예산이 줄었어요.

다 공급이 끝나가지고 이렇게 줄은 건가요, 예산이?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이게 지난 공약사업으로다가 해서 총 17억에 대한 예산은 집행이 됐고요.

그래서 이제 이게 저희가 농협에다가 임대농업기계를 하고 거점 임대사업을 하는데 이게 공약으로 끝났으니까 이거를 일몰할 게 아니라 계속해서 보완하는 차원에서 계속해서 지원을 해야 되겠다라고 해가지고, 이게 내년도에 적은 금액이지만 그래도 지속적으로 이거를 지원한다라는 차원에서 예산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육종영 위원 5개 농협에다가 주산지 개념으로 해서 거기에 맞는 농기계를 넣어준 거잖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렇습니다.

육종영 위원 지속적으로 그렇게 해준다 그러면 그 지역에 주산지 말고 다른 수요가 많은 농기계 같은 게 있어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육종영 위원 꼭 주산지 개념을 떠나서 농기계 임대사업장 역할을 줄이는 게 좋잖아요.

지역농협이 가까이 있으니까 활용도가 농가에서는 더 좋아하거든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육종영 위원 임대사업장 두 군데 가는 거보다 지역농협에 가는 거를 대개 더 선호하거든요. 가까운 거리에 있고 그러니까.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그렇죠.

육종영 위원 그러니까 주산지 개념 말고 일반 농기계도 좀 보급을 해줬으면 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위원님 말씀에 동감을 하고요.

농협하고 저희 농업기술센터하고 같이 협력해서 하는 사업이거든요.

그래서 이제는 지금 임대기계가 늘어나고 이렇게 하는 부분에 있어서 농협에서도 조금 이제는 운영의 규모가 커지다 보니까 조금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하는데, 그런 거는 지역농협하고 잘 협력해서 사업을 이끌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그리고 보관시설은 이번에 해주잖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육종영 위원 5개 다 해주고 다 끝났나요? 아니면 아직도 남았나요? 안 해준 데가 있나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이 사업은 당초에 저희가 처음에 사업을 시작할 때 수요조사를 했습니다.

“이런 시설도 이렇게 할 수 있으니까….” 했을 때, 천안농협하고 아우내농협 2곳만 신청을 했었고요.

나머지 농협들은 그 사업까지는 필요없다라고 해서 저희들이 이제는 그 2개소만 했는데 추후에 일부 농협에서 이런 사업이 필요하다고 해서 이 사업을 추가로 세운 게 되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과장님도 아시다시피 농기계는 비 맞으면 수명이 많이 단축되잖아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육종영 위원 보관시설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요구하면 같이….

이게 5 대 5 사업이죠?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예, 그렇습니다.

육종영 위원 5 대 5 사업이니까 농협하고 같이 필요하면 해줄 수 있도록 같이 협조 부탁드릴게요.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아, 예. 알겠습니다.

육종영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철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스마트농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5분 산회)


○출석위원(6명)

  • 김철환박종갑이병하김강진육종영이지원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 전문위원 윤영돈
  • 사무직원 김준영
  • 속  기 신혜리

○출석공무원

  • <농업기술센터>
  •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혁재
  • 농촌지원과장 박문균
  • 기술보급과장 이성옥
  • 스마트농업과장 최종윤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