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천안시의회

제255회 제6차 복지문화위원회(2022.12.14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천안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55회 천안시의회(제2차정례회)

복지문화위원회회의록
제6호

천안시의회사무국


일 자 : 2022년 12월 14일(수)

장 소 : 복지문화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심사안건

1.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시장 제출)(계속)


(10시 01분 개의)

○위원장 유영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제2차정례회 복지문화위원회 제6차 회의를 개회합니다.

오늘 회의는 의사일정 순서에 따라 동남구·서북구 주민복지과와 문화도서관본부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의결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시장 제출)(계속)

(10시 02분)

○위원장 유영진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상정합니다.

그럼 먼저 동남구 주민복지과 소관 예산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동남구 주민복지과장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안녕하십니까? 동남구 주민복지과장입니다.

동남구 주민복지과 소관 2023년 본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유영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먼저 페이지 수와 사업명을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고 주민복지과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상구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상구 위원 이상구 위원입니다.

607쪽에….

○위원장 유영진 동남구….

이상구 위원 아, 지금 동남구입니까? 아, 동남구면….

동남구 600페이지 보면 장애전담어린이집 차량 운전 인건비라고 있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이상구 위원 지금 동남구에는 장애전담어린이집이 두 군데 있습니까?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2개소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럼 지금 2명으로 예산을 잡아놓으셨는데 전년도는 있었습니까?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전년도도 문성동 1개소, 원성1동에 1개소 동일합니다.

이상구 위원 그러면 전담운전사들은 계속 지금 채용이 되고 있는 거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그렇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다음에 600페이지에 어린이집 안전점검 및 안전시설 보강비 지원.

이것 좀 설명 부탁드릴게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여기는 2021년 12월 31일 이전에 인가 받아서 운영 중인 관내 어린이집, 저희 관내에서 185개소가 있습니다. 여기에 안전 점검비하고…. 안전 점검비는 전기, 가스, 소방, 건축 이런 점검비용이고요.

안전시설보강비는 안전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시설물이나 물품을 사용하는 덴데 여기는 연 1회에 한해서 10만 원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상구 위원 매년 그냥 10만 원씩만 지원해서 그 돈으로 유지보수, 보강비를 하는 거예요, 안전시설?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렇습니다, 지금.

이상구 위원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600페이지에 시간연장 보육시설 운영비 지원에 보면 전년도하고 올해 요구액이 차이가 있는데 그것 좀 설명 부탁드릴게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이게 관내에 야간연장 지정한 어린이집이 26개소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지원금을 받으려면 야간연장형 지정 어린이집 중 이용 아동이 2명 이상이고 월 보육시간이 20시간 이상인 경우에 월 20만 원씩 지원하는 제도…. 사업입니다. 근데 지금 작년보다 좀 준 거는 실질적으로 야간연장 운영하는 어린이집이 지난해에 비해 가지고 줄었기 때문에 예산액이 조금 감해졌습니다.

이상구 위원 줄어든 이유가 어떻게 됩니까?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런데 야간연장…. 아동이 없기 때문에….

이상구 위원 아동이 연장 그거를 이용을 안 하…. 덜 하고 있다는 거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렇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 이유는 따로 알 수가 없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이상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엄소영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엄소영 위원 과장님, 595페이지 봐주세요.

노숙인 쉼터 운영하고 있는데, 595페이지에. 근데 올해 사실은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과장님 이하 팀장님들이 많이 고생하신 것 같아요, 그 쉼터에서 민원으로 인해서.

그런데 이번에 이 예산이 섬으로써 모든 게 원활하게 다 해결이 된다고 보면 되는 건지 아니면….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 좀 짧게 부탁드립니다.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 노숙인 운영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노숙인 쉼터 운영에 관해 가지고 인건비가 노숙인은 노숙인 급여표가 별도로 있었어요. 근데 이게 보건복지부에서 사회복지시설 인건비 가이드라인을 적용을 하라고 그래가지고 그걸 적용을 하면 그 인건비가 처우 면에서 그전보다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래가지고 지난해보다는 이분들이 처우는 많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엄소영 위원 그러니까 이게 내년에 예산 세운 거면 거기 그분들이, 지금 현재 근무하시는 그 종사자분들하고의 특별하게 문제가 없이 모든 게 다 해결이 되냐.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네,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네, 하여튼 직원…. 팀장님이나 과장님,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릴게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감사합니다.

엄소영 위원 597페이지 한번 봐주세요.

공동묘지 벌초 있죠? 읍면동 공동묘지 벌초.

이거는 해마다 하는 사업이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그런데 보통 전체적으로 봤을 때 묘가 몇 개 정도나 되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 동남구 공동묘지가 8개 읍면동에….

엄소영 위원 다 합쳐서….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19개소가 있는데요. 지금 여기 이 사업은 무연분묘만 해당하기 때문에 지금 19개소에 무연분묘가 9,810기가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아, 전체적으로?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엄소영 위원 그렇게 많….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동남구에요. 동남구에.

엄소영 위원 그러니까 동남구에? 묘 수가?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무연분묘 수가 전체적인 매장 기수는 3만 960기가 있는데 이 중에서 9,810기가 무연분묘입니다.

엄소영 위원 그래도 이 예산 가지고 전체적으로 9,810건에 대한 모든 거를 다…. 1년에 한 번 하는 건가요, 두 번 하는 건가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1년에 추석 전에….

엄소영 위원 네, 한 번?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한 번 시행하고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사실은 무연묘가 9,810건이면 굉장히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어디 이렇게 지나다 보면 무연묘 잔디 깎는다 해가지고 보통 3만 원, 5만 원 이렇게 적혀있는 걸 봤는데 그런 거에 비교하면 예산이 많은 거는 아니네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이거는 읍면동에서 관변단체에서 이렇게 한 거지, 실질적으로 추석 때 벌초하려고 하면 최하 한 기당 6만 원 이상은 줘야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그러니까 그거는 잘 하고 계시다.

597페이지에 읍면동 노인 봉사활동 지원 사업 있죠?

그거는 실질적으로 지금 대한노인회에서 하고 있는 거와 중복되는 일자리가 아닌가…. 아니면 대한노인회에서 정해놓고 읍면동에 다시 이거를 또 다른 사업으로 하는 건지.

어떻게 보면 대한노인회에서 하는 일자리와 읍면동에서 하는 일자리가 같은 건데 조금 일에 대한 내용이 달라서 이렇게 하는 건지에 대한 게 궁금한 거예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대한노인회 천안지회에서 하는 거는 하나의 일자리 사업이고요. 이거는 봉사활동이기 때문에 1년에 한 두세 번 정도 하는 거고 여기에 대한 지원되는 거는 행사 봉사활동하면서 비용은 조끼나 현수막, 집게, 비품. 여기서 참석자의 약간의 식대, 이렇게 해서 봉사활동비로 나오는 거고 이게….

엄소영 위원 그러면 이게 예산을 세워서 읍면동으로 나가는 거예요? 아니면….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이거는 읍면동으로 배정을 해주는데요. 이게 노인 회원 수에 따라가지고 노인 회원 수가 700명 이상인 데는 243만 원, 여기에 한 10개소 정도 되고요. 노인 회원 수가 501명에서 699명인 데는 3개소에 190만 원, 노인 회원 수가 500명 이하인 데는 4개소인데 125만 원. 이렇게 노인 회원 수에 따라가지고 차등 지원되고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그런데 여기 사업내용에 보면 산불 방지가 있고 환경정비 활동이 있고 경로당 활동보조가 있는데 사실은 산불 방지는 산림휴양과에서 또 하고 있고 환경정비 활동은 대한노인회에서 그런 부분들을 하고 있고 경로당의 활동보조도 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대한노인회에서도 하고 있는 사업이 사실 엄밀히 따지면 우리 구청에서도 예산을 세워서 또 주는 거는…. 계속해왔던 사업이긴 하지만 이게 또 중복되는 그런 사업들이 아닌가에 대해서 한번 여쭤봤다는 말씀드릴게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알겠습니다.

엄소영 위원 598페이지 한번 봐주세요.

경로당 신축…. 동면 행암리 경로당 신축 설계비인데 그러면 여기는 지금 경로당이 없는 상태예요? 아니면 있는데 노후가 된 건가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 동면 행암리 경로당이 서류상은 94년도에 건축이 됐고요. 경량철골조인데 여기 구조안전 진단검사를 했는데 안전 등급이 E등급입니다. 등급은 A등급부터 E등급까지가 있는데 E등급이라가지고 구조안전상 위험이 있기 때문에 지금 시설 폐쇄를 했습니다.

엄소영 위원 지금 현재 시설 폐쇄가 된 상태예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그렇습니다. 거기 상당히 위험해가지고 그래가지고 이 마을에서 옆에 땅을 기부채납 하겠다고 그래가지고 내년도에 신축하고자 계획했던 사업입니다.

엄소영 위원 그러면 토지는 동네에서 기부채납을 하겠다?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엄소영 위원 그럼 그 기부채납된…. 지금 현재 시설 폐쇄한 장소는 우리 천안시의 경로당이 아니었나요? 토지도….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은 보니까 개인 명의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

엄소영 위원 그래서 그냥 아예 폐쇄만 한 건가요? 아니면 전체적으로 다….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 건축물에 대해서는 위험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시설 폐쇄를 하고….

엄소영 위원 그러니까 사용만 못 하게 폐쇄인 건지, 아니면 전체적으로 다…. 뭐라고 해야지, 철거를 한 건지.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 그게 철거는 못 했고요. 철거를, 시 건물이 아니기 때문에 시에서 철거를….

엄소영 위원 경로당으로 썼다매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썼는데, 그게 개인 건물이었어요.

엄소영 위원 개인 건물인데 그냥 경로당으로 이용만 했었던 거예요? 우리 천안시에서 지은 것도 아니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네, 그게 예전에 경로당은….

엄소영 위원 94년도에 건축하셨다고 했잖아.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어느 개인 땅인데 기부채납을 한다고 그래서 거기다가 건물을 졌든가 이런 거에 대한 거를 여쭤보는 거예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렇죠.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그럼 94년도에 토지를 기부채납을 한 거는 아니고 사용승낙서를 받아서 그냥 지은 거예요, 그러면?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94년도기 때문에 사용승낙을 받았는지 그거까지는 확인을 못 했고요. 지금 경로당이 마을회나 이렇게 소유를…. 마을회나 안 그러면 개인이든…. 개인 명의로 된 경로당이….

엄소영 위원 아니, 왜냐하면 아직 철거…. 시설 그냥 폐쇄만 했다고 하시는데 우리 천안시에서 지은 건물이라면 E등급이 나와서 문제가 된다면 철거를 아예 해주지 않고 나중에 거기에서 무슨 문제가 생기면 그것도 또한 책임이잖아요. 우리 천안시에서 경로당을 썼었으니까, 어쨌든 천안시 경로당으로 썼었고 천안시에서 건축을 한 거잖아요, 94년도에.

‘우리 천안시 게 아니고 개인 거다’라고 말씀은 하시지만 어쨌든 간에 확인을 해보면 94년도에 우리 천안시에 기부채납을 했든가….

그 확인을 좀 나중에 부탁드릴게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네, 알겠습니다.

엄소영 위원 네, 그래서 새로 그 옆에 토지를 누가 기부채납을 한다고 해서 건물을 새로 이번에 설계비를 세워서 차후에는 경로당을 새로 지어야지 된다는 말씀이세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그거 한번 자료 좀 주세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엄소영 위원 이상입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위원장 유영진 이종만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종만 위원 598쪽에 병천 신세계아파트 경로당 이전에 관련돼서 질의드리겠습니다.

토지 매입비 7,000만 원, 건물 시설비 7,000만 원.

두 개 따로따로 올라오신 게 맞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그렇습니다.

이종만 위원 그러면 기존의 경로당은 아파트 내의 건물인가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그렇습니다. 기존의 경로당은 엘리베이터가 없는 관리동 2층 건물인데 경사도가 한 45도 이상 상당히 급경사입니다. 그래가지고 실질적으로….

이종만 위원 건물은 아파트에다 반환을 하는 거예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거는 경로당이 시 소속이나 그게 아니고 그전에 아파트를 지으면서 관리동의 경로당을 사용을 했는데 그게 세대 수가 118세대예요. 그러니까 이게….

이종만 위원 그 118세대 중에 지금 노인이, 어르신들이 몇 명이나 되세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 노인이 118세대에 253명인데 노인이 64명 있습니다.

이종만 위원 육십사 분이 계신데 지금 아파트 단지 외에, 바깥쪽에 땅을 구입해서 거기다 건물을 지으신다는 거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아니요, 아파트 단지 내에 아파트를 하나 구입을 해서 그 안에 리모델링을 해서 경로당을….

이종만 위원 아파트 건물 안에?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그러니까 아파트죠.

이종만 위원 아파트를 해서….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1층 아파트 하나를 구입을 해가지고 리모델링해가지고 경로당을 만들어주는 거죠.

이종만 위원 기존에 쓰시던 거는 아파트에다 반환을 하는 거고요? 거기 거니까?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렇죠. 거기 거니까, 그렇죠.

이종만 위원 그거에 대한 후속 관리는 그런 계획은 없나요? 그런 거하고 얘기된 거는 없나요, 아파트 측하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경로당으로 쓰는 그 장소를 말씀하시는 거죠?

이종만 위원 예.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거는 지금 경로당이라고 지정은 되어 있는데 경사도가 높고 이래가지고 거의 안 하고 그 아파트의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휴게소로 이용을 하고…. 가끔씩 이용하더라고요.

이종만 위원 제가 왜 여쭤보냐면요. 이런 아파트가 꽤 많아요. 꽤 많아가지고 지금 우리 쌍용동에도 그런 게 있는데 그러면 시에서 다 그 아파트를 사줘서 경로당을 리모델링까지…. 앞으로 계속 그런 전례가 될 것 같은데 잘 생각을 하시고 해야 될 것 같아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런데 이게 주택 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보면요. 이게 2014년부터 15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의 경우는 경로당 설치가 의무적으로 규정이 돼 있습니다.

이종만 위원 그렇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래가지고 이 경로당은 98년도에 준공됐기 때문에 의무 규정이 되기 이전에 설치된 건물이라서….

이종만 위원 그런 건물에는 다 해줄 수 있네요, 앞으로도? 예를 들어서 우리 쌍용동에 경동아파트나 이화아파트도 그런 쪽에 다 속하는데, 그런 데도 우리 시에서 사줘서 다 리모델링을 해주는 관례가 될 거 같은데….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런데 이거는….

○동남구청장 장호영 위원님, 실질적으로 빌라나 아파트는 사가지고 지금 운영하는 데가 몇 군데 있습니다.

이종만 위원 몇 군데 있습니까?

○동남구청장 장호영 예.

이종만 위원 관례가?

○동남구청장 장호영 예?

이종만 위원 지금 하고 있는 관례가 있다고?

○동남구청장 장호영 예, 있습니다. 빌라 같은 데는 1층 사가지고 리모델링 해서 하는 데가 몇 군데 있습니다.

이종만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길자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김길자 위원 김길자 위원입니다.

과장님, 595쪽부터 볼게요.

무연고자 사망 장제비 및 안치료, 이천칠백….

전년도 대비해서 조금 무연고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나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2021년에는 26구고 2022년에 38구로 해서 아무 연락도 안 되고 그런 분들에 대한 장제비가 되는 건가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무연고 사망자는….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경찰에서 무연고자라고 인계한 그런 분들을 말씀하시는 거예요? 어떤 분들을 대상으로 하시는 건가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무연고자는 사망했을 때 연고자가 없는 국내인이나 외국인 사망자고 그다음에 연고를 알 수 없는 국내나 외국인 사망자, 그리고 연고자가 있으나 시신 인수 거부 또는 기피하는 사망자를 무연고자라고….

김길자 위원 누가 판단하시는 거예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김길자 위원 연고자가 있고 없고를 누가 판단하시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이거는 사망자가 접수가 되면 이 사람 인적 사항을 포함해가지고 제적등본이나 이런 걸 통해가지고 부양의무자에 대해서 조사를 해가지고 부양의무자인데, 안 그러면 연고자인데…. 통보해가지고 시신 인수를….

김길자 위원 일단 무연고자든 뭐가 됐든 사망을 하시면 경찰을 통해야 될 거 아니에요, 그죠? 경찰을 안 통하고 장제를 치르나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거는 경찰 통해가지고 들어오는 경우도 있고 병원을 통해가지고 들어오는 경우도 있고요.

김길자 위원 병원을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도 있고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네.

김길자 위원 그래서 무연고가 됐을 때는 이렇게 하는데 점점…. 지인이 있거나 자식이 있어도 안 받겠다 하면 그냥 치러드리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렇습니다. 법적으로 연고자가 있으나 시신 인수를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경우에는 지자체에서 처리해야 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예. 법이 있으니까 거기에 따라서 하는 것 같은데, 이게 지금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우려스러워서 말씀을 드리는 건데요. 1인당 그러면 한 돈 백 만 원 정도씩 들어가네요, 그죠? 장제비하고 안치료하고 60만 원, 30만 원 해서.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최장 90만 원 들어갑니다.

김길자 위원 그 바로 밑에 행려자 귀향여비는 이거는 어떻게, 어떤 식으로 지원이 되는 건가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이거는 승차권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왕복승차권?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아니요, 목적지까지 승차권 말씀하는 겁니다.

김길자 위원 예, 목적지까지….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김길자 위원 근데 여기에 계신 분이라면 갔다가 와야 되는데 보니까 2만 원씩, 1인당 2만 원씩을 지급을 하게 돼 있는데 여기에 계시다가 본인 가고 싶은 행선지로 갈 수 있게끔만 그렇게 승차권….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렇죠. 현금이 아닌 현물 승차권으로 구입해가지고 당사자에게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런데 또 혹간에는 이런 것들 이렇게 받아가지고 다 반환해가지고 다시 또 현금으로 바꿔서 하는 그런 거….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런데 우리가 현금을 주는 게 아니고….

김길자 위원 그렇죠. 현물로….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카드로 결제를 하기 때문에….

김길자 위원 현물로도 쓰시는데 본 위원 생각에는 이런 게 나가면 환불이 들어와도 못 바꿔주게끔 하는 어떤 무슨 장치가 있어야 되는 게 아닌….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우리가 카드로 결제를 하기 때문에 취소하면 우리 카드로 들어오지, 그분에게는 돈 안 가지 않습니까.

김길자 위원 아, 그래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김길자 위원 그러면 조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우리 행정에서는 좋은 의미로 이렇게 하는데 그거를 또 악용해서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조금…. 물론 얼마는 안 되지만 주는 게 좋은 것만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맞습니다. 그전에는 현금으로 줬는데 이분들이 바꿔가지고 술 사 잡숫고 이랬었어요, 그전에는.

김길자 위원 네, 그런 우려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보훈대상자 장례비 이것도 조례에 따라서 드리는 건데, 지금 일곱 분으로 정해져 있는 건 아니죠? 사망했을 때 지급하는 거죠?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올해도 4,200만 원 예산이 있었거든요. 얼마가 지급됐는지 혹시 나오나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 10월 말일 자로 70명에 대해서 3,280만 원 집행됐습니다.

김길자 위원 아, 70명….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10월 말 기준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4,200만 원 가지고 부족하지는 않다는 말씀이시네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런데 현재 보훈대상자가 연도 수가 가면 갈수록 연세가 드시니까 지금보다 조금 더 늘어나는 추세에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598쪽입니다. 598쪽에…. 아니, 잠깐만.

597쪽 한번 확인만 하고 넘어갈게요.

597쪽에 우리 노인복지시설에 민간이전, 사회복지시설 법정 운영비 보조 해가지고 16억 5,900이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자료에는 전년 최종이 16억 900으로 돼 있는데.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이거는 경로당 운영비인데요. 지금 388개소가 있는데 지금 아파트 신축한 데 있지 않습니까? 신축함으로써 경로당이 늘어날 걸 대비해가지고 예산을 조금 더 세웠습니다.

김길자 위원 전년도 예산액하고 지금 이 책자에는 똑같이 나와 있고….

전년도 예산액하고 이 책자에는 똑같이 나와 있고 자료 주신 거에는 5,000만 원이 차이가 나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여쭤보는 겁니다.

자료가 잘못된 건가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확인 한번 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지금 확인되실까요?

자료 주신 게 있어요.

팀장님, 누가 답변해 주실래요?

○위원장 유영진 팀장님.

김길자 위원 자료가 잘못된 건가요?

○위원장 유영진 직·성명 말씀하시고 대답해 주세요.

김길자 위원 9페이지입니다, 자료. 동남구 주민복지과 9페이지.

더 인상이 되거나 그런 건 아니죠? 5,000만 원이 더 지금….

○위원장 유영진 팀장님, 지금 답변 가능한가요?

(「네, 지금 정리추경….」하는 사람 있음)

직·성명 말씀해 주세요.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동남구 주민복지과 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입니다.

정리추경분이 반영이 안 된 금액이어서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김길자 위원 정리추경에 어떤 게 반영이 안 된 거예요? 이 책자가 반영이 안 된 거예요, 이게 반영이 안 된 거예요?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책자가요.

김길자 위원 네?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책자가.

김길자 위원 5,000만 원을 반납하신 거예요, 그러면?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네, 저희가 과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새로 생기는 신축 경로당에 대해서 여유분을 잡아놨다가 연말에 소요되지 않을 분에 대해서 감액조정을 하거든요. 그 차이액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경로당이 지난번에 생길 줄 알았다가, 잡아놓으셨다가…. 올해는 생기는 게 맞아요?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올해도 저희가 약…. 몇 개소 정도가 될 거라고 예상을 하는데 아파트 신축이라든지 아니면 또 새로 저희가 마을 지역에다 하는 것도….

김길자 위원 아파트 신축해도 본 위원 생각으로는 경로당이 그렇게 금방 구성되지는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보통 아파트 신축은 한 2∼3년 걸리기 때문에…. 그 신축을 예상을 잡을 때 정확한 숫자를 예상하기는 어려워서 저희가 그 정도선에서 예상을 하고 연말에 필요치 않은 금액은 감액을 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지금 35만 원씩 12개월이면….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420만 원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렇죠. 420만 원. 10개를 지금 생각하고 5,000만 원을 올리신 거잖아요? 12개 정도를 생각하고?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네, 맞습니다.

김길자 위원 경로당이 1년에 12개가 느는 게 맞아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만큼은 늘지는 않는데 금년도 같은 경우에는 지금 거기에 천안중학교 옆에 한성아파트하고 그리고 목천에 도장리에 새로 생긴 경로당, 그만큼 늘지는 않은데 근데 예산….

김길자 위원 알겠습니다. 잠깐만요. 예.

그다음 페이지에 위에서 두 번째, 경로당 BF인증 감정평가 수수료 등 600만 원이 있어요.

경로당 BF인증 어디에서 하죠? BF인증 기관이 있나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BF인증은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하고 있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이요.

김길자 위원 장애인개발원에서 하고 있어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김길자 위원 그런가요? 우리 천안시…. BF인증 하는 것도 저는 천안시 내에서, 시청 행정부에서 하고 있는 걸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거 행정부에서 하고 있는 거는 장애인 편의시설 그걸 하고 있는데 이거는 BF인증은 말 그대로 어린이나 노인, 장애인, 임산부뿐만 아니라 일시적인 장애인 등이 개별시설….

김길자 위원 BF인증을 하는 이유가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거잖아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근데 그거를 BF인증을 다른 데서 받고 있다는 말씀이세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다른 데에서 받는 게 아니고 BF인증제도가 심사하는 기관이 한국장애인개발원하고…. 이런 데서 주로 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BF인증을 받는 게 아니라 거기에서 심사…. 감정평가 수수료 등 해갖고 올라온 게 이게 어떤 내용인지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경로당 BF인증 감정평가 수수료 등.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경로당 BF인증은 경로당에 경사로나 폭, 너비 이런 게 편의시설이 제대로 됐는지 안 됐는지 검사하는 거고요. 그다음에 감정평가 수수료는 경로당을 신축할 때 건물 매입이나 부지 매입할 때 감정평가를 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김길자 위원 이게 매년 이렇게 세워지는 예산인가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런데 이게 내년에도 지금 동면 행암리 같은 경우나 광덕 매덕리 같은 경우나 이런 데는 땅이 기부채납되기 때문에 여기에 다시 측량을 해야 되고 측량하면 또 수수료도 들고 이렇기 때문에 세우는 예산입니다.

김길자 위원 이게 지금 설계비가 이제 올라가는데 이게 올해 안…. 내년 안에 신축이 가능해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 설계비하고 건축비를 동시에 했는데 건축이 바로 이어지는 게 아니고 내년 설계를 하려고 그러면 한 3∼4월…. 4월까지는 설계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정리추경 때 설계비를….

김길자 위원 그러니까요. 정리추경에 하시는데….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1회 추경 때 건축비를 세워가지고 사업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김길자 위원 하는데, 6개월 만에 건물이 지어지냐고요. 그걸 여쭤보는 겁니다.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건물 짓는 거는 일기만 좋으면 한 3개월 만에 건물 짓습니다, 설계 끝나면.

김길자 위원 확실합니까?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599쪽이요.

여성장애인 출산비 지원에 대해서, 전년도 예산 최종 예산이 얼마였어요?

팀장님, 혹시 자료 있나요?

전년 최종 예산이 여기는 500이라고 되어 있는데 올해 1,000만 원 올라왔어요. 맞나요, 팀장님? 어느 분이….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네,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19쪽입니다. 자료 19쪽. 자료집.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 22년도 예산은 1,500으로 됐고요, 저 자료에는. 내년도 예산 1,000만 원을 계상을 했는데 이거는 여성장애인 가임…. 그러니까 출산할 수 있는 수요가 줄어서 예산을 적게 잡은 겁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니까요. 본 위원이 여쭤보는 게 지금 여기 예산 책자에는 0원에서 1,000만 원으로 잡혀 있고 여기는 전년 최종이 500으로 되어 어요. 500이 감액이 된 거예요? 1,500에서 500이 감액이 된 거예요?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네, 저희가 지금 올해 2022년도 최종 3회 추경 예산안을 거기에다 반영을 했고요. 지금 사용하지 않은 금액을 감액을 한 상태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렇죠.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전입자도 있을 수 있고 출생률 자체는 감소하고 있는 건 맞습니다만 2023년도 추정치를 최종…. 할 수는 없어서 조금 타이트하지 않게 잡아놓은 예산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렇죠. 예. 출산율 감소가 예상이 되는데 이거는 사실은 우리 누구든 임신하면 신고하면 축하금 나가죠? 임신하면. 그죠?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네.

김길자 위원 임신하면 나가나요?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출산 축하금이 나가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출산 축하금이 나가나요?

○동남구노인장애인팀장 김희정 네.

김길자 위원 출산율이 감소가 돼서 전년도 1,500이었는데 올해 1,000만 원으로 올리셨다는 거예요?

지급이 된 건, 작년에 지급이 된 건 얼마예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지금 2명에 70만 원 지원된 걸로 되어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두 분에 70만 원?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10월 말까지요.

김길자 위원 올해?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김길자 위원 그럼 이것도 조금 과하게는 올라왔네요, 올해도?

어린이집 동절기 난방비 잠깐 볼게요.

600쪽입니다. 자료는 26쪽이고요.

여기도 지금 ‘동절기 어린이집 난방비 지원으로 쾌적한 보육 환경 제공’ 이렇게 해서 했는데 전년 최종 예산이 얼마였어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금년도에 5,600만 원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죠? 내년에는 6,000만 원 올리셨네요, 400만 원 추가해서?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예.

김길자 위원 시설 수는 감소하고 있는데 올려야 되는 이유가 뭐가 있을까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

○위원장 유영진 과장님, 답변이 안 되시면 팀장님한테 연결할까요?

김길자 위원 어린이집이….

○위원장 유영진 준비된 팀장님 계시나요?

김길자 위원 어린이집이 늘어나는 게 아니라….

○위원장 유영진 말씀해 주세요.

김길자 위원 시설 수가 감소가 되고 있는데 예산이 전년 최종보다 높여서 올라오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 여쭤보는 겁니다.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이거는 예산 편성이 예산 세울 때 평가인증을 유지하고 있는 어린이집 171개소의 예산을 계상한 거예요. 171개소가…. 지금 저희가 184개소인데 앞으로 지금 위원님 말씀처럼 운영난으로 시설이 조금 감소된다고 하고…. 추세에 있지만 지금 제가 보건대는 어느 정도 감소는 다 된 상태고요.

그리고 여기에서 신축 아파트가 몇 개나 생길지, 지금 청당동에만 해도 아파트가 지금 거의 2개 생기는 걸로 되어 있어요. 그리고 또 삼거리공원 앞에도 좀 세우고, 그렇고 천안중학교 옆에 한성아파트가 1차, 2차가 있고 이렇기 때문에 약간…. 줄어드는 추세지만 또 새로 생길 것을 감안해가지고 편성한 겁니다.

김길자 위원 그거는 추경에 세워도 되는 예산이죠? 추경에?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그런데 이게….

김길자 위원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아요.

○동남구주민복지과장 김광섭 여기 차액이….

김길자 위원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동남구 주민복지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의 진행을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4분 회의중지)

(10시 55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영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다음은 서북구 주민복지과 소관 예산 심사를 진행하겠습니다.

서북구 주민복지과장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서북구 주민복지과장입니다.

서북구 주민복지과 소관 2023년 본예산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유영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먼저 페이지 수와 사업명을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고 주민복지과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종만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종만 위원 607쪽에 보시면 기능보강 사업이 7억이 잡혔어요.

그런데 올해 7억을 갖고 해보시니까 어땠어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실질적으로 읍면동 요구는 많은…. 실질적으로 읍면동 요구사항은 많이 있는데 대개 보면 기능보강이 시설개선이나 아니면 물품 구매가 많이 있거든요.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장기적으로 봐서는 물품 구매보다는 저희 서북구 경로당 같은 경우는 한 30년 된 경로당이 한 41%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물품 구입 위주보다는 기능개선 위주로 방향을 전환해야 되고 사업비도 저희 같은 경우는 매년 추경을 확보를 하지 않았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는 기능보강 해서 시설개선일 때는 사업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추경을 확보해서라도 경로당을 찾아가서 실제 필요한 부분은….

이종만 위원 아니, 추경에 확보하려고 하지 말고 본예산에 확보를 하셔야 되는 거 아닌가?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이게 왜냐하면 예산 건전성이나 형평성 때문에 처음에 이렇게 많이 확보를 하는 거보다는 추경에 부족분에 대해서 확보하는 게 더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방향을 잡아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종만 위원 그럼 작년에는 추경해서 최종 7억이 된 건가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이종만 위원 작년에는…. 올해, 올해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올해도 예산이 7억이었습니다. 내년도에….

이종만 위원 추경은 없었어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추경은 없었습니다.

이종만 위원 이렇게 내년에도 그냥 똑같이 7억 해서….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우선 7억을 하고….

이종만 위원 해보겠다?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부족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별도로….

이종만 위원 부족하면 그렇고 남으면 남는 대로 가고 그렇게 하실 생각인가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지금 아마 앞으로는 남는 거보다는 기능보강을 시설개선 쪽으로 간다고 그러면 남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이종만 위원 이거 올해 지금 투자 내역 있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이종만 위원 그것 좀 저한테 별도로 한번 주세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알겠습니다.

이종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상구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상구 위원 이상구 위원입니다.

608쪽에 보면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위반 민원처리 시스템 유지보수라는 게 있습니다.

이것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위반 민원처리 시스템은 민원처리를 위해서 서울에 있는 케이앤엘정보시스템을 저희가 업체를 선정해서 하고요.

주요 내용은 국민 신고에 대한 민원 접수, 그다음에 자동차 정보 시스템 관련해서 차적 조회, 그다음에 세외수입에서 과태료 부과, 그다음에 과태료 부과를 통지해서 온라인 연계 전자문서를 이렇게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계속적으로 거기에서, 그 업체에서 우리한테 대여를 해주는 그런 부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2019년부터 현재까지 계속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같은 업체에서 계속하고 계신 거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맞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러면 다달이 40만 원씩 유지보수가 들어가는 거고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그렇죠. 시스템을 계속 유지관리를 해주는 그 유지비로 저희가 주는 겁니다.

이상구 위원 예, 알겠습니다.

계속해서 장애인 운전면허 취득 지원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지금 동남구는 4명으로 돼 있고 서북구는 5명으로 돼 있어요. 전년도에는 몇 명 정도가 신청을 하셨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올해 같은 경우에는 현재 1명만, 2022에는 1명만 지금 신청이 돼 있어가지고 1명만 지금 집행….

이상구 위원 5명이라는 근거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그거는 추정치로 해가지고요. 혹시 예상되는 인원 범위…. 예산 범위 내에서 하기…. 최대치를 잡아가지고 우리가 예산을 편성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장애인 운전 취득이 1명 정도 지금 돼 있다고 하는데 홍보가 조금 미흡한 건 아닌가 싶어서 여쭙는데 홍보는 어떻게 하고 계세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이거는 저희가 읍면동에 안내를 해가지고 읍면동에서 접수를 받아가지고 저희가 신청을 받고 있거든요. 그래서 읍면동 위주로 하는데 이 부분은 심도 있게 더 적극적으로 홍보를 해가지고 실제 대상자가 있을 경우 많이 신청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제가 알기로도 지금 모르는 장애인분들이…. 이 시스템을, 이런 지원이 있다는 걸 모르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요. 그래서 그거는 조금 보완 좀 해주셔서 좀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그렇게 조치 좀 부탁드릴게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알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같은 맥락인데, 여성장애인 출산비 지원 사업도 보면 지금 10명으로 돼 있잖아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맞습니다.

이상구 위원 이거 어떤 데이터로 선정된 거죠? 10명은?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이것도 추정치로 했는데 올해 같은 경우 7명을 지금 현재 지원을 했습니다.

이상구 위원 올해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7명을 지원하고 노인장애인과가 재배정 사업으로 한 명당 100만 원씩 지원돼서 그 부분을 주고 나머지 시비 부분에 대해서는 심한 장애일 때는 50만 원, 심하지 않은 장애일 때 20만 원에 대한 부분에서만 저희가 지금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이것도 더 늘면 추경에다가 반영을 또….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지금 현재는 이게 1,000만 원이기 때문에 올해 7명에 260만 원 저희가 지원이 됐거든요. 노인장애인과에서 100만 원씩 재배정을 해주기 때문에 이 금액이면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네, 알겠습니다.

609페이지에 보면 보육시설 난방비 지원이라고 있죠?

이게 지금 지원이 명수대로 지급액이 달라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예.

이상구 위원 아무래도 명수가 많으면 평수가 커서 좀 그런 거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그렇죠. 평수가 크고 실질적으로 난방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차등으로 저희가 기준을 잡아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난방비 지원이요, 2021년까지는 평가 인증제를 받은 어린이집만 지원되게 되어 있는데 올해서부터 평가 인증제 관계없이 모든 어린이집에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조금 더 지원되는 어린이집이 많을 것 같아서 조금 상향해서 이렇게 편성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엄소영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엄소영 위원 과장님, 607쪽 봐주세요.

기능보강 아까 이종만 위원님이 질문하셨는데, 보통 요즘 보면 기능보강이 각 읍면동에서 전자제품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요구사항이 기본적으로 해마다 많이 있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맞습니다.

엄소영 위원 내구연한이 다 돼서 바꿔주는 경우도 있고 망가지기도 하고 이래서 수리가 안 돼서 그렇게 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아까 과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경로당이, 경로당에서 민원이 들어오기 전에 전체적으로 경로당을 돌아봐서 내구연한이 오래돼서 계속 수리를 해야 된다든가 아니면 리모델링를 해야 된다든가 그런 쪽에 예산을 많이 들이는 거보다는 정말 오래된 곳은 다시 설치하는 게 맞는 거 같아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맞습니다.

엄소영 위원 네, 그런 부분들 그렇게 해주시고요.

그다음에 경로당 물품 등 수리·수선 지원 해가지고 850만 원 예산이 섰어요.

그런데 실질적으로 저도 지역구 의원이 돼서 활동을 하다 보면 의원들의 민원도 있겠지만 의원들을…. 민원을 해결한다도 중요하겠지만 어르신들이 활동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주시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맞습니다.

엄소영 위원 예, 그래서 이런 예산들은, 물론 금액은 850만 원 이렇지만 전자제품이 망가졌는데 빨리 고쳐달라든가 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에 예산이 없어서 못 해주면 결국은 그분들은 사용자분들이 불편하기도 하고 의원들한테도 민원 제기를 해서 민원 해결이 안 되는 경우도 있고 이런데, 이런 예산들은 풀예산이라고 봐야지 되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맞습니다, 풀예산입니다.

엄소영 위원 네, 어쨌든 간에 뭐가 고장이 났다든가 이랬을 때 빨리빨리 해결이 안 되기 때문에 이런 예산들은 넉넉히 잡았다가 그때그때 좀 최대한 해결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드리고, 거의 요즘 보면 경로당에 소파가 있지만 소파보다 또 식탁, 의자를 다 요구하시는 추세시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맞습니다. 올해 저희가 수요조사를 해가지고요, 기능보강 사업비로 우선 식탁 한 70개소를 지원해줬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도 연차사업으로 해가지고 기능보강 사업비로 읍면동에 신청을 받아가지고 식탁, 테이블 3개에다가 의자 12개 범위 내에서 한 100만 원 준해서 이렇게 신청을 해가지고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전체적으로 경로당 식탁, 의자는 하시는 거예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지금 저희 서북구 전체 경로당에 대해서 수요조사를 했습니다.

엄소영 위원 네.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그리고 물품 수리 지원은 이거는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갑자기 긴급하게 수도가 터졌다든가 이런 거는 기능보강 사업으로 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고요. 그다음에 10만 원 이상 되는 물품 수리·수선에 대해서 이렇게 저희가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20개소에 64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엄소영 위원 네, 잘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607페이지에 직산읍 복지회관 개보수 공사 있죠?

그게 어디를 저기 해야지 되죠? 여기는 방수, 창호, 도장, 전기공사, 계단 보수라고 되어 있는데 그게 지금 어느 정도 됐어요, 기간이? 복지회관이?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지금 이게 직산 삼은리 251-2번지에 있고요. 사용 승인일이 90년 1월 29일입니다.

엄소영 위원 90년이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30년이 지났는데 저희가 이거를 당초에는 노인회 분회, 직산읍 노인회 분회장님께서 신축을 얘기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현장을 나가봤거든요. 한 다섯 번 정도 갔…. 그런데, 건물이 아직까지 30년 됐어도 양호하고 그러기 때문에 저희가 이거는 신축보다는, 신축하려면 한 30억 정도 들어가는데, 신축보다는 아마 리모델링이나 시설 개선을 해서 사용하는 게 낫지 않냐. 그렇게 설득을 해서 그런 쪽으로 방향을 잡아가지고 저희가 시설 개보수비로 2억 2,000만 원을 계상해가지고 내년도에 2월에서 5월까지 설계를 해가지고 7월서부터 12월까지 개보수 공사를 완료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장을 가보니까 열악한 부분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직접 이러이런 부분을 꼭 고쳐야 되니까 나중에 내역에 넣어서 설계 견적을 할 때 꼭 좀 그런 거 반영해달라고 제가 직접 당부를 해가지고 그렇게 견적을 뽑았습니다.

엄소영 위원 그러니까요. 지금 이게 90년에 지었다고 하셨는데 본 위원도 직산읍 복지회관을 여러 번 갔었거든요. 건물은 튼튼하다고 하지만 이게 어르신들이 쓰는데 약간의 불편함도 있다고 저도 들었었거든요. 그래서 2억 2,000 들여서 보수를 하고 이게 앞으로 몇 년을 더 있다가 지을 계획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거를 잘 생각하셔서 해주셨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립니다.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알겠습니다.

엄소영 위원 다시 607페이지에 성거읍 복지회관 경로당 창호 교체 있죠?

이거 사실은 민원으로 많이 들어왔던 부분이라 예산을 이렇게 세워서 잘해주셨다고 말씀을 드리는데요.

이렇게 예산을 세우면 성거읍에다가 예산을 주나요? 아니면 복지관에다 주는지. 어떻게 이거를 ….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이거는 저희 천안시 건물이기 때문에 저희가 시설비로 해가지고 직접 입찰 공고를 해가지고 계약을 해서 저희가 직접 하고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서북구청에서 그럼 직접….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직접 하고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하시는 거라고 보면 되나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엄소영 위원 네, 하여튼 최대한 빠른 시일에 이게 결정이 되면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릴게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내년 상반기 중에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엄소영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길자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김길자 위원 김길자 위원입니다.

605쪽입니다, 과장님.

여기는 동남구에 비해서 행려자 귀향여비가 얼마 지급은 안 되네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김길자 위원 동남구는 아무래도 천안역이나 터미널 그런 게 많아서 그런지 그쪽은 좀 많은 데에 비해서 여기는 많지 않은 것 같은데, 신청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건가요, 귀향여비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이거는 만약 어떤 시설이나 이런 데 행려자가 발생했을 경우 귀향여비를 주는데 차량…. 뭐랄까, 버스비나 이런 거 그런 위주로 해가지고 카드로 결제해가지고 지급해 주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김길자 위원 해서 한 번도 반납하거나 취소한 적은 없어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김길자 위원 이 귀향여비 받으셔가지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김길자 위원 그래도 50명 거를 예산을 세워 놓으신다는 거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지금 동남구에 비해서 수요가 많지 않아서 그나마 다행이라는 말씀을 드리고요.

여기도 개보수하거나 신축하면 BF 인증을 받나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그 부분은 제가 확인을 못 했고요.

김길자 위원 607쪽입니다.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김길자 위원 맨 위에 경로당 감정평가 및 등기 수수료 등 해가지고 300만 원 올라온 게 있는데….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이거는 막말로 해서 어떤 건물을 매입하든가 그리고 새로 신축했을 경우 거기에 대한 들어가는 감정평가 수수료를 유보금 형태로 이렇게….

김길자 위원 BF인증을 하는 경우가 있기는 한가요? 혹시 아시는 분…. 누가, 팀장님이라도 답변해 주시면…. 소속 얘기해 주시고요.

○서북구노인장애인팀장 박경람 안녕하세요. 주민복지과 노인장애인팀장 박경람인데요.

저희가 주택 관련해서 주택분야…. 건물을 주택으로 했을 때는 BF 인증을 받지는 않는데 그거는 조금 조사를 해서 알려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죠? 네, 그거는 한번 알아보시고 본 위원한테 얘기해 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서북구노인장애인팀장 박경람 네.

김길자 위원 606쪽에요.

경로당 운영비 관련해서, 그래도 서북구는 5개소 증가 예상으로 해서 하셨네. 서북구가 아파트가 더 많이 들어서는데….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지금 저희가….

김길자 위원 동남구는 막 열몇 개소를 지금 계상하셔가지고…. 그래도 여기는 양심적으로 계상을 하셨네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저희가 지금 현재 355개소고요. 지금 휴지된 개소가 2개소 있습니다. 그래서 357개소고 내년도에 추가로 예정된 데가 부성 1·2동에 4개소가 거의 확정돼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에다가 추가 1개소 유보지를 한해서 362개소로 이렇게 예산 편성을 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직산…. 아까 우리 존경하는 엄소영 위원님 말씀하셨지만 개보수 공사는 설계해가지고 두 달 정도면 공사가 끝나나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다시 한번….

김길자 위원 설계해가지고, 설계 한 3∼4개월 걸리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한 2월에서 5월까지면 설계 끝나고요. 그 설계 끝난 다음에 바로….

김길자 위원 개보수하는 거는 한 두 달 정도면 끝나는 건가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넉넉하게 두 달에서 석 달 정도. 왜 그러냐면 그게 지금 현재 엘이디 등으로 안 되어 있고 일반 형광등이라 그거 교체 공사하고 2층 계단 올라가는 데가 노후돼서 그거 보수하고 그다음에 비가림 시설하고 옥상에 가는 지금 현재 계단이 없습니다. 그래서 철계단을 설치할 겁니다. 옥상 방수, 그다음에 벽면에 골조 도색하고 블록 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을 발수코팅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발수코팅을 해서….

김길자 위원 경로당이 아니고 복지관이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복지관인데요. 실제 지금 현재 직산읍 경로당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노유자 시설로 보면 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개보수는 한 두 달 걸리는데 신축하면 얼마나 걸린다고 과장님은….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원래 신축할 때는 2023년도에 만약에 예산을 확보하면 한 2년 정도 그렇게 잡아야 됩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다가 처음에는 신축을 얘기를 했었거든요. 그런데 검토 과정에서 일부는 자역녹지지역이고 농업진흥지역이 돼가지고 부지 확보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 자리에서는. 그래서 다른 데로….

김길자 위원 그래서….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대상지를 해야 되기 때문에 대안으로 그냥….

김길자 위원 그래서 개보수로?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개보수로 하는 게 더 효율적이고 실제적으로 건물을 신축하더라도 지금 면적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방향을 잡았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죠? 신축하는 거는 본 위원 생각으로도 1년 가지고는 조금 어렵다라고 생각이 되는데….

아까 우리 이종만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죠? 여성장애인 출산비 지원.

전년도에는…. 과장님, 이 자료에, 거기 주신 자료 17쪽에 보면…. 몇 분 아까 지원하셨다고 하셨어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저희가 7명에 260만 원 지원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죠? 그런데 전년 최종에 1,210만 원이라고 올라와 있거든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당초에 예산에 저희가 1,500만 원을 본예산에 처음에 세웠습니다. 그래서 연말에, 연말까지 지출될 거 추이를 봐가지고 290만 원을 3회 추경에 삭감 조치해가지고 1,210만 원으로 최종 이렇게 여기다 표시를 해놓은 부분이 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삭감 290만 원만 하셨다고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김길자 위원 추세가 어떤 것 같아요? 많아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생각보다 많지는 않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김길자 위원 알겠습니다.

취약보육 어린이집 지원이 있죠? 609쪽입니다. 협동어린이집 지원.

이거는 어떤 내용이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이거는 지금 현재 보호자 11명 이상이 조합을 결성해가지고 운영하는 어린이집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명은 ‘어린이집’으로 돼 있고요. 월 50만 원씩 지원해가지고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김길자 위원 보호자들이?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김길자 위원 보호자들이 자기네끼리 결성해서 거기가 서북구, 동남구 한 군데씩 있어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김길자 위원 거기를 매월 50만 원씩 지급….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지원해 주는 거예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김길자 위원 지금 그러면 지원하는 데 거기가 운영이 잘 되고 있어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현재는 특별히 문제점이….

김길자 위원 몇 명이나 이용하는지 혹시 그런 데이터가 나오나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그거까지는….

김길자 위원 혹시 여러 명이서 한다라고 하는데 한두 명이 지원 받는 거라면…. 그죠? 본 위원 생각으로는 이것도 조금 문제가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어서.

그것도 사실은 구청에서 한번 확인해보셔야 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지금 어떻게 진행이 되고…. 지원이 되고 있고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는지, 몇 명의 아이들을 케어하고 있는지. 지원만 할 게 아니라 사후관리가 조금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알겠습니다. 이거는 한번 확인해가지고요. 필요한 자료 위원님께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복아영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복아영 위원 609페이지입니다.

어린이 놀이시설 유지보수 있는데, 보충자료 주신 거 보니까 8개소가 돼 있어요. 여기 8개소가 어디죠? 보충자료에는 18페이지입니다.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지금 이거 어린이 놀이시설 8개소가 지금 성환에….

(자료를 찾으며)

잠깐만요.

○위원장 유영진 팀장님.

○서북구가족복지팀장 김화숙 안녕하세요. 가족복지팀장 김화숙입니다.

어린이 놀이시설 8개소는 성환에 신방1리하고 율금1리 2개소, 성거 요방3리 1개소, 입장 시장1리, 용정1리, 가산1리, 가산2리, 연곡리 5개소 해서 총 8개소입니다.

복아영 위원 어린이놀이터가 총 몇 개죠, 서북구에?

○서북구가족복지팀장 김화숙 읍면에 8개소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서북구에 총 8개소밖에 없어요?

○서북구가족복지팀장 김화숙 읍면에, 읍면….

복아영 위원 아, 이 어린이놀이터 이 기준은 읍면에 있는 것만인 건가요?

○서북구가족복지팀장 김화숙 네.

복아영 위원 그러면 지금 이 8개소를 하는 이유는 뭐예요? 정기점검 시기 때문에 그런 건가요?

○서북구가족복지팀장 김화숙 놀이시설 안전에 대한 점검을 하고 있는 겁니다.

복아영 위원 이 8개소를 선정한 이유가 정기점검 시기 때문에 이 8개소를 선정을 한 건지, 아니면 서북구에 그냥 전체 8개소밖에 없어서 안전시설만 점검을 하는 건가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지금 서북구 읍면 지역에 8개소만 현재 어린이 놀이시설이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복아영 위원 아, 8개소만 있어서 거기에 그냥 안전시설이나 여러 가지 정기점검에 대한 예산이 그럼 매년 이렇게 올라오는 거예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맞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러면 정기점검이나 안전시설이 어떤 것들을 점검하는 거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저희가 지금 안전점검 항목에 보면요, 어린이 놀이시설 연결상태, 노후 정도, 변형 상태, 청결 상태, 그다음에 안전수칙 표지 상태, 부대시설의 파손 상태 및 위험물 표지 존재 여부 등을 이렇게 매해 안전관리 사업을 해가지고 매월 안전점검을 하고요. 그리고 정기점검은 2년에 한 번씩 하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읍면동 어린이놀이터는 안전점검 정밀 시설점검 대상은 사실상 아닙니다. 아니더라도 저희가 이거는 2년에 한 번씩 정기 시설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해가지고 그건 지금 하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그 아래에 보육시설 안전점검 및 안전시설 기능보강 지원이 있는데, 이거는 어떤 내용이죠?

609페이지에 보육시설 안전점검 및 안전시설 기능보강 지원 해서 10만 원, 400개소 올라왔거든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이거는 실질적으로 어린이집에 2022년 12월 31일 이전에 인가 받은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요. 전기, 가스 등 안전시설에 대해서 정기 또는 수시점검에 들어가는 비용을 지원하는 부분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노후된 보육시설의 기능보강 그런 부분들도 일부 지원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연 10만 원 그렇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그리고 607페이지에 경로당 관련돼서 본 위원이 행정사무감사 때도 말씀드렸었는데요. 경로당 관련해서 혹시 전수조사에 대한 계획을 세우셨나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아직 그건 세우지는 못했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그때도 말씀드린 것처럼, 행정사무감사 때도 말씀드린 것처럼 경로당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서 노인 인구수 대비 경로당 수에 대한 예산이 다음 추경에는 꼭 올라왔으면 좋겠거든요.

노인 인구수 대비 경로당이 부족한 곳들이 굉장히 많아요. 특히 성정2동 같은 경우에 그런데 내년 추경에는 꼭 반영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예, 한번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길자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김길자 위원 608쪽입니다.

장애인 복지업무추진 차량 유지비가 있어요.

이거는 어떤 차량을 유지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죠?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이거는 우리 직원들이 민원 처리를 위해서 현장을 나갈 때 사용하는 그런 부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런 거예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김길자 위원 그러면 서북구에는 장애인 주차단속 차량 유지…. 하는 건 없어요, 주차 단속을 하기 위해서? 하는 건 없어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그건 아직 없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런 차량은 없어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없습니다.

김길자 위원 동남구에는 있어서 그 유지비가 올라왔거든요. 여기는 따로 단속을 하기 위한 차량은 없다는 말씀이신가요?

○서북구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네.

김길자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서북구 주민복지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중식시간을 갖기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6분 회의중지)

(14시 02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영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다음은 문화도서관본부 소관 중앙도서관과 쌍용도서관 예산 심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중앙도서관장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중앙도서관장입니다.

중앙도서관 소관 2023년도 본예산 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유영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쌍용도서관장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쌍용도서관장입니다.

지금부터 쌍용도서관 소관 2023년도 본예산 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유영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먼저 페이지 수와 사업명을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고 중앙도서관장과 쌍용도서관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종만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종만 위원 이종만 위원입니다.

544쪽 중앙도서관 주차장 조성에 관련돼서 여쭤볼게요.

그게 보시면, 사업카드에 보시면 10억 7,400만 원이 기 투자가 됐고 올해 23년도에 8,000만 원을 계상하신 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이종만 위원 그러면 기 투자라는 게 금액을 확보를 했다는 거예요, 아니면 땅을 구입을 했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구입비는 이미 예산이 다 투자가 된 거고요. 내년 예산은 설계비 8,000만 원만 세우는 겁니다.

이종만 위원 그러니까 천칠십….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10억….

이종만 위원 10억 7,040만 원은….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이미….

이종만 위원 사백 만 원은 나갔다. 이 소리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이종만 위원 땅 구입하는 데 썼다는 소리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이종만 위원 그러면 이번에 아침에 주신 사업카드에 대해서 간단히 여쭤볼게요.

여기도 보면 59억 9,000만 원이 기 투자로 잡혀있고 지금 지출된 거는 3억 2,300만 원만 해갖고 3% 하셨다고 그렇게 돼 있는데 구체적인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가 115억 원의 총사업비고요. 그다음에 저희 설계비가 3억 2,300만 원이고요. 그거는 올해 설계가 끝났기 때문에 그건 지출을 한다고 보는 거고요. 총사업비 대비 저희가 3% 지금 예산이 나가는 겁니다.

이종만 위원 그거는 알아듣겠고 59억 9,000만 원이 지금 기 투자라고 돼 있는데 기 투자라는 건 사업비를 확보했다는 표식이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맞습니다.

이종만 위원 그러니까 지금 근 60억 되는 돈을 가지고 내년에 23년에 공사를 하면 되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이종만 위원 그러고 본예산에 또 35억을 세우셨고 필요시에 21억을 추경에 또 세우시겠다. 이런 표현이죠, 이게?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맞습니다.

이종만 위원 근데 제가 볼 땐 이것만 가져도 다 할 거 같은데. 이게 공사기간이 24년 3월까지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이십…. 아니요, 23년 12월까지가 공사기간이고요. 24년 3월이라는 뜻은 공사 준공이 되고 저희가 가서 개관 준비를 작업을 한 3개월 정도 갖겠다는 의미거든요. 그래서 내년도에 나머지 사업비 55억 1,000만 원을 내년에 세워야 되는 겁니다.

이종만 위원 그래서 내년에 세워서 공사도 내년에 다 끝내겠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끝난단….

이종만 위원 그 목적이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이종만 위원 그러면 현재…. 지난번 감사 때도 말씀을 드렸는데 업체 선정은, 계약은 다 끝났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지금 적격심사 중입니다.

이종만 위원 아직도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이종만 위원 그러면 준공식을 올해 안으로 하기로 돼 있는데 가능한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올해 안에, 지금 행정적인 절차는 올해 안에 다 끝날 것 같습니다. 계약하고 그런 부분들이요.

이종만 위원 준공식까지?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준공식은 아무래도 시설공사과하고 저희가 협의를 해봐야 될 사항입니다.

이종만 위원 여기도 제가 사전부터 공정률 관련돼서 많이 말씀을 드렸지마는 시비가 많이 투입되는 사업이거든요. 큰 사업인 만큼…. 또 리모델링사업은 변수가 많아요. 변수가 엄청 많기 때문에 철두철미한 계약을 세우셔서 꼭 성공하는 프로젝트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알겠습니다.

이종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상구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상구 위원 이상구 위원입니다.

543쪽에 보시면 도서관 전산·통신장비 유지보수가 있고요.

그다음에 도서관리시스템 및 통합서비스 유지보수가 있고요.

그다음에 네트워크 노후 보안 스위치 교체가 이렇게 세 가지가 지금 유지보수하고 그다음에 교체가 있는데 그것 좀 설명 일단 부탁드릴게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맨 처음에 도서관 전산·통신장비 유지보수비는요. 그러니까 도서관 간, 또 시하고 이런 어떤 통신에 관련된 그런 부분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그다음에 도서관리시스템, 이거는 도서관만이 지금 갖고 있는 시스템, 도서 검색, 도서 대출·반납 또는 모바일앱 이런 도서관만이 갖고 있는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그다음에 뒤쪽에 네트워크 장비 말씀하시는 거죠? 신방도서관.

이상구 위원 네. 중앙도서관이에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몇 페이지시죠?

이상구 위원 그게 544페이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544페이지….

아, 이거는 신방도서관에, 신방도서관이 2012년도에 개관을 했는데요. 네트워크 장비가 노후화돼갖고 그거를 교체하려고 하는 사업입니다.

이상구 위원 1년 만에 노후화가 돼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2012년도.

이상구 위원 아, 2012년도. 오래됐네요. 그러면 지금 도서관 전산·통신장비도 그렇고 통합서비스도 그렇고 1년마다 이렇게 지출이 되는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유지관리는 1년 단위입니다.

이상구 위원 이거 지금 그럼 여기 위탁은 어디다 하고 있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이거 2개 다 입찰입니다.

이상구 위원 입찰인데 어느 업체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지금 입찰 진행 중이라요.

이상구 위원 지금 진행 중이에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이상구 위원 그전에는 어디에서….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전에는…. 저희가 지난번에 행정사무감사 볼 때 도서관리시스템에 대한 부분이 왜 한 개 업체가 반복적으로 됐잖아요. 그래서 그게 저희 시에 소프트웨어 심의과제위원회에서 묶어서, 같은 사업은 묶어서, 입찰을 권고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내년도 사업에는 이걸 입찰로 지금 하고 있거든요. 진행 중에 있거든요.

이상구 위원 전에도 입찰로 하셨을 거 아니에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전에는 입찰을 안 했습니다.

이상구 위원 아니었…. 그때 그 업체가….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코어인.

이상구 위원 코어인. 맞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이상구 위원 그게 이제 수년 동안 계속 거기서 해왔던 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거기가 제조사이자 유지관리 총판한 업체이기 때문에 받았는데 권고사항이 같은 사업에 대해서는 묶어갖고 입찰을 보라라는 권고 사항이 21년도에 내려왔고 23년도, 내년부터는 입찰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상구 위원 앞으로 이 두 가지는 입찰로 해서…. 코어인도 또 입찰이 들어오나요? 그건 알 수 없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들어올 수도 있죠. 들어올 수도 있어요. 근데 입찰….

이상구 위원 입찰을 하시게 되면 기준이 있을 거 아니에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있죠.

이상구 위원 그것 좀 말씀 좀 해주실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지난번에 행정사무감사 끝나고 저희가 보충자료를 하나씩 위원님께 드렸을 거 같아요.

이상구 위원 제가 못 봐서 그러는데 다시 한번만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저희가….

(자료를 찾으며)

잠시만요.

이상구 위원 그러면 그건 좀 넘어갈게요. 제가 못 봐서 그런데, 위원님들이 다 보셨다니까 넘어가겠습니다.

그다음에 545페이지에 천안 북페스티벌이라고 있죠?

이거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가 독자, 이용자 천안시민과 서점과 도서관과 독서 활동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독서를 가지고, 책을 가지고 소통하는 그런 시간을 가지려고 하는 거고요. 보통 북페스티벌에는 작가와의 대화 또는 공연, 또 서점이 같이 와서 책도 판매도 하고 또 각 부스별로 책을 읽고 나서는 각 독후활동들을 같이 하는 그런 장입니다.

이상구 위원 공연도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이상구 위원 무대도 만들고 그러시겠네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이상구 위원 산출내역에 그냥 간단하게 나와 있어서…. 그냥 4,500만 원 1식, 이렇게 되어 있잖아요. 이거는 자료를 좀 제출해주셔야 될 거 같아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그러면 2018년도에….

이상구 위원 18년도에 했던….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가 정산한 거를 근거로 해갖고 하나 제출하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네. 그리고 546페이지에 취약계층 독서활동 지원하고 그다음에 547쪽에 취약계층 독서문화 활동 지원이라고 이렇게 좀 비슷한데 이것 좀 두 가지를 따로따로 한번….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 부탁드릴게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앞쪽에 있는 취약계층, 소외계층 독서활동 지원사업은 지금 리모델링 증에 있는 중앙도서관에서 하는 사업이고요. 이거는 장애인, 그리고 장애인에는 우리 장애전담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해서 저희가 강사를 파견해서 독서 활동을 하는 거거든요.

이상구 위원 어린이집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장애전담어린이집.

그다음에 교도소 독서활동, 이건 천안교도소에 저희가 독서 치료를 통한 어떤 교화 이런 거를 돕기 위해서 하는 사업이고 그다음에 노인 대상은 독서도 있지만 요즘에는 디지털문해 교육을 중심으로 해갖고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이거는 내년도에 리모델링을 해도 강사를 파견해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충분히 할 수 있어서 유지를 하려고 하는 사업이고요.

그다음에 547쪽에 있는 취약계층 독서문화 활동은요, 아우내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지역적으로 좀 떨어져 있고 그리고 아우내도서관이 갖고 있는 주변 환경이 좀 다르기 때문에 저희가 그쪽도 균형 있는 문화복지를 위해서 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이상구 위원 이게 좀 비슷한 가요? 아니면 좀 다른가요, 완전히? 프로그램이 자체?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그러니까 대상이, 예를 들면 저소득층 같은 경우는 방과 후 어린이집이라든가…. 그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한다든가, 그래서 약간씩은 틀리지만 지역이 틀립니다. 그래서 시내권하고 시외권.

이상구 위원 다 그게 강사료로 지금 예산이 지출되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이상구 위원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질문을 드릴게요.

549쪽에 보면 영상 프로그램 라이선스 구입이라고 있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549페이지에….

이상구 위원 네, 영상 프로그램 라이선스 구입.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이상구 위원 이게 지금 어도비(Adobe)나 프리미어 프로 같은 거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이상구 위원 그게 지금 프리미어 프로만 계상했다가 나머지를 더 추가를 하셨는데 지금 2022 프리미어 프로가 2022년…. 나왔나요?

왜 연식이 있잖아요. 20년도에는 20년, 19년에는 18년도에 나오는 프로그램….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저희가 지금….

이상구 위원 쓰고 있는 게 지금 몇 년도 식이에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지금 저희가 편집실하고 이거를 작년에 했거든요. 작년에 프로그램을 구입을 해서 조성을 하고 내년도에는 그 프로그램 갱신한 걸로 구입하려고 하는 겁니다.

이상구 위원 그럼 그게 작년에 프로미어 프로 프로그램이라는 게 이게 매년 나오는, 프로그램이 계속, 이게 뭐 개발돼서 계속 나오는 건 아니거든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그러니까 1년 동안 쓸 수 있는 라이선스를 구입하는….

이상구 위원 라이선스 구입을 말씀하시는 겁니까?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라이선스요.

이상구 위원 1년에 한 번씩 라이선스를 지급을 하고선 쓰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이상구 위원 보통은 한 번 깔아놓고 쓰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런데 그거는 그럴 수는 없으니까.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저희는 공공기관이고 또 최신 버전으로 저희가 라이선스 구입하는 겁니다.

이상구 위원 그러니까 매년 라이선스….

이거를 다른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이런 거는 왜 추가로 하신 거죠? 이것도 1년이 돼서 그런 건가요? 아니면 무슨 문제가 있어서 증액을 시킨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이 자세한 사항은 제가 따로 서면으로 제출하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서면으로 부탁 좀 드릴게요. 이상입니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복아영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복아영 위원 복아영입니다.

이상구 위원님께서 질문하셨는데 도서관 전산·통신장비 유지보수비나…. 543페이지입니다.

도서관리시스템, 통합서비스 유지보수비가 결국에 같은 업체인 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그렇죠. 지난번에 행정감사 볼 때 그 자료 드렸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묶어서 해야 된다’라고도 말씀하셨는데 그동안에 입찰한 적은 없다고 하셨잖아요. 저한테 행정사무감사 때 주셨던 자료에 의하면 입찰을 한 번 하기는 했거든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그러니까…. 저기죠. 그거는….

복아영 위원 입찰을 한 번 하기는 했는데 다양한 업체에서 들어왔지만 라이선스가 거기 한 업체다 보니까 사실 입찰하는 것 또한 어떻게 보면 보여주기식으로 같아 보여서 말씀드리는 거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 한 번 더 여쭤보는 이유는 그때도 말씀드렸지만 10여 년 넘게 같은 곳에서 어떻게 보면 평생 계약할 수밖에 없는 조건이에요. 그런데 비단 여기 문제뿐만이 아니라 여러 과에서도 사실 그런 부분들이 문제가 많이 짚어져 보이거든요.

다른 지자체는 과연 어떻게 하고 있는지 좀 한번 확인하실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다음 볼게요.

545페이지입니다.

지역 서점 활성화 사업 운영, 500만 원이 올라와 있어요.

근데 지역서점 활성화 관련해서 제가 지금 자료가…. 놓고 와서 없는데 법에 따라서 지역서점 활성화 관련된 조례나 법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지역서점 활성화….

복아영 위원 네, 그게 어떤 식으로 하게끔 되어 있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 시에 지역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있고요. 목적은 “천안시에 소재하는 중소지역서점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며 지역서점의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활성화 및 경영 안정과 성장을 도모하는 목적으로 한다.”라고 되어 있고요.

저희가 이 목적 안에 지역서점의 문화공간으로서 역할 활성화에 대한 부분을 서점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천안시에 현재 지역서점이 몇 개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지금 지역서점은 등록이 됐다가 왔다 갔다 하는데 한 60여 개가 있고요.

복아영 위원 정확한 건 파악이 안 되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저희가 인증한 서점만 제가 지금 기억하고 있습니다. 인증된 서점.

복아영 위원 아, 인증된 서점이 있고 또 인증되지 않은 서점이 있는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도에서 지역서점을 인증하는 그런 게 있거든요. 근데 지금 현재 28개 서점을 인증하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이거조차 잘못된 게 지금 지역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켜보니까 정의 보니까 “천안시에 주소와 방문 매장 사업장을 두고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서점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어요.

이 말인즉슨 천안시에 사업장이 있는 지역서점은 어쨌든 여기 중앙도서관에서 전체적으로 파악을 하고 있어야 된다는 말이죠, 도에서 인증을 받든 인증되지 않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제가 그거는 지금….

복아영 위원 제 말이 맞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그러니까 전체 서점 수는 알아야 되는 거고 다만 저희가 인증된 서점은 여러 가지 조건들이 있는데 거기 인증된 서점의 개수…. 그거는 저희가 또 따로 알고 있어야 되는 부분입니다.

복아영 위원 지역서점 관련돼서 이 예산이 매년 500만 원씩 올라오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복아영 위원 이게 조례에도 천안시 지역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있고 지역서점 관련된 지원계획도 수립해야 되고 시행계획 시행도 해야 되는데 이 500만 원에 대한 예산이 너무 적은 거 아니에요?

지금 인증된 곳만 60여 개라고 하는데 인증되지 않은 곳까지 포함하면, 예를 들어 100여 개라고 하더라도 이 500만 원 예산으로 지역서점 활성화 예산이 과연 제대로 될지가 의문이어서 그래요. 이 지역서점 활성화 관련된 그동안에 어떤 것들을 했는지 자료 좀 부탁드리고요. 이렇게 할 거면 이 예산 세울 필요 없죠.

다음 볼게요.

천안시 도서관 발전종합계획 수립 용역 좀 볼게요.

이게 이번에 처음 하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세 번째입니다.

복아영 위원 세 번째예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복아영 위원 이게 몇 년에 한 번씩 세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가 2020도서관발전계획이 있었고요. 2025발전계획이 있었고 저희가 내년도에 하는 것은 앞으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수립하는 도서관발전종합계획과 시기성을 같이 두려고 내년에 세우는 겁니다.

복아영 위원 이거는 어디서 용역 추진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직…. 어쨌든 저희가 제안에 대한 내용이라든가 이런 거를 더 검토해 봐야 되기 때문에 그거는 아직 정하지 않았습니다.

복아영 위원 이게 지금 세 번째 예산 올라온 거라고 하셨는데 그전에는 어디에서 거의 용역을 했었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한국도서관협회에서도 했었고요. 그리고 학교…. 문헌정보학과가 있는 학교에서도 하고 그랬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때마다, 처음 수립 용역 세울 때마다 3,500만 원의 예산이 소요됐었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2,000만 원대도 있었고요. 그런데 내년도에는 주변에 있는 지자체 용역 사례를 보고 적정 수준으로 저희가 세운 겁니다.

복아영 위원 네, 그 아래에 디지털 콘텐츠 구입은 어떤 거죠? 7,000만 원인데….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디지털 콘텐츠는 전자책, 또 오디오북 이런 종류를 저희가 이용권을 구입하는 겁니다.

복아영 위원 네. 그 뒤에 546페이지 볼게요.

U-도서관 장비 유지보수도 여기도 업체에서 하는 건가요? ‘코어인’이라는 업체에서 똑같이 하는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잠시 자료 좀 찾겠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이게 큰 단위로만 들어가 있어 가지고 그 사항은 제가 파악을 다시 해야 될 거 같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따로 파악해서 말씀해 주시고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알겠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리고 547페이지에, 아까 이상구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취약계층 독서 문화활동 지원 사업이 전년 최종보다는 조금 증액되긴 했지만 이게 병천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전문강사 파견해서 하는 거는 이거는 산출내역에 어디에 들어가요?

보충자료에 주신 거 보면 노인 독서문화 활동 지원이랑 장애인 독서문화 활동 지원이랑 저소득 독서문화 활동 지원이 있는데….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이건 장애인 쪽으로 들어갑니다.

복아영 위원 아, 병천초등학교 특수학급이….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복아영 위원 네, 여기에 대한 거는 사실 좀…. 이 취약계층에 대한 독서문화 활동 지원 사업은 좀 더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지거든요. 그런데 왜 이렇게 소극적으로 하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니요. 그래서 지금 저희가 문화가 있는 날이라든가 이런 거는 예산을 좀 더 증액을 했거든요. 그래서 어쨌든 지역적으로 어떤 문화적인 혜택을 못 누릴 수 있는 그런 여건이기 때문에 저희가 총예산 범위 내에서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게끔 기회는 계속 마련하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러니까 이게 어떤 방향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거 같은데 말씀하신 대로 이런 문화적인 행사도 중요하지만 이게 제가 생각하기에는 행사성의 낭비로 보여져요.

물론 그분들에 대해서 이런 행사성 있는 그런 것도 참여할 수 있게끔 하는 것도 좋지만 이런 독서문화 활동 지원 같은 직접적인 사업들이 조금 더 많이 이런 시민분들한테 갔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드리는 거거든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그 부분은 저희가 더 중점적으로 지원해서 운영하겠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그리고 548페이지입니다.

도서 구입비가 있는데, 도서 구입비는 어떤 기준으로 이렇게 계획을 세우는 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도서 구입비는 도서관이 위치하고 있고 또는 이용률 이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판단해봐서 저희가…. 판단해서 세우는 겁니다.

복아영 위원 어쨌든 각각 도서관마다 계획 잡고서 세우는 거 아니에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복아영 위원 아니면 여기는 중앙도서관만 해당되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중앙도서관 산하 내에 4개 도서관 중에 예를 들면 읍면동 어디에 도서관이 위치해 있느냐, 또 그러면서 또는 이용이 얼만큼 많이 되느냐,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저희가 예산을 세웁니다.

복아영 위원 거의 어디에 많이 예산이….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지금 현재로는 청수도서관하고 신방도서관이 이용률이 제일 높거든요. 회전율이 제일 높고 그렇기 때문에 우선 그 도서관에다가 예산을 좀 더 많이 배분했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럼 쌍용이랑 아우내인가요? 두 군데는 좀 회전율이 낮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그러니까 아우내 쪽이요.

복아영 위원 아, 아우내.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우내 쪽, 네. 중앙도서관 산하에서는 아우내가 조금 이용률이 적지만 그래도 어쨌든 적정하게 저희가 판단해서 예산을 세우는 겁니다.

복아영 위원 원래 이런 어떤 기준이나 그런 거 없이 도서 구입비 같은 경우에 책정이 되는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전년도 예산액 또는 출판된 양,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거고 지금 현재로는 저희가 어느 도서관에 책이 많이 있어도 이용이 안 되면 상호대차 서비스도 있고 하기 때문에 도서관 수장 능력 이런 것들을 보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우려스러운 게 예를 들어 아우내도서관 갔는데 신작이 없는 경우에는 또 거기에 당연히 이용률이 저조할 수밖에 없을 거 같거든요. 이용률만으로, 그리고 회전율만으로 당연히 판단할 수밖에 없는 것도 이해는 되지만 그래도 어떤 기준이나 그런 거 갖고서 예산이 들어가야…. 투입되어야 되지 않나…. 않아야 되나라는 그런 우려스러운 마음에 말씀드리는 거거든요.

이렇게 따지면 결국에는 회전율이 높은 곳에는 당연히 책들이 더 많아질 수밖에 구조예요. 이거는 결국에는 중앙도서관에서 균형 있게 바라보지 않다라고 또 느껴질 수밖에 없을 거 같아서 좀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그래서 그런 부분은 저희가 상호대차 서비스라고 해서요, 없는 도서는 도서관에서 신청을 하면 그 도서관까지 저희가 책을 갖다 드립니다. 그래서 어쨌든 아까 회전율이라든가 이런 부분으로 말씀드린 거는 일단 그날그날 이용자들이 많이 오는 거를 판단을 할 필요는 있기 때문에 한 거고 다만 아까 위원님 걱정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상호대차 서비스로 메워주는 그런 봉사를 또 하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예, 무슨 말씀인지는 알아요. 그런데 이제 한번 걱정스러워서 말씀드리는데, 이렇게 되면 상호대차 서비스가 많은 곳이 아우내일 수밖에 없거든요.

그러니까 다른 도서관, 다른 지자체 도서관은 어떤 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 모르지만 어쨌든 어느 정도의 그런 기준은 지금 회전율이나 여러 가지 당연히 파악하신 다음에 하시겠죠. 그런데 이 도서 구입 같은 경우에도 특히나 그런 소외된 지역에는 또 이런 상호대차 서비스가 더 많을 수밖에 구조에 대해서도 한번 고민이 필요할 거 같아서 이렇게 말씀드리는 거고요.

555페이지입니다.

사립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 지원 관련해서 사립작은도서관 운영에 지원들이 어떤 것들이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지금 도서 구입비가 있고요. 그다음에 프로그램 운영 지원비, 활성화 운영비, 그리고 자산취득에 대한 부분들, 이렇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지금 현재 천안시에 사립작은도서관이 총 몇 개가 있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지금 가장 최근 현재로는 62개요.

복아영 위원 여기에서 그냥 신청하는 대로 지원해 주는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가 어쨌든 사립작은도서관협의회에서 규모라든가 대상을 다 결정을 하긴 하지만 그동안에 운영돼 왔던 어떤 결과로 보면 지원하는 거…. 지원을 하는 대상은 거의 지원을 받았다라고 보면 됩니다.

복아영 위원 지원한 곳은 거의 다 지원받았다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그러니까 몇 군데는 조금 정리가 되고 떨어지기도 하고 그랬지만 그 대신에 예를 들면 도서 구입비를 받았는데 활성화 운영비를 못 받는다든가 이런 식의 조금 조정은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느 한 사업에 대한 지원은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복아영 위원 네, 지금 그 위에 작은도서관 운영이 있어요.

100만 원이 있는데, 이거는 그냥 행사성의 운영비인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어디….

복아영 위원 555페이지 맨 위에….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작은도서관학교 운영이요?

작은도서관학교 운영은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어떤 교육들을 하는 겁니다. 거기에 자원봉사자들 또는 운영자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비입니다.

복아영 위원 네, 554페이지에 마지막으로 단열 필름 설치 공사는 어떤 거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지금 차를 보면요, 차가 처음에 출고가 되면 유리가 아무 선팅지가 없잖아요. 그런데 그러면 열을 직접 직사광선을 받게 되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단열필름을 설치하려고 하는 겁니다.

복아영 위원 어떤 차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니요, 그러니까 차를 예를 들은 거고 청수도서관의 유리창을 말씀드립니다.

복아영 위원 아, 처음에 공사할 때 이거는 안 했었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지금 저희가 처음에 설치했을 때 그게 실내용 선팅지를 하다 보니까 녹은 거예요.

복아영 위원 실내용 선팅지가 녹았다고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바깥에다 붙인 게 녹은 것도 있고 또는 붙여지지 않은 곳도 있기 때문에 그거를 보완하는 겁니다.

여름 같은 경우는 직접적으로 직사광선이 닿다 보니까 실내 온도가 올라가니까 효율이 떨어지는 거예요, 냉방을 해도. 그래서 빛 차단과 열 차단 이런 거를 동시에 하려고 하는 겁니다.

복아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길자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김길자 위원 김길자 위원입니다.

쌍용도서관에 자가대출 반납기가 없었나요?

562쪽입니다.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쌍용도서관장입니다.

쌍용도서관에 자가대출 반납기가 지금 아동실에 하나 있고 제1자료실에 1대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제2자료실에는 자가대출 반납기가 없어서 거기도 하나 더 추가로 설치하는 겁니다.

김길자 위원 그냥 입구에다 하나만 해놓으면 되는 거 아니에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저희가 각 실에 도서 분실 방지기를 설치를 해놨거든요, 실 안에. 그래서 그 안에 자가대출 반납기가 있어야 분실을 방지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실 안에 이걸 넣어놓고….

김길자 위원 반납기 외에는 없는데….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자가대출 반납기입니다. 그래서 서가에서 책을 직접 빼서 본인이 거기에서 대출을 처리를 하는 거고요. 그렇기 때문에 분실 방지를 저희가 걸러야지 책이 분실이 안 됩니다. 그래서 각 실 안에 넣었거든요.

김길자 위원 반납할 때 넣는 반납기가 아니고….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자가대출 반납기.

김길자 위원 대출할 때 필요한 기계라는 말씀이신 거예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김길자 위원 조금 전에 우리 존경하는 복아영 위원님이 말씀하신 단열필름이요. 창문에 단열필름.

청수도서관 개관한 지 얼마나 됐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2018년도에 개관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2018년도에 개관했죠? 그런데 그게 지금 벌써 다 녹아서 지금 보수를 해야 된다고 1,900만 원 올리신 거잖아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보수에 대한 부분도 있고 새로 설치해야 되는 부분이 더 많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거보다 버티컬 설치하는 게 더 효율적이지 않아요? 이런 식으로 할 거 같으면…. 지금 18년도에 오픈해가지고 지금 청수도서관 몇 년 안 됐는데 날씨가 뜨거워서 이렇게 녹아내릴 정도의 그런 상황이라면 단열필름을 설치하는 게 효과가 있을지 저는 솔직히 조금 의문입니다.

지금은 버티컬도 좋은 게 많이 나오는데 이게 또 몇 년 갈지 모르는데 녹아내린다고 또 이런 식으로 예산을 쓰는 게 옳은지….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 버티컬도 있는데요. 때로는 문을 열어놓는 경우도 있고…. 그런데 제가….

김길자 위원 버티컬이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그러니까 버티컬이 있는 곳도 있고 또 설치 안 된 부분도 있고 한데 저는 이 단열필름을 하려고 하는 이유는 어쨌든 효율적인 부분에 있어서 열이 들어오고 이런 부분을 방지하려고 하는 겁니다.

김길자 위원 544쪽에요.

아까 우리 존경하는 이상구 위원님 말씀하신 거 같은데 네트워크 노후 보안 스위치 교체 건, 여긴 중앙도서관 거라고 되어 있어요, 544쪽에.

아까 신방도서관이라고 말씀하셨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김길자 위원 그럼 신방도서관 거기에 자산취득비로 들어가야 되는 거 아니에요? 이렇게 올라오는 게 맞아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가 전산·통신 이런 도서관리 그런 시스템은 중앙도서관에서 다 일괄로 하고 있기 때문에….

김길자 위원 그 밑에 사무실 집기 구입도 마찬가지예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어디요? 아, 예.

김길자 위원 그건 중앙도서관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김길자 위원 그러니까 전산에 관련해서는 중앙도서관에서 하신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총괄적으로 저희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그 밑에 중앙도서관 주차장 추가 조성 설계.

중앙도서관 리모델링 하면서 설계할 때 이거 없었어요? 이게 왜 추가 조성 설계가 지금 왜 들어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이 주차장을 추가로 설치하는 거는 별도의 사업으로 저희가 진행했거든요.

김길자 위원 네, 리모델링 사업을 하는데 이게 주차장만 따로 추가로 계상이 돼서….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저희 리모델링 사업은 건물에 대한 리모델링이었고 이 주차장은 도서관 뒷면에 있는 농고 부지 일부를 저희가 구입을 한 거거든요. 그래서….

김길자 위원 아, 같이 있는 게 아니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추가로 구입한 부분입니다.

김길자 위원 547쪽에 문화가 있는 날, 공연한다고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건 어떤 내용인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가 인형극이라든가 음악회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올해 몇 번 했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자료를 찾으며) 잠시만요.

지금 이 예산은 아우내도서관에서 수립한 예산인데요, 아우내도서관 프로그램을 좀 제가 찾아보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팀장님….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우내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에 다섯 번을 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올해 다섯 번 했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인형극과 뮤지컬, 또 마술 공연. 이런 부분들을 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정리추경에 더…. 추경에 세워서 하신 건가요? 아니면 여기 자료에는 전년 최종에 320만 원으로 되어 있는데 지금 800만 원이 올라와서 여쭤보는 거거든요. 어떻게 지금….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가 지금 문화가 있는 날에 다섯 번 했던 거는 소규모 공연이었고요. 저희가 일단은 지금 네 번이라고 계획을 해서 800만 원을 예산을 세우긴 했지만 저희가 공연의 규모라든가 내용에 따라서 조금 조정은 될 거 같습니다. 조금 증액해서 저희가 올해 세웠습니다, 내년 예산에.

김길자 위원 증액이…. 네 번 할 건데, 전년도에 다섯 번을 320에 했는데 내년에 네 번 할 거를 800으로 세우신 거라고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그런데 지금 네 번이라는 건 분기별에 한 번씩으로 예상을 해서 세운 건데 아까 말씀드린 대로 규모라든가 공연의 어떤 유명도에 따라서 좀 산출은 달라질 거 같습니다.

김길자 위원 예, 550쪽에 한 가정 한 책 읽기 사업.

이거는 어떤 내용인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요즘에 가족 내에 대화, 소통, 공감에 대한 부분들이 많이 부족해지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유아, 아동의 책을 한 권씩 매년 선정을 해서 부모와 자녀 또는 할머니와 손주들이 한 책을 읽고 같이 이야기를 나눠보는 그런 사업입니다.

김길자 위원 올해도 진행했던 사업인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신방도서관이 가족특화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관련한 사업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래서 효과가 있었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는 어떤 기회를 많이 제공은 하고 있거든요. 독서소풍이라든가 공연이라든가 아이들하고 같이 사진도 찍어보고 만들기도 해보고 그런 어떤 기회는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책을 통한 활동들에.

김길자 위원 여기에 대해서…. 예산은 많지 않아요, 800만 원 정도인데, 만족도 조사를 하고서 신규 예산을 편성하신 건지 그냥 붙여넣기로 해서 예산을 편성하신 건지 그거에 대해서 여쭙고 있는 겁니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저희가 사업을 하면 만족도 조사는 항상 하고 있고요. 거기에 따라서 보완할 점이 있으면….

김길자 위원 만족도 조사 하신 게 있으면 예산 심의가 끝나기 전까지 본 위원에게 갖다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김길자 위원 같은 쪽에 550쪽에 밑에 보면 시설관리에서 신방도서관 청소용역비가 있어요.

1억 2,500이 있는데 1년 건데 다른 데는 본 위원이 살펴보니까 없는데 551쪽 중간에 또 건물, 장비 유지비 해갖고 바닥왁스가 700만 원이 따로 올라왔어요, 건물 유지 관리 등 해서.

이거는 청소용역에 들어가는 비용이 아닌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별도로 하고 있고요. 저희가 신방도서관이 2020년도에 최종 바닥 왁스작업을 했거든요. 그래서 많은 이용자들이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왁스작업을 별도로 이거는 청소하고 별개로 하는 겁니다.

김길자 위원 다른 지금 도서관들은 분명히 신방도서관보다 두정도서관이나 쌍용도서관이 이용자가 더 많은 걸로 본 위원은 파악하고 있는데 여기에만 지금 따로 700만 원이 올라왔기 때문에 본 위원이 궁금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전에….

김길자 위원 이게 청소용역비에 포함이 안 되고 따로 이렇게 올라와야 되는지.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전에 예산 심의할 때도 위원님들께서 ‘매년 할 필요는 없지 않느냐’ 이렇게 격년이라든가 3년에 한 번씩이라든가….

김길자 위원 이거 몇 년에 한 번씩 하시는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니요, 이거는 그래서 20년에 했기 때문에 저희가 내년도에는 한번 해보자라는 그런 사업이고요. 청수 같은 경우에는 올해 했습니다. 그래서 도서관마다 2년, 3년 정도 차이를 두고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주말 아르바이트에 대한 부분은 6명씩 쓰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도서관에?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김길자 위원 지금 이것도 인원이 정해져 있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올해 쓴 인원수 그대로 하고 있는 겁니다.

김길자 위원 이거는 매년 해야 되는 건가요?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써서 해야 되는 게….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주말에 저희 직원들이 교대로 근무하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을 학생들을 채워서 하는 거고 주말에 이용자가 더 많지 않습니까? 그래서 책을 반납·대출 이런 거에 대해서 도움을 받는 겁니다.

김길자 위원 쌍용도서관, 560쪽입니다.

쌍용도서관 엘리베이터 설치 공사는 아까 20년 넘어서….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21년 됐습니다.

김길자 위원 21년?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쌍용도서관 개관한 지 21년이 됐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그래서 이번에 완전 교체하시는 건가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김길자 위원 거기 옥상 방수공사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옥상 방수공사도….

김길자 위원 거기 지금 쌍용도서관이 몇 년 됐죠?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2002년도 개관했기 때문에요. 21년이 됐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여기도 지금 이것도 매년 하고 있는 건가요? 방수공사….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부분적으로 조금씩 했는데요. 지속적으로 열람실에 누수가 발생을 해서 이번에 전면적으로 처음으로 하는 겁니다.

김길자 위원 전면적으로 옥상에 방수공사…. 그러면 당분간은 이런 예산 들어갈 일은 없겠네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한동안 또 해놓으면…. 저희가 그동안은 부분적으로 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하는 일은 없을 겁니다.

김길자 위원 네. 562쪽에 두정도서관 3층 통합데스크 운영 리모델링 사업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릴게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두정도서관은 어린이특화도서관인데요. 3층에 제2자료실과…. 제1자료실과 디지털 실이 두 실이 같이 있거든요. 그래서 한 층에 두 실이 있다 보니까 저희가 직원도 양쪽으로 2명 점심교대까지 해서 인원이 계속적으로, 지속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라 이거를 통합데스크로 운영을 하면 굉장히 효율적으로 운영을 하겠다 싶어서 올렸습니다.

김길자 위원 통합으로 운영하신다는 거예요, 이제?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가운데 로비 부분을 막아서요, 디지털자료실과 제1자료실을 같이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여기 지금 인건비 부분에서 계약, 무기계약 근로자들이 인원이 나오잖아요. 혹시 거기하고도 연관이 되는 건 아닌가요? 그 인원수하고? 그거랑은 상관 없나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저희가 무기계약자는 개관시간 연장사업이라 야간에 근무를 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야간에 근무를 하는 거라 그 실을 운영을 하다 보면 아무래도 교대도 있고 해서 그 인원은 크게 변동은 없습니다.

그 대신 지금 사회복무요원이라든지 저희가 보조인력들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어요. 그래서 각 도서관에서는 실은 있는데 지속적으로 보조인력이 줄기 때문에 이 부분은 굉장히 난감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무기계약 부분에 있어서는 특별히 줄 계획은 없습니다.

김길자 위원 알겠습니다.

여기에는 지금 560쪽이라고 되어 있는데 제가 지금 560쪽에서는 찾을 수가 없는데, 화장실 비상벨, 이게 저기 거예요, 중앙도서관에?

청수도서관 거인 거 같은데…. 비상벨 설치하는 거. 청수도서관? 여기 화장실이 전부 33개예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몇 페이지….

김길자 위원 여기에는 제가 지금 못 찾겠는데 자료 해주신 거에는 560쪽이라고 되어 있어요. 그런데 여기 제가 560쪽에서 찾을 수가 없고 아까 단열필름도 560쪽에서 찾다가 찾다가 못 찾았는데 554쪽에 있더라고요.

(「554쪽에….」하는 사람 있음)

554쪽인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김길자 위원 예. 화장실 비상벨 설치.

지금 여기에는 560쪽이라고 써 놓으셔가지고…. 많이 헷갈리는데, 여기는 지금 300만 원 해가지고 33개 화장일에다가 하는 걸로 되어 있어요.

그건 어떻게 하신다는 거예요? 남녀화장실에 다 하는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화장실 칸마다 비상벨을 설치하는 겁니다.

김길자 위원 칸마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김길자 위원 남자화장실에도 필요한가요? 필요한가요?

남녀화장실, 1층·3층 남녀화장실 해 놓고 33개소 해서 300만 원 올라왔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김길자 위원 화장실이 총 몇 개예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잠깐만요, 제가 자료 좀 찾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예.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위원님, 그거는 제가 다시 찾아갖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알겠습니다.

거기 바로 위에 옥상 쿨링타워 보수공사 있죠?

그게 지금 2018년도에 개관했다고 그랬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김길자 위원 거기 계속 냉방시설에 대해서는 매년 보수는 안 하더라도 점검은 하고 있지 않나요? 보수공사는 1,000만 원이 들어가야 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 옥상에 스프링클러 그게 고장이 나갖고 그거를 수리하는 그런 겁니다.

김길자 위원 스프링클러예요? 쿨링타워가….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니, 쿨링타워. 옥상에 열 식혀주는 쿨링타워.

김길자 위원 네, 그게 고장이 났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김길자 위원 올해?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왜냐하면 이건 냉방에 관련된 거잖아요. 그래서 내년도에 냉방 가동하기 전에 저희가 이건 보수를 해야 되는 사항입니다.

김길자 위원 고장이 나서 지금 꼭 할 수밖에 없는 예산이라는 말씀이시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김길자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위원장 유영진 복아영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복아영 위원 556페이지입니다.

지금 중앙도서관은 책 소독기 구입비 150만 원 해서 2대가 올라왔어요. 그런데 쌍용도서관은 책 소독기 구입 해서 800만 원이 올라왔거든요?

이게 금액이 다른 이유가 뭐죠?

일단 책 소독기 구입, 중앙도서관에서 2대 왜 올렸는지 설명 부탁드릴게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몇 페이지죠?

복아영 위원 556페이지입니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556페이지….

이거는 작은도서관, 작은도서관에 지원하는 책 소독기입니다.

복아영 위원 지금 작은도서관에…. 어디요? 작은도서관 많잖아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직 이건 결정이 안 된 사항입니다.

복아영 위원 결정 안 된 이유가 뭐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나중에 사립작은도서관 대상으로 해서 요구를 받을 겁니다.

복아영 위원 아, 이거는 사립작은도서관에 대한 책 소독기 구입이에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복아영 위원 그럼 중앙도서관에는 책 소독기가 몇 개가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중앙도서관이요?

복아영 위원 없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니요, 있죠.

복아영 위원 그러면 책 소독기가 있으면 거기는 지금 책 소독기 유지관리비가 안 들어가나요? 중앙도서관은….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중앙도서관은 리모델링 중이라 책 소독기를 지금 사용하지 않습니다.

복아영 위원 아예 사용 안 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복아영 위원 지금 중앙도서관의 산하에 있는 네 군데에도 책 소독기가 없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있어요.

복아영 위원 거기는 유지관리비가 안 들어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유지관리비는 소소한 예산이기 때문에 그때그때 저희가 예산을 별도로 안 세우…. 그거는 통신이라든가 이런 거는 아니고 그 자체만 갖고 운영하는 거기 때문에 별도 유지관리비는 안 세웠습니다.

복아영 위원 유지관리비가 필요 없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까 말씀드린 대로 작은 예산이라 저희가 다른 사무관리비나 이런 부분에서…. 많이 발생하는 사항은 없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러니까 저희가 책 소독기를 구입하면 여기에 대한 유지관리비를 세울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중앙도서관은 세우지 않아서 지금 예산서에 없어요. 쌍용도서관은 유지관리비가 있어요.

그러니까 소독기를 구입을 하면 거기에 따라서 유지관리비가 나가는 거는 동일하게 나갈 거 같은데 왜 중앙도서관은 세우지 않고 쌍용도서관은 왜 세우는지 궁금해서 여쭤보는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이게 양쪽 도서관에 똑같은 사업이고 똑같은 유지관리고 한데 이쪽은 세우고 저희는 안 세웠다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복아영 위원 예, 지금 관장님 말씀하시는 거 들었을 때는 유지관리비가 사실 소액이다 보니까 사무비용에서 처리하시는 거 같고, 중앙도서관은. 쌍용도서관은 그냥 예산을 세우는 거 같은데 맞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제가 이런 부분은 조금…. 양쪽 도서관하고 정리를 해서 같이 통일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복아영 위원 책 소독기가 어디서 구입하죠?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책 소독기 구입 업…. 그러니까 제작하는 업체에다가.

복아영 위원 정해져 있어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이게 종류가 좀 많이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러면 종류가 많으면 거의 업체마다 다, 책 소독기가 중앙도서관에 예산 올라온 것만 봤을 때 150만 원이에요? 대략적으로 거의 다 150만 원이에요?

계획을 세울 때는 어떤 거를 보고서 저희가 계획을 세우잖아요, 예산을.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그러니까 저희가 책 소독기 구입은…. 그러니까 일반공공도서관 쪽에는 지금 안 세웠잖아요. 지금 있기 때문에 안 세웠는데, 제가 그 금액에 대해서는 지금 작은도서관용 책 소독기만 알고 세웠기 때문에 그 사항은 제가 지금 인지를 못 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용량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일반공공도서관하고 작은도서관 거는 좀 틀린데 그건 가격이 다를 수 있는데 그건 한번 다시 자료 조사를 해서 위원님께 제출하겠습니다.

복아영 위원 이 2대는 신청 들어온 곳에다가 주는 건가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네.

복아영 위원 처음으로 하는 거예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아니에요. 그동안 한 3개년도에 걸쳐서 계속 지원했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럼 사립작은도서관에서 신청이 들어오면 지원을 해주잖아요. 거기에 대한 유지관리비는 사립작은도서관에서 내부에서 하는 거….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복아영 위원 그러면 지금 쌍용도서관 같은 경우에 책 소독기 구입이 800만 원 올라와 있어요. 이게 150만 원짜리랑 800만 원짜리의 차이는 크기 차이인가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아무래도 크기 차이고요. 권수 차이인데, 저희가 두정도서관 같은 경우는 지금 기존에 2대가 있는데 대출 권수가 많고 그래서 하나 더 추가로 구입하는 겁니다.

복아영 위원 기존에도 800만 원이었나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기존에, 기억으로…. 예, 그 금액으로 알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지금 현재 2대 있다고 하셨잖아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복아영 위원 그런데 지금 하나 추가로 하신다는 거잖아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복아영 위원 그 2대에 대한 유지관리비는 각각의…. 두정도서관 팀에 올라왔고, 그리고…. 두정도서관 팀이랑 또 어디 올라왔죠? 두 군데….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쌍용이랑요.

복아영 위원 네, 성거.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성거도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성거에 올라왔는데 그러면 그 2대가 지금 현재 어디에 있는 거예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두정도서관에 어디 있냐고….

복아영 위원 아니, 아니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말씀하시는 거예요?

복아영 위원 지금 쌍용도서관에 2대가 있는 거예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지금 쌍용도서관에도 2대가 있고요. 도서관별로 지금 2대씩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도서관 별로 2대….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2대씩 있는데 두정도서관은 대출 권수가 많기 때문에 1대를 더 추가하려고 예산을 올린 겁니다.

복아영 위원 각각의 도서관마다 이 책 소독기가 몇 개가 있는지가 궁금해요. 책 소독기가 분명히 유지관리비가 들어갈 때 텐데 중앙도서관은 지금 보이지 않는 것처럼 지금 쌍용도서관도 책 소독기 유지관리비가 예산이 세운 데가 있고 또 세워지지 않는 곳이 있는 거잖아요. 맞나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잠깐만요, 위원님. 도솔도서관 한번 다시 확인하겠습니다.

저희 쌍용도서관 네 곳은 다 소독비는 섰습니다. 쌍용도서관 소관 4개 도서관은 다 지금 소독비 예산이 섰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러니까 쌍용도서관 소관의 네 군데가 다 있는데 각각의 예를 들어 한 대씩은 있을 거 아니에요. 그러면 한 대씩 있다고 하더라도 두정도서관이나 성거만 유지관리비가 세워져 있다고요.

그러면 도솔이나 이런 데 세워져 있는 곳의 유지관리비는 왜 안 보이냐 이거죠. 이것도 사무관리비로 따로 빠져있는 건지 그걸 여쭤보는 거예요. 유지관리비는 어떤 유지관리를 하는지도 궁금한 거고요.

성거랑 두정만 보이고….

(「도솔도 세워져 있습니다.」하는 사람 있음)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도솔도 있고요, 위원님. 제가 한번….

(「도솔도 세워져 있습니다.」하는 사람 있음)

○위원장 유영진 아니, 팀장님.

복아영 위원 도솔 몇 페이지에 세워져 있….

○위원장 유영진 각자 말씀하시지 마시고 여기 답변하실 분 계신가요? 말씀해 주세요.

직·성명 말씀하시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이켜 켜시고요.

○쌍용도서관사서팀장 박세경 쌍용도서관 사서팀장 박세경입니다.

저희 산하에는 쌍용도서관, 성거도서관, 두정도서관 그리고 도솔도서관이 있는데 네 곳이 다 저희 책 소독기가 예산이 세워져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러면 쌍용도서관은 몇 페이지에 있어요? 도솔은 566페이지 확인했고요.

○쌍용도서관사서팀장 박세경 쌍용도서관은 561쪽에 있습니다. 561쪽에 상단 부분에 공공운영비 바로 위에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쌍용도서관사서팀장 박세경 책 소독기 유지관리비.

복아영 위원 네. 그러면 이게 각각에 1대씩이든 2대씩이든 유지관리비는 똑같나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저희가 지금 예산은 세워놨는데 아무래도 금액 차이는 있습니다. 1대나 2대에 대한 금액 차이는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유지관리비는 다르다는 거죠?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복아영 위원 그러면 각각의 도서관별로 책 소독기가 몇 대인지 자료 좀 부탁드릴게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복아영 위원 그리고 563페이지에 북스타트 사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릴게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북스타트 사업은 책읽는사회문화재단과 같이 하는 이게 전국 사업입니다. 제가 지난번도 말씀드렸듯이 참여기관은 360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고요. 그래서 저희 천안시에서는 예산을 세워서 3단계로 해서 태어나서 18개월까지, 18개월에서 36개월, 36개월 이후 취학 전까지 해서 3단계로 해서 책을 2권씩 나눠주는 사업입니다.

복아영 위원 그 뒤에 565페이지 성거도서관 시스템 냉난방 설치는 현재…. 없나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지금 현재 성거도서관 같은 경우는 경유를 때는…. 성거도서관 개관한 지 25년이 됐습니다. 그런데 지금 난방을 경유로 하고 있습니다. 경유로 하고 있으니까 지금 아무래도 에너지 부분에서도 그렇고요. 환경적인 부분도 굉장히 위험하고 또한 시설이 노후화되다 보니까 계속 고장도 잦고 그래서 이번에 시스템에어컨으로 전면적으로 바꾸려고 예산 올렸습니다.

복아영 위원 난방은 그렇다 쳐도 냉방, 에어컨은 있어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에어컨도 지금 같이…. 에어컨은 따로 있죠. 전기…. 잠시만요.

○쌍용도서관성거도서관팀장 박홍용 성거도서관팀장 박홍용입니다.

냉방 따로 되고 있습니다, 저희. 냉난방 같이 되어 있는 시스템에어컨 그거 요청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럼 에어컨은 그냥 그대로 냅두고 냉난방 설치를 따로 또 하는 거예요?

○쌍용도서관성거도서관팀장 박홍용 예.

복아영 위원 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도서 구입비가 각각의 도서관마다 또 예산이 세워져 있더라고요. 거의 이게 같은 수준의 예산이 세워지는 거 같은데 이 정도의 예산이면 충분한가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저희 도서관 입장에서는 도서 구입비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런데 해마다 지금 천안시 재정 여건을 생각해서 계속적으로 저희는 요구는 하고 있지만 지금 작년 대비 쌍용도서관 같은 경우도 올 한 800만 원이 내년도 증액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입장에서는 더 많이 세워주실수록 좋은데 저희 여러 가지 사항이 있으니까요. 저희 입장에서는 많을수록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런데 또 여기 도솔도서관은 사실 예산이 좀 큰 거 같아요, 도서 구입비가. 여기는 또 특별하게 큰 이유가 있어요? 이용률이 많아서 그런가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도솔도서관은 시청 안에 위치하고 있고요. 이 앞에 또 신불당이라고 할 수 있는 대단위 아파트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용률이 굉장히 높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지역에 비해서 이용률도 높고 해서 도서 구입비가 규모에 비해서 좀 많은 편입니다.

복아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종만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종만 위원 쌍용도서관에 여쭤볼게요.

지난번에 음악회라고 해야 되나? 설명하는 이런 거 한다고 참여를 해보니까 피아노를 임대해서 쓰고 그러던데 그런 걸 자체적으로 구입해서 하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저희가 쌍용도서관이 지금 음악, 그런 강연, 공연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했던 ‘해설이 있는 클래식콘서트’라는 강좌가 있었는데요. 그 강좌 때 사실은 저희가 피아노가 기존에 기증 받은 업라이트라고 아주 오래된 피아노가 있고요. 또 이번에 특별히 그런 음악회를 위해서 큰 금액을 들여서 저희가 렌털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저희가 피아노를 하나 구입을 하면 다채로운 행사를 많이 할 수 있을 거 같아서 저희가 내년 예산에는 못 올렸지만 추경에라도 꼭 올려서 반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이종만 위원 꼭 추경에 한번….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올려보겠습니다.

이종만 위원 예, 이상입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위원장 유영진 엄소영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엄소영 위원 짧게 대답해 주세요. 몇 가지만….

아까 김길자 위원님이 질문하셨는데 550페이지에 보면 대학생 아르바이트 운영하는 거 있죠?

이거는 학생들을 뽑는 것도 중앙도서관에서 뽑나요? 아니면 다른 데에서 뽑아서 우리 천안시에서…. 우리 지금 예산만 그쪽에 주는 건가요, 청년담당관으로?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아니요, 저희가 자체적으로 뽑고 자체적으로 임금을 지급하는 겁니다.

엄소영 위원 자체적으로 뽑아서 자체적으로 지급하는 거예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엄소영 위원 예산을 이관한다고 해서….

위원님들이 아까 다 물어보셔서 물어본 건 안 물어보고 궁금한 거….

아까 이것도 복아영 위원님이 질문을 하셨는데 책 소독기는 결국은 소형이 있고 대형이 있다고 봐야지 되는 거죠? 그래서 소형은 2권, 5권 정도 할 수 있는 거고 대형 800만 원짜리는 80권, 50권 이렇게 한 번에 넣어서 소독할 수 있는 거라고 보면 돼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그렇게 다량은 아니고요. 크기가 크긴 한데 최대 한 6권은 저희가 반환을 해서….

엄소영 위원 그런데 여기 주신 자료를 보면 주요 내용에 ‘80권을 한 번에 소독할 수 있는 대형 책 소독기 구입으로 이용자가 만족도가 높다. 그래서 이거를 구입한다.’라고 도서관에서 주신 자료에는 그렇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한 번에 80권씩 들어가는 소독기가 있는 건가 그래서 지금 한번 여쭤보는 거예요. 그렇진 않아요?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네, 저희가 그 부분은 위원님 따로 자료로 드리겠습니다.

엄소영 위원 예.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 더 여쭤보고 싶은 거는 550페이지에 보면 아까도 위원님들이 몇 분이 물어보시기는 하셨는데 우리가 도서관에 책 구입하기 위해서 예산이 서잖아요. 그런데 우리 혹시나 도서관의 홈페이지나 천안시청 홈페이지나 이런 데 시민들이 민원으로 이러이러한 책이 보고싶다라든가 이런 게 올라오는 경우가 간혹 있나요, 전혀 없나요?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저희가 하는 서비스 중에 하나가 ‘희망도서’라는 것이 있거든요. 그래서 희망도서는 신청을 하시면 저희가 한 달에 두 번씩 모아서 구매를 하는 방법도 있고 그다음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서관에 없는데 우리 옆에 서점에 그 책이 있다, 그러면 그 서점에서 일단 가져다가 읽으시고 서점에다 반납을 하면 그 책을 모아서 저희가 구입을 하는 희망도서 바로대출제도 있고 그다음에 이 도서관에 없고 타 도서관에 있으면 그 도서관이 이 도서관에서 신청을 하면 그거를 신청한 도서관에다가 책을 갖다주는 상호대차 서비스가 있고, 그래서 그런 여러 가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보통 다른 데에서는 크게 그런 이야기는 없어요. 책 한 권 사야 2만 원 전후, 한 권으로 따졌을 때 보통 그렇지만 어린이도서가 사실은 그림책 이런 거다 보니까 상당히 비싸잖아요. 그러니까 엄마들이 모이면 그런 얘기를 많이 하죠. ‘.아이들이 볼 수 있는, 어린이들이 볼 수 있는 그런 그림책 너무 가격이 비싸서 사 보기가 많이 어렵다’ 이런 얘기를 해서 혹여나 홈페이지나 민원으로 얼마 정도 그런 부분들이 들어오면 몇 프로 정도 시에서 해서, 사서 보관을 하는지 아니면 대여를 해주는지 그런 거에 대해서 궁금해서 한번 여쭤봤습니다.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예, 거의 대부분이 이용자들이 원하는 도서가 있으면 저희가 구입해서 비치하고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중앙도서관 및 쌍용도서관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의 진행을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0분 회의중지)

(15시 35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영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다음은 문화도서관본부 소관 시민문화여성회관, 사적관리과, 천안박물관 예산 심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시민문화여성회관장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시민문화여성회관장입니다.

지금부터 2023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유영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적관리과장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사적관리과장입니다.

사적관리과 소관 2023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유영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천안박물관장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천안박물관 관장입니다.

천안박물관 소관 2023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유영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먼저 페이지 수와 사업명을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고 해당 업무 소관 부서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이상구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상구 위원 이상구 위원입니다.

570쪽에 보면 평생교육 운영 강사수당이 보면 한 5,700만 정도가 늘었어요. 맞나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시민문화여성회관장입니다.

570쪽 운영수당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상구 위원 네, 맞습니다. 전년에 비해서….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운영수당이 전년에 비해서 늘었는데요. 2022년도에는 저희가 1년에…. 상하반기 합쳐서 64회를 수강을 하거든요. 그런데 전년도 본예산에 한 60∼70%를 세워줬어요. 그래서 그 부분이 좀 증액돼서, 이건 1년 치를 세워준 거고, 전년도에는 48회분을 세워줬기 때문에 이게 증액된 걸로 보이지만 사실 1년 전체로 봤을 때는 같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제가 행감 때도 말씀을 드렸는데 76강좌에, 그다음에 강사가 한 70명 정도 되는데 이 심사 기준은 마련을 좀 하셨나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저희가 올해 11월 말에 올해 교육에 대한 거를 일정을 모두 마쳤고요. 지금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있고 내년도 업무계획을 세우면서 그 안에 공개모집할 내용을 같이 수록을 합니다. 그래서 올해는 공개모집 심사수당까지 세워서 외부위원으로 하여금 강사들을, 능력 있고 재량 있는 그런 강사들을 모집하려고 지금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지금 570쪽에 보면 강사 공개모집 심사수당 해갖고 120만 원 책정을 해놓으셨어요. 그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이상구 위원 거기에 2명으로 돼 있어요. 그럼 심사위원을 2명을 두신다는 겁니까?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2명이라고 일단 표기는 했는데요. 이 부분이 우리가 더 올린 거 같은데 예산 조정상 상반기, 하반기가 있기 때문에 상반기에만 우선 적합한 그 인원을 배정을 해준 거 같고요. 2명을 할지 3명을 할지는 아직 정해진 건 없습니다.

만약에 우리가 전문가를 더 모시기 위해 인원을 늘릴 경우라면…. 이 부분은 심사위원은 당연직 위원하고 위촉직 위원이 있는데 위촉직 위원에 한해서만 수당이 나가고요. 당연직 위원인 저희 공무원, 국장님이나 다른 관계, 실무에서 평생교육 쪽에 능력 있는 분들은 수당을 지급을 하지 않고 있어서요. 전문가 쪽으로 해서 우선 2명, 기본을 2명으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럼 심사위원은 몇 명 정도로 둘 예정을 갖고 계신 건가요, 지금 그러면?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총 네다섯 명 정도 되겠죠.

이상구 위원 네다섯 명이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이상구 위원 그중에 위촉은 2명으로 해서….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두세 명….

이상구 위원 수당이 나가는 분하고 그다음에 전문 부서….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평생교육 분야에 계신 분들….

이상구 위원 분야에 있는 분들….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이상구 위원 그럼 이 2명 심사위원을 또 뽑으셔야 될 거 아니에요, 위촉을.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이상구 위원 그럼 기준 또 있어야 될 거잖아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그래서 그거를 같이 고민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내년도 업무 계획 짤 때 그 내용을 같이 담아서요.

이상구 위원 사업기간 내년 1월인데 1월부터 시작하는 거 아닙니까?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아닙니다.

이상구 위원 그럼 몇 월부터 시작이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교육은 상반기가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 하반기가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이렇게 운영돼서요, 사실 1∼2월에 저희가 세부적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이 부분은 보통 지금 강사를 지망하는 분들이 꽤 많은 걸로 알고 있어요, 저번 때도 말씀드렸지만. 그래서 이 강사들이 전문성을 갖고 할 수 있는 분들 잘 선정을 하셔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를 꼭 바라겠습니다.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알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리고 572쪽에 보면 강사수당 또 2개 반에서 책정이 돼 있어요. 이것 좀 설명 부탁드릴게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572쪽….

이상구 위원 상단에 보면 운영수당으로 해서 따로 강사수당 2개 반 해갖고서 또 잡아놨거든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여기가 시민문화여성회관이 관이 3개가 있잖아요. 성정동에 시민문화여성회관, 그다음에 신부동에 시민문화회관, 성환에 성환문화회관. 이렇게 있다 보니까 약간 특성이 성정동은 교육 위주고 신부동은 전시·행사 위주고 그다음에 성환은 공연 위주로 돼 있습니다.

그런데 시민들께서 성정동이 좀 멀기도 하고 그런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신부동에 있는 공간을 활용해서 교육을 운영해 달라, 그런 요구가 있어가지고 신부문화회관에서도 오래전부터 지하에 있는 공간을 이용해서 서예하고 노래 강사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2명….

이상구 위원 따로…. 이거 그럼….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같이 이쪽…. 운영수당에 넣어야 되는 거 아닌가요? 이걸 따로 굳이 딱 떼어내서 할 이유가….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저희가 관별로 이거를 예산을 짰습니다. 여성회관 본관, 신부회관, 성환회관 이렇게….

이상구 위원 글쎄요, 전 좀 이해가 안 가지만 넘어가겠습니다.

573쪽에 보시면 성환문화회관 무대 조명 설비 유지보수라고 많이 올라와 있거든요.

설명 좀 일단 부탁드릴게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시설 장비 유지비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상구 위원 573쪽에 보면 성환문화회관 무대 조명설비 및 유지보수 해서 800만 원이 잡혀있어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이 부분은 우리가 이제 95년부터 설치 사용 중인 무대 조명 설비의 주기적인 점검하고 유지보수를 위한 데 필요한 예산입니다. 거기 기초에 보면 무대조명 컨트롤디머하고, 대·소공연장이요. 대·소공연장 무대 조명등 기구, 대·소공연장 조명회로 그밖에 배관이나 배선 등 주기적인 점검 및 유지관리를 하는 거로 이렇게 해서 예산을 세웠습니다.

이상구 위원 1년에 800인가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이상구 위원 이거 유지보수…. 검사할 때 어디에서 하고 있죠, 지금? 검사를 누가 하고 있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유지보수 전문업체가 별도로 있어서 그쪽에서….

이상구 위원 그 전문업체가 따로 있어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이상구 위원 언제부터 이거를 하고 있었죠, 그러면?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저희가 성환은 원래 공연하고 연극, 이런 거….

이상구 위원 저 알고 있습니다.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그렇게 하기 때문에 개관할 때부터 한 거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95년도부터.

이상구 위원 95년도부터 그럼 한 업체가 계속 유지보수 하고 있어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아, 업체요?

업체 내역은 제가 지금 현재 준비는 못 했고요. 업체 내역은 별도로 정리해서 별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이게 그럼 전년도에도…. 1년에 한 번씩 지금 800만 원씩 주고 이거를 점검을 하는데 제가 아는 한에는 이걸 1년에 한 번씩 할 필요가 없어요, 사실은. 이 기계가 갑자기 고장 나는 것도 아니고, 고장 났을 시에는…. 하지만 이게 사실은 무대조명이나 이런 것들이 쉽게 고장 나지는 않거든요. 이거를 1년에 한 번 하는데 800만 원씩 주고 한다는 거는 조금 이해가 안 가거든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한 번은 아니고요. 이게 1년에 한 번 고장 나는 건 아니고 수시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여기는 방학이나 이런 것도 따로 없고 1년 내내 이걸 돌리기 때문에 기계라는 게 예측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1년 동안 계속 사용하는 거지, 한 번 쓰는 건 아니고….

이상구 위원 이거 점검 몇 번 해요? 수시로 한다는 거예요, 그러면?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그렇죠.

이상구 위원 이 업체가 어느 업체인지도 모르고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지금 현재 업체 파악은 제가 안 했고요. 그건 자료로 별도로 드리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업체를 자료로 주시고요.

몇 년도부터 이 업체가 점검을 했는지, 1년에 몇 번 점검을 하는지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이상구 위원 574쪽에 대·소공연장 객석등 교체 공사가 있어요.

아마 조명을 다 LED로 교체하는 거 같아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이상구 위원 맞습니까?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이상구 위원 지금 1억 5,000이 잡혀 있어요.

이 조명은 지금 다 자료에 보면 측정도 하고 이렇게 하신 거 같아요. 그리고 또 오래 사용을 하신 거 같고. 그러면 1억 5,000만 원 이것도 업체를 선정을 해야 되지 않습니까?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앞으로 해서 공사를 해야죠.

이상구 위원 이거 공개입찰입니까?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그렇습니다.

이상구 위원 네, 알겠습니다.

또 하나 더 말씀드릴게요.

574페이지에 보면 무대 기계 조작 콘솔 교체라고 되어 있어요.

이게 무대 기계 조작 콘솔은 아마 무대 조명이 내려가고 올라가는 그런 거를 말씀하시는 거 같은데 콘솔 몇 년 쓰셨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27년 썼습니다.

이상구 위원 고장이 있나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이게 기계적인 결함이 있어서….

이상구 위원 어떤 결함이 지금 나타났나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조작할 때 아마….

이상구 위원 이거 아시는 분 대답 좀 해주실래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이거 저희 무대 기계 전문인력을 우리가 사용하고….

이상구 위원 이 기계라는 게 사실상은 오래됐다고 해서 이거를 교체하는 건 아니거든요. 이거를 고장이 나서 아예 쓸 수가 없을 때 교체하는 거고 또한 무대가 떨어지거나 위험성도 사실은 있습니다. 근데 교체하는 어떠한 고장 원인이나 이것도 알지 못하고 이거를 교체한다는 거는 이해가 안 가서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소명을 하셔야 될 거 같아요. 어떤 결함이 있어서 이걸 교체를 하는지.

○위원장 유영진 주무부서 팀장님 계신가요?

네, 직·성명 말씀해 주세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실무부서 담당 직원 얘기를 좀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시민문화여성회관 소속 성환문화회관에 근무하고 있는 김명수입니다.

무대 기계 조작 콘솔의 기계적 결함은 현재 기계를 구동을 할 때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이나 이런 것들이 즉각적으로 반응을 해서 멈추거나 해야 되는데 이게 지금 오래되다 보니까 끼임현상이나 이런 것들로 인해서 순간적인 멈추기가 힘든 경우가 있고요.

그런 거 때문에 저희가 2021년도에 무대시설 안전진단을 했는데 여기에서도 교체 권고사항이 됐기 때문에 교체를 하려고 합니다.

이상구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574페이지에 이것도 성환문화회관에 대한 무대조명 효과장비에서 포그머신, 팬 이렇게 두 세트 해갖고 400만 원을 올려주셨는데 포그머신이 뭔지는 아세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효과장비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효과장비인데 이게 뭐냐면 안개일 거예요, 아마. 안개를 아마 하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거기 성환문화회관 같은 경우는 공연을 하게 되면 보통 업체가 들어와서 하고 안개는 거의 자체 내에서, 제가 한 번도 자체 내에서…. 음향 장비도 거기에서…. 안개를 사용하거나 이런 거는 못 봤어요. 보통 업체가 들어와서 안개 사용을 많이 하…. 공연할 때 많이 쓰거든요, 이 안개를. 그런데 이거를 이 기계를 굳이 들여야 될 건지 저는 조금….

설명 좀 부탁드리죠.

○위원장 유영진 그 부분에 대해서 팀장님 아시는 대로 말씀해 주시죠.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시민문화여성회관 조례에 보면 무대 사용료 쪽에 포그머신이란 게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계상이 되어 있고 저희가 업체 쪽에서도 효과장비를 들고는 들어오지만 자체적으로 이런 효과 장비들을 써야 될 때가 있고요. 그리고 지금 현재는 저희가 소방설비 노후 때문에 연기 감지기의 오작동 때문에 사용을 안 하고 있고 이거를 올해 시설비에 세웠는데 이거를 교체하고 나면 이 효과장비를 쭉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이상구 위원 앞으로 사용할 계획이에요?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네, 지금….

이상구 위원 갑자기 이걸 왜 사용하려고 하죠?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지금 계속 사용 요구가 들어오고 있고요, 대관 단체에서도. 그리고 지금 소방설비 때문에 사용을 안 하는 거지 원래 공연장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효과장비입니다.

이상구 위원 공연장에서 이거를 사용을 많이 해요. 저도 그거를 알고는 있는데 굳이 성환문화회관에서 이거를 장비를 구입을 해서…. 이걸 그러면 구입하면 장비비를 받나요, 이거 사용할 때?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네, 책정되어 있습니다. 사용료가 잡혀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이걸 찾는 저기가 많아요?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네, 종종 계십니다.

이상구 위원 예,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573페이지에 보면 무대 음향설비 유지보수라고 있어요.

그런데 자료에 보면 그건 빠져있거든요? 무대 음향설비는 뭘 보수를 하신다는 거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같은 직원한테 제가 답변을….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공연장에 보시면 지금 무대 조명설비, 음향설비, 기계설비가 각 800만 원씩 계상됐는데요. 이게 저희가 지금 보시면 조명 쪽은 조명등기구, 조명 디머, 그리고 각종 플라이덕트, 배관·배선 등이 있고요. 음향 쪽은 스피커나 조작 콘솔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 쪽도 기계 구동부나 조작 콘솔 부품 등 이런 교체 등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구 위원 스피커하고 콘솔을 교체를 하신다는 거예요? 아니면….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아니요, 수리를 합니다.

이상구 위원 수리요?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네. 그리고 튜닝작업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1년에 800만 원씩 들여서 이거를 무대…. 저기를 한다고요?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네, 그렇습니다.

이상구 위원 콘솔 이거…. 스피커가 고장이 있습니까, 콘솔이 고장이 있습니까?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저희가 노후된 설비다 보니까 순간적으로 에러나 이런 것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런 걸 점검하는 비용도 포함돼 있고요. 점검 시 발생되는 문제점을 교체하기 위해서 유지관리비를 세웠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런데 지금 보면 유지보수가 1년에 800씩 들어가요, 무대 조명도 그렇고. 그러면 사는 게 나아요. 그렇지 않습니까?

○시민문화여성회관주무관 김명수 저희가 그래서 금액이 큰 부분은 자산취득비나 시설비로 세우고 있는데 이게 오래되다 보니까 언제 고장날지 모르는 거에 대한 대비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유지보수비라는 건 800…. 이게 1년에 800씩 들어간다는 거는 조금 저는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문화도서관본부장 차명국 위원님, 제가 잠깐 보충 설명드리면 이 예산이 1년에 800만 원을 다 소비되는 예산이 아니고 우선 총액 예산으로 세워서 그때그때 수리할 일이 생겼을 때 예산을 지급하는 그런 예산입니다.

그렇게 한 번에 이 800만 원이 다 소비가 되는 게 아닙니다.

이상구 위원 확보를 지금 하고 계신다는 거죠?

○문화도서관본부장 차명국 예, 매년 이 정도 들어가니까 이 정도 금액을 예산에 저희가 반영을 해놓은 겁니다.

이상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이종만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이종만 위원 이종만 위원입니다.

571쪽에 보시면 수료식 및 평생교육 행사 운영이라고 있는데 100만 원에서 갑자기 400만 원으로 늘어났어요. 그래서 행사를 늘리실 계획인가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저희가 그동안 코로나 때문에 행사를 많이 못 했고요. 올해 같은 경우는 수료식 한 번, 평생학습축제 이렇게 하다 보니까 그 예산이 적더라고요. 그래서 원래는 예전에 보면 저희가 알뜰바자회라고 수강생하고 천안시민 대상으로 해서 시민문화여성회관 마당, 광장에서 이렇게 했었어요. 그래서 그 바자회를 올해 2023년도 한 번 할 거고요. 그다음에 수료식은 상하반기 두 번 하고 그다음에 천안시평생학습기관이 전부 모여서 참여하고 평생학습축제에 참여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4회로 잡았습니다.

이종만 위원 네, 계획 철저히 세워서 멋지게 한번 해보시고요.

이상구 위원님이 질의하셨던 걸 보충질의를 하겠습니다.

성환문화회관 대·소…. 그러니까 공연장 조도 때문에 등 교체하려고 1억 5,000 올리셨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이종만 위원 이게 전체를 다 교체를 할 계획이신가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그렇습니다. 이게 조도 측정을 한 결과가 원래는 공연장은 250룩스가 돼야 기본이고 정상적으로 조명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저희는 대공연장, 소공연장 할 거 없이 평균 한 40룩스밖에 안 되어 가지고 전체를 교체를 할 거고요.

그다음에 현재는 불균형하고 조도가 낮아가지고 조금 조명으로서의 그런 역할을 하는데 문제점도 있고 또 유지보수 하는데 애로점이 있어서….

이종만 위원 이게 지금 사용하신 기간은 얼마나 돼요, 지금 현재?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사용은 이게 생기고 나서 처음 교체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종만 위원 몇 년 됐어요, 생긴 지가?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27년이요.

이종만 위원 27년 만에 처음으로 교체하신다?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이종만 위원 예. 그럼 그 밑에 보면 소공연장에 컨트롤박스 35개 교체가 있는데 이건 무슨 내용인가요?

무슨 컨트롤박스를 교체를 한다는 거죠? 컨트롤 스위치.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몇 페이지 말씀하시는 거죠?

이종만 위원 자료 주신 거 보면 574쪽에 보면…. 컨트롤 스위치 35개 교체라고 있거든요. 팀장님 모르시나?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잠시만요.

이종만 위원 574페이지인데 본 책에는 안 나오고 사업설명서에 주신 거에 보면 있거든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무대기계 조작 콘솔 교체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종만 위원 ‘소공연장 객석 조명 교체 및 35개 컨트롤 스위치 설치’라고 써 있어요.

○시민문화여성회관성환문화회관팀장 박상달 성환문화회관 팀장 박상달입니다.

그거는 이번에 예산에 계상이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종만 위원 이게 지금 잘못 기재가 된 거네요, 그럼?

○시민문화여성회관성환문화회관팀장 박상달 예.

이종만 위원 그렇게 생각해야 되나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위원님, 저희가 페이지, 예산서 페이지 그걸 알려주시면…. 자료가 조금….

이종만 위원 이거 사업….

(자료를 들어 보이며)

이거 주신 거에 보면 거기에 써 있어요. 여기에.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그 자료를 저희가….

이 자료를 일찍 준비하다 보니까 예산팀에서 자료를 삭감한 부분이 있어 가지고요. 자료가 추가로 더 올라간 부분인 거 같습니다.

이종만 위원 그래도 내용은 아셔야지, 이거….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자료를 너무 많이….

이종만 위원 그쪽서 주신 건데….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이번에 시설비 올린 거가 많이 누락…. 삭감이 돼서.

이종만 위원 제가 여쭤봐야 되는데 지금 거꾸로 된 거 같으네요. 그거 별도로….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객석등 교체에…. 지금 위원님 혹시 574쪽에 시설비 두 번째 말씀하신 건가요? 대소공연장 객석등 교체공사….

이종만 위원 그걸 저한테 여쭤보지 말고 이 책을 보세요, 이 책을. 이 책을 보시면 나와요. 저한테 주신 자료….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그 책에는 안 나와 있습니다. 예, 그거 아니에요.

이종만 위원 별도로 말씀하시고, 그다음에 여기 사적관리과 같이 질의해도 되죠?

○위원장 유영진 네.

이종만 위원 이 책에 보시면, 579쪽에 유관순 열사 기념관 외 오수처리 시설 청소라고 되어 있어요.

여기에 보면 예상 수량 200톤 해갖고 말씀을 하셨는데 침전조를 청소를 하신다는 건지 아니면 뒤에 현장 사진마냥 눈을 청소한다는 건지 어떤 건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몇 페이지 말씀하시는…. 」하는 사람 있음)

579쪽. 579쪽에 유관순 열사 기념관 외 오수처리시설 청소라고 되어 있어요. 3,000만 원 올라왔는데.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이건 화장실이나 그런 부분, 정화조 청소하게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위원장 유영진 마이크 켜고 말씀해 주세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정화조 청소하는 비용입니다.

이종만 위원 그 뒤쪽에 보면 현장 사진을 보면 눈만 찍어서 보내주셨어요, 눈만. 이거 자료집 보시면 눈 치운다고 이런 거를 참고 자료로 보내신 거 같은데 제가 잘못 본 건지 확인 좀 해보세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자료가 잘못된 거 같….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종만 위원 이게 저기에 보니까 오수처리시설 청소라고 한 거 보니까…. 이게 무슨 뜻인지를 잘 모르겠네요, 이거.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그건 아닌 거 같습니다.

이종만 위원 정화조 뚜껑만 보이고….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정화조 청소가 맞습니다.

이종만 위원 그다음에 어사 박문수 연보 발간이라고 해갖고 이번에 신규사업으로 4,000만 원이 올라왔는데, 586쪽.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네, 천안박물관 관장입니다.

이종만 위원 그 4,000만 원 산출 근거가 어떻게 나왔죠?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저희가 연보 발간하는데요. 한 권당 2만 5,000원씩 해서 1,300권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종만 위원 지금 현재 진행상황은 어디까지 되어 있어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지금 이 사업은 충청남도역사문화원하고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연보 번역하는 작업은 충청남도역사문화원에서 완료를 했고요. 내년 발간하는 사업을 저희가 하는 걸로 이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종만 위원 내년 몇 월 달…. 12월 달까지 가나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금 번역작업이 다 끝났기 때문에요. 내년 상반에는 사업이 완료될 것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종만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길자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김길자 위원 김길자 위원입니다.

사적관리과 577쪽 볼게요.

수장고, 전시실 훈증소독, 그다음에 유물 보존 처리 및 관리 용역 있고요.

이거 소독은 직접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용역을 주시는 건가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이것도 용역을 주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용역 주고 있죠?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김길자 위원 그밑에 거 유물 보존처리, 관리 용역도 용역 주시는 거고.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런데 용역을 주는데 그 뒤에 보존약품은…. 수장고 용품구입에 보존 약품 구입비가 또 있거든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이 부분은 약품으로 표기된 게 습도 조절제하고 항균제가 여기 약품으로 구입을 합니다.

김길자 위원 소독 하고도 거기에다가 습도 조절제랑 놓으셔야 된다는 말씀이신 거예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수장고 및 전시실 훈증소독하고 유물 보존처리, 관리 용역하고 다른 점에 뭐예요?

577쪽입니다.

훈증소독하고 유물 보존처리, 관리 용역하고.

하나 500만 원, 하나 2,000만 원 이렇게 올라왔는데 뭐가 다른 거죠?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훈증소독은 유관순 기념관하고 이동녕 선생 기념관하고 여기에 유물이 전시돼 있는데 이건 소독을 말 그대로 훈증소독을 하는 거고요.

지금 유물보존처리 및 관리용역으로 2000만 원 서 있는 것은 지금 현재 추모각에 유관순 열사 표준영정이 있습니다. 그런데 밖에 계속 노출이 돼서 유물이 변색이나 이런 게 올 수가 충분히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영인본을 제작을 해서 추모각에 모시고 그 표준영정은 수장고로 들여놓으려고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약품 처리하셔가지고 더 이상 손상이 안 가도록 하신다는 말씀이신가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거기 밑에 보시면 독립운동가 위패 교체 있어요.

15만 원씩 금액은 크진 않은데 전년도에도 한 거 같아요. 매년 이렇게 올라와야 돼…. 위패 교체가 매년 올라와야 되는 건가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지금 저희가 추모각하고 순국자 추모각에서 60위를 모시고 있습니다, 지금. 거기에 따라서 위패가 지금 되어 있고 또 60위가 더 추가적으로 늘어날 것 같습니다, 지금. 그래서 늘어나게 되면 거기에 따라서 위패를 넣어야 되는, 신규로 놓아야 되는….

김길자 위원 늘어나는 이유는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김길자 위원 늘어나는 이유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이게 계속 독립운동가들이 발굴….

김길자 위원 발굴되기 때문에? 추가로 60개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10개 정도가 지금….

김길자 위원 10개 정도가 늘어날 거 같다?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네.

김길자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 밑에요. 과장님, 맨 밑에 3.1운동 기념 아우내 봉화제가 1억 5,000이 맞아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네, 1억 5,000이 맞습니다.

김길자 위원 이 책자에는 1,500이라고 돼 있어서….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오타가 난 거 같습니다.

김길자 위원 오타인가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1억 5,000….

김길자 위원 전년도에 얼마 들어간 거예요? 1억 2,000 들어간 거예요, 1,200 들어간 거예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전년도에 1억 2,000 정도 들어갔습니다.

김길자 위원 1억 2,000 들어간 거예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김길자 위원 자료 준비하실 때 작성 좀 잘 부탁드릴게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알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여기 이 예산서는 1억 5,000이 올라왔는데 이 책에는 지금 1,500만 원이 올라왔어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죄송합니다.

김길자 위원 1억 5,000이 맞는 거죠?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네. 맞습니다.

김길자 위원 천안박물관에 질문드릴게요.

방수공사를….

585쪽입니다.

방수공사는 매년 하시는 건가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저희가 박물관 건물이 큐빅처럼 몇 개의 섹션으로 나눠져 있거든요. 그래서 예산 이 범위 내에서 3년째 지금 해오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몇 년이나 된 거죠, 박물관이 지금?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박물관이 2008년 개관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2008년?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15년 정도 됐습니다.

김길자 위원 15년 정도 됐죠?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럼 전체적으로 한번 보수를 하셔야 되는 거 아닌가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그렇게 저희도 지금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지금 옥상이 부분부분 나눠져 있는 것들이 합쳐져 있는 그런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는 훼손이 심한 곳이 있고요. 또 부분적으로 좀 덜한 곳이 훼손이 심한 곳부터 해오다 보니까 지금 3년째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전년도에도 지금 거의 1,000만 원 돈이 올라왔었는데 올해 또 1,500만 원이 올라왔어요. 그죠? 매년 이렇게 올라오면 아예 한꺼번에 해서 방수공사를 마칠 필요가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어서 여쭤보는 겁니다.

매년 예산을 세워서 이렇게 하는 게 맞는 건지, 한꺼번에 하면 조금 예산도 절감이 되지 않을까 그런…. 조심스럽게 한번 여쭤보는 겁니다.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예, 참고해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 바로 밑에요, 원삼거리 주막, 초가 싸리울타리 교체공사 1,000만 원 올라왔는데요.

이거는 왜 여기 박물관에서 하는 거죠? 이거 문화관광과 사업으로 올라왔거든요? 수리에 대한, 보수에 대한 비용이 문화관광과에서 올라왔거든요? 그런데 싸리울타리에 대한 교체 공사를 박물관에서 따로 올린 이유가 뭘까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원삼거리 주막 관리 주체를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앞에 보도하고 그다음에 집 안쪽하고 싸리울타리가 있는데 그 부분은 저희가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그리고 저희 박물관 안에 초가 쪽에 또 싸리울타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일괄 그렇게 보수하려고 같이 올린 겁니다.

김길자 위원 건물에 대해서는 문화관광과에서 하고 울타리에 대해서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관리를 저희가 하고 있는 겁니다. 거기 청소라든지 그런 관리를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에서.

김길자 위원 본 위원은 양쪽에서 지금 보수 비용이 올라와서 여쭤보는 거예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문화관광과에서 어떤 부기로 올라와 있는지는 제가 한번 확인을 해보고요. 겹치는지 한번…. 저희는 싸리울타리만 보수하는….

김길자 위원 그러니까요. 싸리울타리가 됐든 뭐가 됐든 원삼거리 주막에 대해서 보수 비용이 지금 양쪽에서 올라오는 거에 대해서 본 위원이 조금 의문이 생겨서 여쭤보는 겁니다. 이게 부서 간 교류가 되고서 예산을 올리시는 건지….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그 부분은 확인해서 별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박물관 관련해서도요.

다음 쪽입니다.

수장고 훈증 소독, 유물 보존처리, 거기 또 유물관리실 집기 비품 이전.

여기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릴게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유물보존처리는 저희가 유물을 수집하게 되면 유물 상태가 전시할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하거나 또는 그만한 경우가 있는 것이 드물고요. 보통 저희가 기증을 받거나 구입을 했을 때 전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렇게 보존처리를 해서 전시하고 또 그래야 수장고에 수장했을 때 영구 수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유물에 대한 보존처리는 계속해야 되는 부분들이고요.

마찬가지로 그 수장고에서 필요한 각종 물품들, 그런 부분들을 저희가 예산에 편성한 것입니다.

김길자 위원 예, 제가 질문을 잘못했는데 수장고 훈증소독이 2,000만 원 있고 수장고 전문클리닝이 500만 원 있어요. 같은 내용 아니에요? 훈증소독하고 전문클리닝.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수장고 훈증소독은 전체로 그 수장고를 폐쇄해서 연막소독을 하는 것이고요. 클리닝은 그 안에 있는 각종 예를 들면 훈증소독을 하게 되면 균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잡을 수 있지만 거기에 쌓여있는 먼지라든지 기타 미세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다 클리닝을 다시 해야 되기 때문에요.

김길자 위원 하면서 같이 하면 되는 게 아닌가요? 이게 예산이….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훈증소독은 짧은 기간에, 한 3일 정도에 폐쇄를 해서 하는 거고요. 클리닝 작업은 단기간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희가 별도로 나누어서 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1년에 몇 번씩 하신다는 거예요, 전문클리닝을?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그렇지는 않습니다. 한 번 이렇게 예산이 서면….

김길자 위원 한 번 하시는 거예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예, 그것이 기간을 두고 하는 거기 때문에요.

김길자 위원 관리실 집기비품 이전. 이거 500만 원은 뭐예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몇 페이지 말씀하시는….

김길자 위원 그 바로 밑에 있어요. 유물관리실 집기비품 이전 비용이 500만 원이 올라왔어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저희가 내년에 리모델링사업을 하는데요. 유물관리실이 지금 사실은 유물들을 관리하는 그런 공간이었는데 실제로는 그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리모델링 하면서 그 부분을 유물관리에 최적화된 환경으로 만들기 위해서 저희가 올린 예산이 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이게 수장고에 들어가면 되는 거 아니에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그 부분은 수장고 영역…. 수장고는 영역별로 나누어지는데요. 수장고는 유물이 안전하게 수장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곳이고요. 유물관리실은 그전에, 유물이 수집되었을 때 그것을 예를 들면 실측한다거나 아니면 그 상태, 컨디션을 체크한다거나 사진 촬영을 하는 이런 것들을 하는 그런 공간이고요. 그리고 소독이 마쳐지면 수장고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건 별도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역도 다르고요. 또 역할도 다른 그런 공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587쪽입니다.

전통가옥 문화체험 운영에 2,000만 원이 올라왔는데요.

이거는 어디에서 이런 행사를 하신다는 건가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저희 박물관 안에 지금 와가 한 동하고요, 초가 두 동이 있습니다.

사실은 이 와가, 초가를 건립할 당시에는 전시물로서 저희가 건립을 했습니다. 충청도 지역의 일반적인 민가 형태를 저희가 따서 건립을 했는데 그런데 그 앞에 마당도 좋고 주변 환경이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곳에서 ‘마당에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면 좋겠다’ 이런 의견들이 많고 또 호응도가 많아가지고 전통가옥 마당과 마루에서 전통문화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저희가 별도로 마련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김길자 위원 지금 그렇게 관상용으로만 운영하다가 체험관으로 운영을 하면 거기 또 다른 문제점이 발생할 거 같은데 지금 2,000만 원…. 처음 하시는 건가요? 매년 하시는 건가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그렇지는 않고요. 올해 저희가 봄에 시행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시행한 결과 문제점보다도, 문제점은 별로 그렇게 드러나지 않았고요. 그 공간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 시민들이 아주 좋아하셨던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워낙 천안에는 그런 시설 갈만한 데가 없고 체험할만한 장소도 없기 때문에 시민들의 반응은 괜찮을 거라는 생각은 드는데 그렇게 되면 운영하는 거는 좋은데 거기에 대한 관리비용이 또 만만치 않게 나올 거라는 생각이 또 드는데 거기에 대한 대비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특별히 관리비용은 저희가 들지 않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관리비용은 특별히 들지 않습니다, 거기는.

김길자 위원 체험을 하게 되면 관리비용이 들 거라고 판단이 돼요. 안 들까요? 하나도 안 들까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체험 공간을 저희가 쓰는 것이기 때문에요. 공간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그리고 낮에 하는 것이어서요. 거기에 별도로 시설이라든지 필요한, 청소나 이런 것들을 저희가 일상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타 필요한 사항은 없는 걸로….

김길자 위원 예, 알겠습니다.

591쪽입니다.

주망원경 컨트롤시스템 수리비용이 5,000만 원 올라왔어요.

이건 어떤 내용인가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저희 홍대용과학관에 가면 옥상에 주관측실이 있습니다. 이게 800미리짜리 주망원경인데요. 이 망원경들이 자동으로 제어되고 시스템이 작동을 해야 되는데 이게 2014년에 저희 개관할 때 그때 했던 시스템인데요. 자동으로 별자리를 추적한다든지 하는 그런 프로그램과 구동 시스템입니다. 이것이 저희가 최근에 실시간 스트리밍을 자주 하고 있는데요. 안정적으로 작동이 되어야 되는데, 실시간 스트리밍을 하니까요. 이것이 좀 불안정한 경우들이 생겨가지고 예방차원에서 이걸 미리 땡겨서 수리, 교체….

김길자 위원 BTL사업으로 다른…. ‘밝은별’에서 지금 운영하고 있는 거 아니에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예, 그렇게 운영은 하고…. 운영비는 저희가 주는데요. 주망원경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저희가 수리하거나 교체하거나 이렇게 하도록 실시협약에 되어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5,000만 원짜리가 수리하는 비용이….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수리비용에다가 그 시스템을, 구동하는 시스템을…. 자동제어장치인데요. 그 프로그램하고 그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는 시스템 두 가지를 같이 저희가 했기 때문에, 여기에는 ‘수리’라고 되어 있는데요. 프로그램 교체, 그다음에 시스템 교체 이렇게 보시면 좋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예. 그렇게 하고, 이제 지금 이 노트북 구입에 관해서는…. 없었나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저희가 이 노트북 구입하게 된 거는 저희가 최근…. 엊그저께도 있었고요. 오늘도 사실은 스트리밍을 해야 되는, 날씨가 안 좋아서 그런데요. 이게 관측실에 가서 우리 담당 직원이, 점검하는 직원이 실제로 실시간으로 이 망원경을 가지고 별자리를 찾아가는 그런 것들을 지금 스트리밍을 하고 있는데요.

거기에 사용할 수 있는 전문 전용컴퓨터가 없어가지고 실제로 사무실에 있는, 쓰는 것들을 같이 쓰기 때문에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아서 그 부분을 노트북을 하나 마련해서 전용으로 쓰면 좋겠다. 더 효과적이겠다. 이렇게 해서 구입을 요청하게 된 것입니다.

김길자 위원 네, 하단에 별빛충전소 행사 운영 관련해서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온 게 있어요. 별빛충전소.

여기는 지금 홍대용과학관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행사를 시청 광장이나 신방공원 등에서 운영한다고 하셨는데 이거는 어떤 내용으로 하려고 하시는 건지.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지금 과학관이 운영은 잘 되고 있기는 한데요. 접근성이 조금 떨어진다고 하는, 그다음에 접근로도 그렇고요. 몇 가지 문제가 있기도 하고요.

그리고 시민 곁으로 찾아가는, 오는 분들을 위한 것보다도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한번 만들어보자. 올해가 처음인데요. 그래서 저희가 이동 천체 관측장비를 가지고 도심에 찾아가서 그 도심에서 한번 별자리를 찾아보고 하는 그런 프로그램을 운영해보자. 그렇게 해서 ‘찾아가는 이동천문대’ 이렇게 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 것입니다.

김길자 위원 이동관측장비는 지금 현재 몇 개가 구비되어 있죠?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저희가 관측장비는 15대가 있는데요. 아까 말씀드렸던 주망원경 800미리짜리는 하나가 있고요. 그다음에 고정형, 이동형 해서 15대가 있는데요. 그거는 지금….

김길자 위원 그거를 움직일 수가 있는 거예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움직일 수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관측 한 세트 정도, 1,200만 원이면 한 세트 정도인데요. 이거는 구입을 해서 이것이 앞으로, 올해는 저희가 네 번 정도 운영 계획이 있는데요. 호응이 좋다고 그러면 시내권뿐만 아니라 면, 읍 지역까지도 찾아가서 별자리를 같이 볼 수 있는 그 망원경 용으로 한 세트를 구입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김길자 위원 행사 운영…. 그러니까 행사를 하려고 하는 비용이 1,200만 원이고 운영하려고 하는 운영비가 300만 원 들어간다고….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예, 운영비가 300만 원이고요. 장비 구입비가 1,200만 원입니다.

김길자 위원 장비 구입비가 1,200만 원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네.

김길자 위원 이게 주민참여예산이 어떻게 해서 올라온 건가요?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주민참여예산, 저희가 프로그램을 개발을 해서요. 주민참여예산으로 편성이 돼서 주민참여예산편성위원회….

김길자 위원 주민들이 요구를 해서 올라온 거예요? 그건 아니죠?

○문화도서관본부장 차명국 제가 말씀드릴게요.

주민참여예산은 예산법무과에서 운영하는 제도인데요. 매년 각 읍면동 주민들의…. 뭐라 그럴까요, 수요를 읍면동에서 받아서 최종적으로 결정을 해서 각 부서에다 이걸 내려보내거든요. 그래서 각 부서에서 ‘이게 가능한 사업이다’ 이렇게 했을 때 결정이 돼서 지원되는 사업입니다. 그러니까 주민들이 요청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홍대용과학관이 조금 멀리 떨어져 있어서 불편하긴 한데 이거를 갑자기 예산이 올라온 거에 대해서 주민참여예산이라고 올라온 부분이 조금 의아해서 여쭤봤는데 어떤 곳에서 주체가 돼서 올라왔는지 그게 조금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네, 일단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조금 이따가….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엄소영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엄소영 위원 시민문화여성회관 570페이지 한번 봐주세요.

평생교육운영 강사수당 있죠?

이게 전년 대비 예산이 5억 6,084만 원이 지금 증액된 건데 그 이유가 뭐죠?

강좌가 더 많아진 건지 아니면….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운영수당….

엄소영 위원 네, 인건비가 오른….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강사수당 얘기하시는 거죠?

엄소영 위원 네, 그거에 대해서 좀 설명해 주세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이거는 저희가 해마다 상하반기, 상반기 3월부터 6월까지, 그다음에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4개월씩 8개월을 운영을 하는데요. 그때 총 할 수 있는 횟수가 64회인데 64회를 다 작년 같은 경우 세워주지 않고 그중에 한 60∼70%를 일단 세워줬고 올해 같은 경우는 1년 치를 풀로 다 세워줬어요.

엄소영 위원 먼젓번에 코로나 때문에 더 세웠다고 생각해야 되나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작년 같은 경우도 코로나 때문에 덜 세워준 부분도 있겠지만 이거는 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추경 때 저희들이 요구를 하기 때문에 쭉 그렇게 해왔거든요. 그런데 내년 같은 경우는 총을 다 세워준 거죠.

엄소영 위원 전체적으로 1년 치 예산을 다 세웠다는 말씀이시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64회를. 네.

엄소영 위원 네. 사적관리소 여쭤볼게요.

577페이지에 보면 무장애공간 조성을 위한 편의 서비스 제고 있죠?

이게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서 점자 인쇄물을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그 안에도 점자로 안내판을 만들어 놓으시는 거예요? 아니면 그냥 점자 인쇄물, 사적관리소에 대한 안내에 대한 점자 책자를 만드는 건지.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책자만….

엄소영 위원 책자만 만드는 거예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엄소영 위원 우리 사적관리소에 점자 안내판은 혹시 있나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사적관리소 안에 점자로 된 안내표지판이 있어요?

○위원장 유영진 과장님, 마이크 켜고 말씀하세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있어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엄소영 위원 그러면 이번에 이거 예산은 전체적으로 점자 안내 책자 만드시는 거라고 보면 돼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그동안에는 안 만들었나요? 아니면 있었나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그동안은….

엄소영 위원 그동안에는 안 만들고 지금 처음 만드는 거죠?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네, 잘하시는 거라고 생각하고요. 장애인들도 사실은 방문을 하게 되면….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예산 잘 세우셨습니다.

몇 부 정도 만드실 계획이에요, 그런데 이게? 이 정도 되면?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500부로 올라가 있거든요, 지금. 그래서 반응을 한 번 보고 수요가 많으면 내년이나 추경에 더 추가적으로 예산 확보해서….

엄소영 위원 수요가 많아서 시각장애인들이 많이 오셔서 실질적으로 이런 인쇄물이 꼭 이렇게…. 1인당 하나씩 가져가서 부족하다 그러면 예산 세워서 또 빨리 더 만들어야 되는 게 맞다라는 말씀드릴게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알겠습니다.

엄소영 위원 네. 579페이지 봐주세요.

사적지 꽃묘 및 녹지관리라고 했는데 이게 그냥 주변에 청소하고 쓰레기 수거하고 배수로 정비하고 병충해 이렇게 관리한다고 봐야 돼요? 인건비인가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그렇습니다. 인건비입니다.

엄소영 위원 인건비로 봐야 되는 거예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해마다 이거는 인건비가 거의 이 정도 세워지는 거예요, 그러면?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꽃을 심는다든가 이런 건 아니고?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꽃 심는 데 거기에 따른 인건비….

엄소영 위원 꽃도 심기도 심어요? 그럼 식재비는 따로 있는 거예요? 아니면 이 예산에서 다 하시는 거예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여기에서 다 합니다.

엄소영 위원 이 예산에서 전체적으로 꽃도 심고 주변 청소, 관리도 하신다는 말씀이시죠?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예. 580페이지 봐주세요.

조병욱 박사 생가 지붕 이엉잇기 있죠?

이거는 해마다 하는 건지, 아니면 몇 년에 한 번씩 하는 건지, 이엉잇기가.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상태에 따라서 1년, 2년 내에는 지금 다 교체하고 있습니다. 조병옥 박사 생가가 일부가 지금 썩어서 내년에 교체를 해야 될 거 같아서 예산에 반영했습니다.

엄소영 위원 지금 이게 현재 이전에는 몇 년도에 하신 거죠?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지금 작년에도 했습니다.

엄소영 위원 작년에?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엄소영 위원 그럼 3년 만에 하시는 건가요, 예산 서면?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지금 유관순 생가하고 조병옥 박사 생가는 거의 1년에 한 번씩은 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엄소영 위원 상태에 따라서?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상태에 따라서 한 해 거를 때도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580페이지 한번 봐주세요.

580페이지에 보면 매점 외벽 보수 및 도장 공사 있죠?

이거는 매점은 지금 어디에서 운영하고 있는 거예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지금 현재는 비어 있습니다.

엄소영 위원 지금은 비어 있어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외벽 보수 하고 도장까지도 해야 될 거 같아서….

엄소영 위원 그런데 비어 있는데 거기 건물이 있기 때문에 오시는 손님들이나 이런 데에서 봤을 때 보기도 흉하고 이래서 그냥 일단은 도장 공사를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매점을….

예전에는 거기 매점 운영하고 있었잖아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래서 지금 저희가 교육관을 지으면서 매점이 지금 나갔거든요, 장소 제공이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그래서 내년에는 매점 운영을 하려고 합니다.

엄소영 위원 그러면 예전에는 매점을 임대를 줬었던 거예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그렇죠.

엄소영 위원 지금 그러면 이 도장 공사 하고 나면 거기에 또 매점을 할 장소는 있는 거예요? 그 장소에 하는 거예요, 다른 곳에 하는 거예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그 장소에다 할….

엄소영 위원 그 장소에다 다시?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엄소영 위원 아니, 왜냐하면 유관순 사적지 거기는 가보면 사실은 그 주변에 거리가 좀 떨어져서 여름 같은 때는 물 한 모금 사서 마실 데가 없더라고요.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엄소영 위원 그래서 필요하기는 한데 외부에서 봤을 때 너무 그 주변이 지저분하면 사적지 안이라 예산 들여서 관리를 좀 제대로 해서 줬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김길자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김길자 위원 김길자 위원입니다.

하나만 더…. 신부문화회관에요.

571쪽입니다.

용역비가 아직도 많이 나가고 있잖아요. 571쪽에 석면건축물 안전관리 용역 해서 올라왔는데 전년도에도 했어요. 매년 하는 건가요? 상하반기로 두 번씩 해야 되는 거예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이거는 석면안전 관리법에 따라서 법적으로 하게 되어 있는 용역사업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래서 상하반기로 한 번씩 해야 된다는 말씀이신 거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김길자 위원 지금 이거 재건축 용역 들어갔죠? 재건축 용역….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재건축 용역이 들어가 있는지는 제가 소관 부서가 아니라 정확하게….

김길자 위원 예, 설계비가 올라가서 지금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여기는 관장님 생각으로 언제쯤…. 지금 설계비가 이번에 통과가 되면 언제쯤 거기를 비워야 될지에 대해서 한번…. 혹시 예정이 되실까요? 지금 이게 거의 1년 예산이 올라온 거 같아요. 그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김길자 위원 그런데 본 위원이 보기에는 사실은 거기가 실시설계 용역비가 지금 다 세워지면 저는 한 몇 개월 안에 그게 결정이 난다라고 보거든요. 안 그런가요? 몇 년 걸리나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그 부분은 제 생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고요. 이 예산은 2023년도 1년 예산을 세운 거기 때문에….

김길자 위원 그거하고 상관 없이 1년 예산을….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그렇죠. 왜냐하면….

김길자 위원 세워야 된다?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그게 결정이 된 다음에는 이 예산이 이체가 돼서 정리가 될지언정 지금 현재로 봤을 때는 이 예산을 1년 예산….

김길자 위원 세울 수밖에 없다는 말씀하시는 거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김길자 위원 아까 우리 존경하는 이종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내용이 있어요.

성환문화회관 객석등 교체공사가 574쪽에 있네요.

대공연장 무대 기계 조작 콘솔 교체비.

이게 이번에 한꺼번에 다 올라왔어요. 그죠? 워낙 오래돼서 노후돼서 올라온 건가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예. 이게 조작 콘솔은, 무대 기계 조작 콘솔은 이거를 처음 하는 공사고요. 기계적인 결함에 의해서, 아까 직원이 설명했듯이….

김길자 위원 권고사항….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2021년 성환문화회관 무대시설 안전진단 할 때 이게 권고를 받은 그런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교체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소공연장에 조명…. 대공연장, 1년 여기가 공연장 사용빈도가 얼마나 되는지 혹시 통계가 나오나요?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공연 횟수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길자 위원 네.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공연장만….

김길자 위원 대공연장, 소공연장이 있는 거 같아요. 그죠?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네, 맞습니다.

저희가 주요 시설만 지금 자료를 뽑아갖고 공연 횟수는 자료를 준비를 못 해서요. 공연 횟수는….

○위원장 유영진 담당 팀장님, 말씀해 주세요.

○시민문화여성회관성환문화회관팀장 박상달 성환문화회관 팀장 박상달입니다.

현재 52회에 걸쳐서요, 지금 대관을 해주고 있습니다. 9월 말 현재 대공연장이 48건이 있고요. 소공연장이 4건 해서 횟수로는 그렇게 52건 대관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대공연장에 조도 시설이 100개, 소공연장이 35개 이렇게 교체가 되는 건가요?

○시민문화여성회관성환문화회관팀장 박상달 네, 전부 다 노후가 돼서 조도에 다 지적된 사항이고요.

김길자 위원 아, 지적됐어요?

○시민문화여성회관성환문화회관팀장 박상달 예.

김길자 위원 여기 몇 년도….

○시민문화여성회관성환문화회관팀장 박상달 이게 최초 개관할 때 95년에서 27년 됐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고서 조명을 계속 그냥 LED로 바꾼 건 하나도 없고 지금 전체적으로 다 교체해야 되는 거예요?

○시민문화여성회관성환문화회관팀장 박상달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있을 거 같은데, 중간중간에 조명이 나가서 교체한 것도 있을 거 같은데. 그런 거는 혹시 파악된 게 없어요?

분명히 지금 20년 이상 됐으면 중간에 LED로 교체한 게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전체적으로 교체하는 게 맞는지….

예산은 세워놨더라도 그래도 저희도 의회 건물에 보면 중간중간에 나가는 거는 그때그때 LED로 바꿔달라고 얘기하거든요. 밝기 때문에, 훨씬. 그런데 분명히 20년이 넘었기 때문에 LED로 교체한 등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예산은 크게 차이는 안 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 집행하실 때 그런 부분을 살려서 하셨으면 좋겠다.

○시민문화여성회관성환문화회관팀장 박상달 예, 알겠습니다.

전에, 제가 2년 동안에 교체…. 근무하는 동안에는요, 교체한 적은 없는데 그전에 혹시라도 교체한 건에 대해서는 제가 자세히는 모르는데 이게 사소한 거는 아마 교체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조도가 안 맞기 때문에요, 전체적으로 아마 갈아야 되지 않나 이렇게 해서 예산에 계상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객석이 환할 필요는 없지 않나요? 객석이 환할 필요가 있나요?

○시민문화여성회관성환문화회관 박상달 조도 규정에 맞게 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 떨어져서 지적됐기 때문에요. 그거에 맞춰서 예산을 세우는 거거든요.

김길자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시민문화여성회관, 사적관리과, 천안박물관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47분 산회)


○출석위원(7명)

  • 유영진이종만류제국복아영엄소영김길자이상구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 전문위원 박민애
  • 사무직원 장은주
  • 속  기 황효주

○출석공무원

  • <문화도서관본부>
  • 문화도서관본부장 차명국
  • 중앙도서관장 문현주
  • 쌍용도서관장 이충미
  • 시민문화여성회관장 이혜경
  • 사적관리과장 나시환
  • 천안박물관장 이종택
  • <동남구>
  • 동남구청장 장호영
  • 주민복지과장 김광섭
  • <서북구>
  • 주민복지과장 이건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